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안전과 건강권 지키려면 의료규제 강화해야

김경자 의원은 군포시 약사회장, 대한약사회 상임위원장직을 역임했다. 의회 입성 후 이력을 살려 보건복지위 원으로 활동하며 경기도민의 의료공공성 강화에 힘쓰고 있다. 2014년에는 ‘경기도 공공보건의료에 관한 조례안’을 대표 발의하며 공공 심야약국 운영에 따른 근거를 마련했다.
“의약품과 의료에 대한 규제는 강화해야 합니다. 이명 박 정부 당시 편의점에서 가정상비약을 판매할 수 있도록 규제를 완화했는데 그렇게 되면 환자는 자가진단으로 약을 살 수밖에 없어요. 빠르고 안전하게 필요한 약을 복약지도를 통해 구입할 수 있도록 공공심야약국을 현재 경기도내 수원과 용인 등을 비롯한 6개 지역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편 김경자 의원은 지난해 메르스 사태를 통해 경기도 의료원의 가치를 확인했다. 재난적 전염병에 대한 대처를 공공병원이 해냈기 때문이다.
“메르스사태를 겪으며 우리에게 공공병원은 꼭 필요한 것이라는 국민적 합의가 도출된 것 같아요. 이제 경기도 의료원이 평상시에 어떻게 공공성을 확보할 수 있을지 의료원 산하 임직원들과 도 집행부, 그리고 우리 보건복 지위원들이 함께 풀어나가야 할 숙제라고 생각합니다.” 김경자 의원은 현재 청년일자리 창출 특별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2015년 8월 ‘경기도의회 청년일자리 창 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대표발의하며 경기도의회 차원의 현황조사와 아이디어 발굴로 올바른 청년일 자리 정책대안을 마련하고자 했다.
산업화 이후 기계의 발전이 대량실업을 양산해냈듯 현재 기계발전과 정보통신의 발달이 또 다른 실업사태를 야기할 것이라 진단하고 있다. 또 다른 축으로는 ‘인간’ 의 가치를 믿지 않고 의료, 교육 등 꼭 사람이 해야 할 분야조차 비정규직을 양산하고 파견노동을 확대하는 현 정부의 노동정책에도 목소리를 높였다.
“만성화된 청년실업 문제는 중앙 정부가 꾸준히 해결해 야 할 사안이지만 지방정부에서도 각종 정책 발굴로 경기도내 실업문제 해결을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일자리 창출로 노동의 가치가 빛나는 사회, 경기도민의 안전과 행복을 보장할 수 있는 경기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