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대 전반기 경기도의회가 2022년 7월 12일 첫 임시회(제36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원했다.
도민의 손으로 선출된 경기도의원 156명은 광교 신청사 이전 후 본격적인 광교 시대를 여는 주자이자 도민의 대변인으로서 도민의 안전을 지키고 민생을 향상시키기 위한 힘찬 행보를 내디뎠다.
제11대 경기도의회 전반기 도의원들의 활동을 사진으로 소개한다. 글. 정명곤
2022년 6·1지방선거에서 경기도의회 의석은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78석 대 78석으로 동수를 차지했다.
제11대 경기도의회 의원 전체가 2022년 8월 10일 광교 신청사 앞에서 단체 사진을 찍고 있다.
염종현 의장(더민주, 부천1), 남경순 부의장(국민의힘, 수원1), 김판수 부의장(더민주, 군포4) 등 30여 명은 현충탑 참배를 시작으로 공식 의정 활동에 돌입했다.
경기도의회와 경기도의 소통·협치 기구인 ‘여·야·정 협의체’가 업무 협약식을 갖고 공식 출범했다.
경기도의회는 의장 접견실에서 신규 임용 후보자 임용식을 열었다.
이번 임용은 지방의회 역사상 최초로 이루어진 ‘인사권 독립’ 이후 진행된 첫 인사다.
경기도의회사 편찬은 경기도의회가 개원 66주년을 맞아 의회의 역할과 성과, 나아가 지방자치와 분권에 대한 도민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추진된다.
경기도의회는 156명 도의원의 의정 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공약정책추진단’과 ‘초선의원의정지원추진단’을 출범시켰다.
경기도의회는 의원과 직원의 복리후생 증진을 위한 ‘후생복지운영협의회’를 구성했다.
염종현 의장은 경기도와 함께한 첫 오찬 정담회에서 집행부와 의회의 협력을 강조했다.
‘2022년 경기도·경기교육정책토론대축제’ 개회식이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염종현 의장은 베트남 하남성 인민위원회(위원장 쯔엉 후이) 대표단 19명을 접견하고 양자 간 우호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개그맨 김성규·박성광·정은숙, 가수 신대철·동후, 성악가 정찬희, 아나운서 김수경 등 7명의 각 분야 전문가를 홍보대사로 확대 위촉했다
염종현 의장은 경기 지역 소상공인과 미국 미시간주 남서부 지역 한인회 회장 및 미시간경제개발공사(MEDC) 임직원 등을 각각 접견했다.
염종현 의장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용인역 공사 현장을 찾아 현장 노동자들의 안전과 성실한 시공을 당부했다
경기도의회 의장단 및 의원들은 광주시 남한산성 부근 산사태 현장을 긴급히 찾아 상황을 점검했다.
염종현 의장과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위원장 김재균, 더민주, 평택2) 의원들은 경기도청 대강당에서 개최된 경기도서관 착공식에 참석했다.
경기도의회 독도사랑·국토사랑회(회장 김용성, 더민주, 광명4)는 경기도의회 1층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일본의 독도 침탈 야욕을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경기도의회 의원과 간부 공무원들이 경기도의회 로비에 마련된 이태원 참사 합동분향소에서 조문했다.
경기도의회는 제365회 정례회 본회의를 열어 경기도·경기교육청 추가경정예산안을 의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