경기도 예산·조직·정책 감시 역할 충실

|기획재정위원회

우선 저를 기획재정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동료 위원 여러분과 1,300만 경기도민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기획재정위원회는 경기도 도정 전반의 전략을 수립하고 조직·예산을 담당하는 기획조정실과 청렴 경기와 적극 행정을 선도하는 감사관, 그리고 경기도의 낙후지역을 고루 발전시키기 위한 계획을 수립·추진하는 균형발전기획실 등을 소관하고 있습니다. 공공기관으로는 경기도의 도정발전 계획과 주요 정책을 연구하는 ‘경기도의 싱크탱크’라 할 수 있는 경기연구원과 경기도 택지 개발과 산업단지 조성, 주택 건설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는 경기도시공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예산과 조직, 주요 정책을 총괄 감시하는 위원회인 만큼 도의 정책이 도민을 위해 제대로 수립되고 시행됐는지, 예산이 방만하게 쓰이진 않았는지를 철저하게 감시함으로써 특정 이익단체나 이해관계자들이 아닌 도민 전체에 골고루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차별과 빈부격차 등 사회적 문제에 집중해 지자체 간, 도시 간 불균형을 해소하는 데 힘쓰겠습니다. 또한 침체된 경기 활성화를 위해서는 새로운 창의적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드론’, ‘AR·VR’ 등의 신산업 육성이 필요합니다. 신산업 육성을 통해 다양할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예산 편성 시 해당 사업 등이 논의되고 심의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경기도는 시·군 간, 도시 간 재정 불균형이 심각한 수준으로 지자체 내부적으로도 격차가 극명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올곧은 정책을 수립해 그 격차를 조금이나마 좁힐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경기도시공사와 경기연구원 등 산하기관들이 올바른 정책 방향을 설정하도록 인도하고 기업의 이윤이나 공공기관 자체의 생존보다는 도민의 삶의 질 개선에 복무하도록 사업 방향을 맞춰나갈 수 있도록 지도하겠습니다.
도민들이 편안하고 먹고 사는데 걱정 없도록 만드는 것은 여(與)와 야(野)가 따로 있을 수 없을 것입니다. 항시 귀를 열고 대화와 소통을 통해 타협점을 찾는 협치를 통한 운영으로 우리 기획재정위원회가 경기도의회의 최고 상임위원회로서 가장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소속 의원님들과 함께 잘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기획재정위원회

기획재정위원회(위원장 이재준,더불어민주당·고양2)는 제312회 임시회 기간 중 7월 18일, 19일 회의를 열어 간사에 나득수 의원(더불어민주당, 부천3)과 박형덕 의원(새누리당, 동두천2)을 선임하고 균형발전기획실, 감사관, 따복공동체지원단, 경기연구원, 경기도시공사, 기획조정실로부터 업무 보고를 받고 후반기 활동에 돌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