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 귀인·수원 매현·성남 은행초 학생들 ‘1일 도의원’ 체험 가져
경기도의회는 4월 20일 ‘제5회 청소년 의회교실’을 열었다. 이번 의회교실에는 안양 귀인·수원 매현·성남 은행초등학교 학생들이 참여했다. 청소년 의회교실은 도내 초·중학교 학생들이 도의회 본회의장과 상임위원회 회의실에서 도의원들의 의정 활동을 체험하며 지방의회의 역할 및 활동내용을 익힐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은 이날 ‘1일 도의원’으로서 모의의회를 체험했다. 도의원 선서 후 2분 자유발언과 학생들이 직접 제안한 안건에 대한 토론 및 표결 참여, 현장신청 발언과 도전 골든벨 등을 통해 도민의 대표인 도의원으로서의 사명감과 역할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행사에는 조광희 의원(더불어민주당, 안양5)과 임동본의원(자유한국당, 성남4)이 참여해 학생들의 1일 도의원 체험학습을 지원했다. 의원들은 “교과서에서 배운 지방의회의 역할과 민주주의 과정을 오늘 여러분이 의원이 돼 직접 경험하는 귀중한 시간이 됐을 것”이라며 “앞으로 우리 사회와 경기도 발전을 위해 훌륭한 인물이 돼 달라”고 말했다.
한편 2018년 제1회 경기도의회 청소년의회교실은 용인 서천·하남 윤슬·화성 금곡·파주 통일초등학교 학생 총 125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으며 ‘학교 내 학생자치회 활동 강화’ 안건에 대한 찬반토론과 표결 등이 진행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