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서점 활성화, 독서로 동참한다

동네마다 모퉁이를 돌면 하나씩 자리하던 서점들이 눈 깜빡 하는 사이 화장품 가게와 휴대전화 대리점이 되어 있기 일쑤다. 떨어지는 매출을 감당하지 못해 문 닫는 서점들이 늘고 있다. 무심코 넘기기엔
지역경제와 문화에 미치는 영향이 심각하다.
, 이지선 사진, 봉재석
10년 새 지역 중소 서점의 38.3% 감소
지역의 영세 서점들이 하나둘 사라지는 것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특정 지역에만 국한된 현상도 아니다. 올 초 한국서점조합연합회의 발표에 따르면 국내 전체 서점 (문구점겸업포함)수는 2015년 말 기준 2,116개소. 10년 전인 2005년 3,429개소였으니 그 사이 1,313개소가 줄어든 셈이다. 비율로 치면 무려 38.3%에 이르는 수치다.
1차 원인은 서점의 대형화와 온라인화다. 실제로 2005년 기준 20평 (66m²) 미만 소형 서점은 1,779개소로 전체 서점의 51.9%를 차지했다. 그러나 10년 후인 2015년 전체 서점 중·소형 서점은 685개소로 전체 서점의 32.4%가 됐다. 반대로 100평(330m²) 이상 대형 서점은 같은 기간 262개소에서 283개소로 21개소 증가했다.
동네에 대형 체인이 들어오면 구멍가게가 문을 닫고 지역경제가 고사되는 패턴이 서점가에서도 반복되어 온 셈이다. 지역의 중·소 서점을 살려야 한다는 이야기가 수년째 반복되고 있는 이유다.
경기도의회, 조례 제정 등 지역 서점 살리기에 적극 나서
동네 서점이 맞은 위기의 원인은 독서 인구 감소에서도 찾을 수 있다. 실제로 지난 2015년 발표된 ‘한국인의 생활시간 변화상’ 통계에 따르면 2015년 기준 10세 이상 국민의 독서시간은 평일 기준 6분에 불과했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기도를 비롯해 각 지자체에서는 지역 서점을 살리기 위한 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해 왔다. 우선 경기도의회는 지난해 「경기도 지역 서점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마련했고, 앞으로 경기도 도서정가제, 경기도 지역 서점 인증제 등을 통해 중·소 지역 서점들의 경영 안정과 경쟁력 강화를 도모해 나갈 예정이다.
경기도 내 시·군에서도 자체적으로 지원책을 모색 중이다. 그중 용인시에서 시행 중인 ‘희망도서 바로 대출제’는 독자와 서점주 모두의 환영을 받고 있다. 희망도서 바로 대출제란 용인시 도서관에 회원가입한 시민이 원하는 책(1인당 5권)을 지정된 서점에 가서 대출받고 3주 이내에 다시 반납하면 해당 도서 가격을 용인시에서 서점에 지급하는 제도이다. 2016년 2월 실시 이후 참여 서점이 속속 증가해 현재는 전체 21개 서점 중 19개소가 제도에 동참 중이다.
서점을 도서관처럼 이용한다
용인시 수지구에서 서점을 운영하고 있는 ‘ᄇ문고’의 김동철 대표는 희망도서 바로 대출제 시행 후 서점의 전체 매출이 증가했다고 말한다. “단행본은 20% 정도 증가했고 전체 매출은 15% 정도 늘었어요. 서점을 도서 관처럼 이용할 수 있다고 많이들 좋아하세요. 김 대표는 좋은 제도들이 지속적으로 시행된다면 지역 서점도 살고 독서 인구도 점점 늘어날 것이 라고 전망했다. 존밀턴은 “한 권의 좋은 책은 위대한 정신의 귀중한 활력소이고, 삶을 초월하여 보존하려고 방부 처리하여 둔 보물”이라고 말했다. ‘독서의 계절’ 가을, 책 한 권을 벗 삼아 보물찾기에 나서 보는 것은 어떨까? 더 좋은 제도들이 경기도민의 삶을 단단히 뒷받침할 그날까지, 독자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지역 서점 살리기는 바로 독서 일테니 말이다.

「경기도 지역 서점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대표발의한 김달수 의원 (더불어민주당, 고양8)은 “독서란 최종학력과 같은 것입니다. ‘경기도 도서정가제’가 시행될 수 있도록 행정적 도움이 있어야 하고, 공공기관 도서구입 확보를 담보하는 ‘경기도 지역 서점 인증제’를 활성화해야 합니다”라고 말했다.

지역 서점의 오랜 단골이라는 권미나 의원 (자유한국당, 용인4)은 “경기도 지역 서점 인증제, 경기도 도서정가제 등을 통해 지역 서점들의 경영은 물론 지역경제 안정화에도 기여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