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여권(battery passport)은 배터리의 생산·이용·폐기·재사용·재활용 등 모든 생애주기 정보를 디지털로 기록·공유 하는 체계다.
이를 통해 배터리의 안전성을 극대화하고, 수명 주기 동안 배터리 사용을 최적화해 사용 연한 이후에도 실질 적 재활용이 보장되도록 하는 제도다.
유럽연합(EU)은 그린딜 정책과 순환경제를 내세워 배터리 여권을 도입하고, 배터리 소재를 재활용하는 등의 규제 법안을 최근 발표하며 법제화를 추진 중이다.
EU는 2026년 배터리를 시작으로 중장기적으 로 역내에서 거래되는 거의 모든 제품에 대한 ‘여권’ 제도를 도입하고 디지털 순환경제 플랫폼 구축에 나설 계획이다.
뉴스 예시 폐배터리 관련주 EU 배터리 여권 도입한다.
민팅(minting)은 그림이나 영상 등 디지털 자산을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대체 불가능 토큰(NFT)을 생성하는 것을 일컫는다.
민팅이 라는 단어는 동전 같은 법정화폐를 주조할 때의 ‘주조’라는 뜻을 지 닌 마인팅(minting)에서 유래했다.
민팅은 구매자와 판매자 입장에 서 약간 다르게 쓰이는데, 구매자는 NFT 구매를, 판매자는 NFT 마켓 플레이스에 발행하는 과정을 말한다.
현재는 보통 민팅 과정에 구매 자가 참여해 구매자가 민팅 가격을 지불하고, NFT가 발행되자마자 구매자 개인지갑으로 NFT를 받는다.
이런 이유로 민팅은 ‘발매 당시 NFT 구매’라는 뜻으로 자주 쓰인다.
뉴스 예시 낚시 게임 ○○○, NFT 민팅 80% 성공
울트라 스텝(ultra step)은 중앙은행이 한 번에 기준금리를 100bp(1%p) 인상하는 것을 말한다.
기준금리 인상 폭을 설명 할 때 쓰이는 용어로 베이비 스텝(0.25%) → 빅 스텝(0.5%) → 자이언트 스텝(0.75%) → 울트라 스텝 순으로 인상 폭이 크다.
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올릴 때 통상 인상 폭은 25bp(0.25%p)다. 하지만 인플레이션(물가상승) 우려가 커질 경우 인 상 폭이 25bp를 넘어선다.
최근 좀처럼 잡히지 않는 인플레이션에 미국이 기준금리를 더 올릴 가능성이 커지면서 울트라 스텝 가능성이 열려 있다.
뉴스 예시 미국 물가 쇼크… 연준, 울트라 스텝 가능성
킹 달러(king dollar)는 원‧ 달러 환율이 급등하는 등 달러 강세 현상을 이르는 말이다.
2022년 국제금융시장에서 달러화의 강세와 위상이 여느 때보다 높 아지면서 최근 자주 거론되고 있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가 세 차 례 연달아 기준금리를 인상한 것이 달러의 수요와 공급에 영향을 미쳤다. 시 중 이자율이 높아지자 달러를 가진 사람들이 은행에 돈을 맡기면서 시중에 풀린 달러가 줄어들어 달러의 가치가 상대적으로 높아진 것이다.
이와 함께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중국의 제로 코로나19 정책 등으로 글로벌 경기 침체 위협이 커짐에 따라 달러 가치가 급등하고 있다.
뉴스 예시 계속되는 킹 달러… 기업들 달러 빚 눈덩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