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재구의원|보건복지위원회
“1,300만 경기도민의 뜻을 받들어 ‘사람중심, 민생중심 의회’의 가치를 실현하고자 출범한 제9대 의회가 4년 임기 중 전반기를 마치고 후반기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경기도의회는 앞으로도 도민이 행복하고 안전한경기도를 만들기 위해 기본과 원칙에 충실히 임하며, 언제나 민생만을 생각하는 생산적인 의정활동을 펼치겠습니다.의회 본연의 기능인 견제와 감시를 잊지 않으며 발전적 대안을 제시하는 정정당당한 경기도의회, 언제나 민생안정과 도민행복만 생각하는 경기도의회가 되겠습니다.”
보건복지위원회
류재구 의원
더불어민주당 · 부천 5
류재구 의원은 ‘경기도 장애인복지시설 설치 및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 ‘경기도 장애인기업활동 지원 조례’를 대표발의했다. 이들 조례를 통해 현재 장애인 복지종합지원센터 ‘누림’의 설치·운영·지원 근거를 마련했으며, 장애인기업활동 촉진 및 지원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장애인의 경제적·사회적 지위 향상 도모를 위한 제도적 근거 마련에 기여했다.
아울러 제309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9시 등 교제 시행에 따른 맞벌이 부부 자녀를 위한 대책마련을 촉구했고, 제311회 정례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장애인 보장구 처방 문제의 실태를 꼬집고 조속한 해결을 촉구했다.
또한 의원연구단체 ‘복지포럼’의 회장으로서 2016년에는 ‘경기도 장애인 생활체육 활성화 방안 연구’를 주제로 연구 활동을 준비 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