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려운 마음과 무거운 책임감을 안고 경기도의회 의장이 되었습니다. 제10대 전반기 경기도의회는 사람 중심, 민생 중심의 가치를 실현하면서 ‘의회다운 의회’의 길을 가고자 합니다. ‘의회답다’는 말에는 비장한 각오가 숨어 있습니다. 거대 여당 상황에서, 소수 야당을 존중하면서 풀뿌리 민주주의를 꽃피우겠습니다.
의회의 본질인 견제와 비판, 대안 제시에 더욱 충실하겠습니다. 필요할 때는 야당의 역할도 하겠습니다. 경기도의회는 자치와 분권을 선도하는 중심 역할을 계속하면서 광역의회의 롤 모델이 되겠습니다.
경기도의회는 도민에 의한, 도민을 위한, 도민의 의회입니다. ‘사람중심 민생중심’이라는 변함없는 가치가 정책에 담기고 실현되면서,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가 일어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의회 내에서 서로의 다양성과 전문성을 존중하면서, 배려하고 소통하는 의회를 만들겠습니다. 집행부와의 소통을 중시하되, 민의에 어긋나는 일이면 타협하지 않겠습니다. 언론과 시민사회와도 늘 귀를 기울이며 함께하겠습니다.
의원들의 공약을 공동 관리하겠다고 약속하고, 취임 일주일 만에 공약관리T/F팀을 발족했습니다. 예산안 편성 전에 31개 시·군의 도의원 공약을 꼼꼼하게 정리해서 반영하려고 서두르고 있습니다. 공약을 하나라도 더 실현할 수 있도록 집행부와 협치하고 공존으로 나아가면서 진정한 신뢰 정치의 역사를 쓰겠습니다.
의회가 의회다워지면 지방정부가 지방정부다워집니다. 이러한 시대적 과제와 소명을 완수하면서 1,330만 경기도민 여러분께 희망과 행복을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경기도의회 의장 송한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