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사고 예방적 안전 관리에 최우선
|안전행정위원회
먼저 저와 저희 위원회를 항상 아껴주시고, 격려해 주시는 도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9대 후반기 안전행정위원장을 맡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우리 안전행정위원회는 자치행정, 소방과 재난·재해 업무, 공유재산 취득·처분 등에 대한 감시와 견제 기능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렇게 지방자치의 중추신경과 같은 핵심 기능을 수행하는 위원회의 위원장이 된 것에 대해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어깨가 무겁습니다.
저는 앞으로 2년 동안 맡은 바 소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먼저 도민이 안전한 경기도를 만들겠습니다. 현재 우리 사회에 지속적으로 발생되는 여러 안전사고로 인해 안전에 대한 관심이 무엇보다 높은 상황이며 재난을 사전에 예방하고 대응하는 예방적 안전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도민 스스로가 위급한 재난상황에서 대처할 수 있도록 체험식 안전교육·훈련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소방 인력과 장비를 꾸준히 보강하고 재난현장의 최일선에서 헌신 봉사하는 소방공무원의 근무환경을 개선할 수 있도록 예산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각종 재난 발생 시 신속하고도 효과적인 대응으로 인명과 재산 피해 발생을 최소화하고 재해 위험 요소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도·감독을 철저히 해 안전한 경기도 건설에 앞장서겠습니다.
그리고 자치행정 분야와 관련해서 유기적인 행정역량 강화, 지방 자주재원 확충, 도민과 함께 하는 고객 만족 행정 실현, 자원봉사 활성화, 공무원 인재 양성 등을 통해 대한민국 으뜸 광역단체로서의 위상을 정립하겠습니다. 특히 지방재정 건전성 유지를 위해서는 자주재원인 지방세 세입의 안전적 확보가 필수적입니다. 이를 위해 지방소비세 세율 인상을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며, 체납 징수 활동을 독려하고 창의적인 제도 개선으로 세수 확보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모색하는 등 경기도 재정 확충을 위한 활동을 꾸준히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공유재산 취득·처분·변경과 관련된 안건의 심사는 예산의 효율적 운영과 직결되는 만큼 철저한 타당성 검증을 통해 예산의 낭비 요인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하게 심사하겠습니다. 우리 안정행정위원회는 언제나 도민들을 위해 일한다는 마음으로 도정 살림과 도민의 안전과 행복을 책임지겠습니다.
안전행정위원회
안전행정위원회(위원장 오구환, 새누리당·가평)는 제312회 임시회 기간 중 7월 18일, 19일 회의를 열어 간사에 박창순 의원(더불어민주당, 성남2)과 김시용 의원(새누리당, 김포3)을 선임하고 재난안전본부, 북부소방재난본부, 소방학교, 자치행정국(경기도장학관, 경기도자원봉사센터 포함), 균형발전기획실, 인재개발원에 대한 주요업무를 보고받으며 후반기 활동에 돌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