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환 의원|도시환경위원회
“지난 한 해 경기도의회는 도민을 위해 의정활동을 펼쳤습니다. 현장과 의회를 오가며 도민의 행복을 챙기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한 의원들의 발자취를 모았습니다.”
도시환경위원회
김지환 의원
국민의당 · 성남 8
지방의회 권한과 역할 강화 토론회 참석김지환 의원은 10월 17일 ‘지방의회 권한과 역할 강화 토론회’의 주제 발표를 통해 지방분권 실현을 위해 지방자치의 범위 확대 및 자치입법권 실현, 지방자치단체와 지방의회 간 수평적 분권을 언급했다. 김 의원은 진정한 풀뿌리 민주주의의 실현에 앞장서고자 ‘지방분권 특별위원회’의 간사로 활동하고 있다..
바닥 민심 반영하는 ‘키오스크’ 설치방안 마련
김지환 의원이 제안한 공공장소에 설치된 터치스크린 방식의 정보 전달 시스템인 ‘키오스크 장치’는 주민들이 비대면 의사 표현, 정책참여 등을 할 수 있는 방식이다. 현재 주민들의 지역현안에 대한 직접적 참여, 주민-행정기관 간의 원활한 소통 등을 위한 새로운 제도 및 방안의 모색을 위해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현장에서 답을 찾는, 민원 현장 활동 강화
김지환 의원은 ‘현장에 답이 있다’는 마음가짐으로, “주민 입장에선 모두 푸념할 대상, 민원을 제기할 대상”이라며 역할 구분 없이 현장과 소통해 의견을 듣고, 목소리를 담아내는 정책제안에 나서고 있다. 김 의원은 본회의 시 도정질의나 5분 자유발언, 행정사무감사자료 등을 준비할 때 많은 현장을 찾아 문제 해결을 위한 개선점과대안 마련을 고민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