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 인정받아야 교장 된다
|교육행정 소식
경기도교육청은 11월 30일 학교 현장에서 동료로부터 인정받는 교원이 교장·교감이 되는 ‘교원 및 교육 전문 직원 인사제도 혁신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인사제도 혁신 방안은 4·16교육체제의 후속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 교육, 미래학교를 대비하기 위해 마련했으며, 주요 내용은 교육감 권한 범위 내에서 연차적으로 시행 가능한 단기 방안과 법령 개정이 이뤄져야 시행이 가능한 중장기 방안이다.
인사 혁신의 배경은 1964년 제정된 교육공무원 승진 규정이 40여 차례 개정됐으나, 주로 승진 가산점 영역만을 다뤄 미래 사회를 대비한 협력과 역량을 평가하기에는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아왔기 때문이다. 특히 지금까지 별도의 점수 관리로 승진하는 시스템에서 탈피해, 학생 중심의 학교 교육 활동을 하면서 소통·협업·능력·전문성을 중시하는 인사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는 철학에서 출발했다.
경기도교육청은 교육 공무원 인사 혁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교원·교육전문직원·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정책연구단(연구책임자: 국립국제교육원 김영인 연구사)과 실무부서가 1년간 수많은 논의 과정을 거쳤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도출한 연구 결과에 대해 현장 교원 설문조사, FGD, FGI, 북부와 남부권역에서 2차례 공청회 등을 진행해 현장 의견을 수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