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 정명곤
경기도의회가 수원 아주대학교 대강당에서 열린 ‘제19회 한국지방자치학회 우수조례 시상식’에서 단체 부문 ‘최우수상’과 개인 부문 대상(1명), 최우수상(3명), 우수상(5명) 등을 수상했다.
경기도의회는 의회 차원의 주요 정책을 발굴하고 추진하기 위해 기존 조직인 ‘공약정책추진단’의 명칭을 ‘의정정책추진단’으로 변경하고 기능을 확대했다. 사진은 4월 17일 광주시에서 개최된 의정정책추진단 지역현안 정책발굴 정담회의 모습
경기도의회는 ‘2023년 정책지원관 신규 직원 임용장 수여식’을 개최하고 경기도의회 의원의 의정 활동을 지원하는 전문 인력인 정책지원관 78명을 임용했다. 정책지원관은 전부 개정된 「지방자치법」에 따라 신규 도입된 인력으로 경기도의회 차원의 채용이 이뤄진 것은 처음이다.
경기도의회 운영을 선진화하고 관련 자치법규를 체계적으로 정비하기 위해 구성된 경기도의회 혁신추진단이 1차 회의를 개최하고 조성환 의원(더민주, 파주2)과 양우식 의원(국민의힘, 비례)을 공동단장으로 추대했다.
지방자치·분권 발전과 제도 개선 방안 모색을 목표로 하는 ‘경기도의회 자치분권발전위원회’가 출범식을 갖고 조례에 근거한 상설 기구로 새롭게 출발했다.
염종현 의장은 ‘지방 자치 및 균형 발전의 날’을 맞아 ‘자치분권 3.0 시대’를 열기 위한 정부와 국회의 적극적인 노력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성명서에는 ‘지방분권형 개헌’, ‘지방의회법 제정’, ‘재정 분권 강화’와 관련한 내용이 담겼다.
경기도의회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특별위원회는 가평군을 시작으로 경기북부 지역 10개 시·군을 직접 방문해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와 관련한 시장·군수들과의 대화를 추진한다.
경기도의회 의장단·상임위원장단과 경기도는 옛 경기도지사 공관인 도담소에서 신년 오찬 간담회를 열고 의회와 집행부 간 협치 의지를 다졌다.
경기도의회 예산정책위원회(위원장 윤종영, 국민의힘·연천)는 교류 협력을 통한 예결산 정책 및 협력 방안 논의를 위해 국회예산정책처를 현장 방문했다. 두 기관은 협업체계 구축에 뜻을 모았다.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대표의원 남종섭, 용인3)과 국민의힘(대표의원 김정호, 광명1) 수석대표단은 경기미래교육 양평캠퍼스에서 함께 정책회의를 열고 ▲의회운영방안 혁신TF 구성 ▲양당 수석부대표가 참여하는 교섭단체 안건 조정위원회 설치 등의 내용이 담긴 합의문에 공동 서명했다.
경기도-경기도의회 여·야·정 협치위원회 협약식이 개최됐다. 양 기관은 기존 소통·협치 기구였던 여·야·정 협의체의 기능과 역할을 확대해 협치의 단계와 수준을 높여가겠다고 결의했다.
염종현 의장이 시장을 방문해 상인들을 위한 실질적 지원책을 논의했다
염종현 의장은 20대 청년들을 만나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정담회에는 99년생 최연소 의원인 이자형 의원(더민주, 비례)이 참석했다.
염종현 의장과 김동연 도지사는 전국 지방정부의 소상공인 대표와 만나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경기도의회는 의회 웹드라마 <터치>도민 초청 시사회를 열고 전편을 최초 공개했다.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독도를 방문해 ‘일본 독도 영유권 주장 망언 규탄 및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계획 철회 성명서’를 낭독했다.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의원들이 여주 수해 현장을 찾아 복구 활동에 전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