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으로 살펴보는 경기도의회 구성 현황

|인포그래픽으로 살펴보는 경기도의회 구성 현황

 

1956년 초대 도의회가 개원한 이래, 지금까지 수백여 명의 의원과 수십여 개의 정당이 도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계속해 노력해왔습니다. 집권 정당 등 구성 현황을 보면 각 시기별 도의회의 역할과 방향성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는 점에 착안, 지방자치의 꽃을 만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온 도의회의 지난 반세기를 구성 현황을 통해 짚어봤습니다.

인포그래픽 데이터는 경기도의회 홈페이지 자료 및 경기도의회 의정백서 자료를 기초로 작성됐습니다. 다만, 각종 사유로 사임한 의원 데이터는 반영하지 않았습니다.

보궐선거 등을 통해 선출된 의원들까지 모두 포함시킬 경우, 전체 의원수가 선출 의원수보다 많아짐으로써 정당 의석 비율, 직업 분류, 연령 및 성별 통계 등 각종 데이터가 선출 데이터와 차이가 클 뿐만 아니라, 초대 의회부터 제9대 의회까지 중도 사임한 의원들의 수가 상이하며, 사임 이유 및 임기별 분류 등에 있어 기준점을 삼기 어려웠기 때문임을 밝힙니다. 이에 따라 초대 의회부터 제9대 의회까지 도민의 손에 의해 ‘초기 선출된 의원’들을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연령의 경우, 최연소자와 최연장자의 나이를 게재했습니다. 평균연령은 ‘전체 의원수 나이 합/전체 의원 수’를 통해 산출했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