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 천년 미래를 책임질 교육과 환경을 현장 밀착형 의정활동으로 챙기고 있습니다. 교육의 전문성과 자주성을 확립해 튼튼한 교육 환경을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명상욱 의원
자유한국당 · 안양 1
안양 냉천지구 학교 신설 해지 재검토 촉구
제322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에서 안양 냉천지구는 과밀학급, 과대학교로 인한 교육 환경 훼손이 불 보듯 뻔한 상황임에도 학교 설립계획을 일방적으로 취소한 도 교육청의 행정을 강력히 비판하고 학교 신설 해지를 재검토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학원 근무자 채용 시 아동학대 관련 범죄전력 조회 의무화
「아동복지법」 개정에 따라 아동학대 행위의 예방을 위해 학원 근무자 채용 시 아동학대 관련 범죄전력 조회 회신서를 제출하도록 규정했으며, 「학원의 설립·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법률」 개정에 따른 개인과외 교습자의 교습시간 제한과 행정처분에 관한 신설 내용을 담은 「경기도 학원의 설립·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대표발의했다.
현장 중심적인 교육 위해 메신저 역할을 다하겠다최
브레이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백년지계대로서 교육은 안정성과 지속성이 생명”이라고 강조하면서 “앞으로도 이를 위해 학생, 교사, 학부모 등 교육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가 반영돼 피부에 와 닿는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메신저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기반으로 지역구인 안양시 현안과 관련해 교육 여건의 지속적인 개선과 함께 지역 발전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정책 지원과 예산 확보에 전력투구할 방침이다.
어르신들을 위한 배식 봉사활동
7월 13일 교육위원들과 함께 안양시노인종합복지관을 방문해 제반시설을 둘러보며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어르신들을 위한 점심 배식 봉사활동을 했다. 명상욱 의원은 이 자리에서 “근무 여건이 좋지 않은 데도 사회취약계층을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있는 시설 관계자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고 말하고, 지역 노인복지 증진을 위한 정책적 지원과 예산 확보를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을 약속했다.
교육위원회 소관부서
경기도교육청, 경기도교육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