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찬 의원(더불어민주당, 안양2)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사람 중심, 도민 중심 도정을 실천해온 김종찬 의원. 재선에 성공한 그는 초심을 잃지 않기 위해 오늘도 묵묵히 지역 주민과 도민을 향한 잰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그가 추진하고 있는 도시 개발, 환경 정화 등의 각종 사업은 안양 주민, 나아가 경기도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직결된다. 더 살기 좋은 경기도를 만들기 위해 노력 중인 김 의원을 만나봤다.
Q 안양의 지역 특색은.
A 지역 주민들의 휴식 공간인 안양천과 문화 공간인 안양예술공간은 안양을 대표하는 지역 명소입니다. 또한 조선시대 후기를 대표하는 석교인 만안교는 문화유산으로써의 훌륭한 가치를 인정받는 안양의 대표 유적지입니다. 반면 뉴타운 사업의 무산으로 인해 지역 주민들의 지역 개발 욕구가 강한 지역이기도 합니다.
Q 재선 의원으로서의 각오는.
A 10대 의회의 개원과 함께 경기도정에 다시 한 번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주민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주민들의 시선에서 듣고 주민의 마음으로 헤아리는 ‘소통과 공감’을 잊지 않을 것입니다. 정부의 정책이 성공적으로 반영되도록 의회는 협치와 견제를 통해 도정을 이끌어 가야합니다. 이를 위해 도의회의 일원으로서 도정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입니다.
Q 우선 추진할 핵심 공약.
A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이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입니다. 친환경 하천 조성을 통해 지역민들이 마음껏 운동할 수 있는 건강한 안양을 만들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구 도심지의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일하기 좋은 안양으로 바꾸어 나갈 것입니다. 이를 위해 서안양박달 테크노융합타운 조성 사업 등이 조속히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 소속 상임위원회의 핵심 현안은.
A 무엇보다 어린이집을 비롯한 아동 보육과 관련된 문제는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현안입니다.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여성, 청소년들을 보살피는 역할도 상임위의 시급한 과제 중 하나입니다. 또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활성화를 통해 더 많은 도민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역할도 준비 중 입니다.
Q 도민께 한말씀.
A 지방자치제도는 성숙 단계에 이르렀지만, 의회를 향한 도민들의 신뢰는 아직도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부족한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도민을 향해 누구보다 먼저 손 내밀고 도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