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기에 취하고 예술에 물들자|세미원 연꽃문화제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8월, 양평 세미원에서는 ‘연꽃피고 예술 피다’라는 슬로건으로 연꽃문화제가 열린다. 수십 종의 연꽃들이 만개한 가운데, 연꽃을 주제로 한 다양한 전시와 문화체험 행사가 펼쳐진다. 군자의 꽃, 정화의 꽃이라 칭송 받는 연꽃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절호의 기회다.
정별님    자료제공 (주)세미원
한강을 맑고 아름답게, 세미원
세미원은 물과 꽃으로 이루어진 정원으로 역사와 문화가 공존하는 환경교육장이다. 본래 상수원 보호구역이 었으나 한때 한강 상류에서 떠내려 온 부유물로 오염돼 쓰레기장을 방불케 했다. 불모지와 같던 이곳을 살리고자 나선 것은 주민들과 환경단체들이었다. 힘을 합쳐 쓰레기를 수거하고 수생식물 중 수질과 토양을 정화하는 능력이 탁월한 연꽃을 심기 시작했다. 이후 경기도의 지원으로 아름다운 물의 정원, 세미원이 탄생했다. 세미원 18만m² 규모에는 총 6개의 연못이 설치돼 있다. 연못에는 수련과 창포가 식재되었으며, 이곳으로 한강물이 흘러가 정화 과정을 거친 뒤 팔당댐으로 흘러 가도록 설계되었다. 세미원에는 수십 종의 연꽃을 포함한 270여 종의 수생·목본 식물종이 자생하고 있다. 또 연꽃박물관과 환경교육장소, 시험재배단지, 전통 정원시설을 재현한 유상곡수 등 다양한 시설이 조성되었다. 아울러 전통 예식인 ‘사은혜’, ‘전통놀이한마당’, ‘연꽃문화체험교실’, ‘다도체험교실’ 등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지역 환경교육센터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전시에서 체험까지, 밤에도 즐기는 꽃 축제
세미원에서는 매년 연꽃 개화시기에 맞춰 ‘세미원 연꽃문화제’를 연다. 올해는 ‘연꽃 피고 예술 피다’라는 슬로건 아래 6월 23일(금)부터 8월 20일(일)까지 다양한 전시· 체험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메인 정원에서는 한 달 동안 수십 종의 연꽃들이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며 장관을 연출하고, 야외 무대에서는 대중가요·클래식 등 음악회가 이어진다. 교각 아래에 있는 연꽃문화체험장에는 전통놀이 한마당, 연잎밥 체험 등 직접 참여 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준비돼 가족 모두가 함께 체험하며 즐길 수 있다. 아울러 올해에는 연꽃문화제 최초로 오후 10시까지 야간개장을 한다. 세미원정원 곳곳에 LED 조명등과 청사초롱을 설치해 꽃과 빛이 어우러지는 신비로운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물을 보면서 마음을 씻고, 꽃을 보면서 마음을 아름답게 하라’는 뜻의 세미원에서 더위와 일상에 지친 마음을 씻어내고 가족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 보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