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대 전반기 상임위원회 소개

-의회운영위원회-

“의회가 원활히 운영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김정영 위원장(국민의힘, 의정부1)

 

존경하는 1,390만 경기도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제11대 경기도의회 전반기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김정영입니다.

 

우선 부족한 저에게 의회운영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신 선·후배 동료 의원과 도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전국 최대 규모 광역의회인 경기도의회의 운영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되어 그 책임감이 막중합니다.

 

이번에 새롭게 출범하는 제11대 경기도의회는 78 대 78이라는 사상 초유의 여야 동수로 구성되었습니다. 이는 경기도의 새로운 변화를 바라는 도민 여러분의 뜨거운 염원이 만들어낸 결과라 생각합니다.

 

도민 여러분의 큰 뜻을 받들어 경기도를 새롭게, 도민을 힘 나게 하는 정치를 펼치겠습니다.

 

민주주의의 성공은 ‘견제와 균형’의 성공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경기도의원으로서 의회 본연의 역할인 경기도정에 대한 견제와 함께 의회운영위원장으로서 의회 집행부에 대한 견제도 게을리하지 않겠습니다.

 

나아가 의회운영위원뿐 아니라 156명 의원 한 분 한 분의 의견을 경청해 의회가 원활히 운영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김정영 위원장, 고준호·조성환 부위원장 선출

“소통과 협치… 집행부 견제 역할 충실히 수행할 것”

의회운영위원회(위원장 김정영)는 8월 12일 제362회 임시회 제 1차 회의를 개최하고 제11대 전반기 첫 상임위원회 활동을 시작했다.

 

김정영 위원장(국민의힘, 의정부1) 주재로 시작된 회의에서는 고준호 의원(국민의힘, 파주1), 조성환 의원(더민주, 파주2)이 각각 부위원장으로 선임됐다.

회의에서는 소관 부서인 경기도의회 사무처를 비롯해 대변인, 홍보기획관, 소통협치국, 중앙협력본부로부터 2022년 업무보고를 받았다. 또 경기도의회의 향후 운영 방향과 각종 도정 정책 현
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정영 위원장은 “양당 간 소통과 협치에 게을리하지 않고, 집행부에 대한 견제 역할 또한 충실히 수행하겠다”라며 “의회운영위원장으로서 경기도의 발전과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기획재정위원회-

“도민께서 내신 소중한 세금이 세금답게 사용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지미연 위원장(국민의힘, 용인6)

 

경기도민 여러분, 반갑습니다. 제11대 전반기 기획재정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된 지미연입니다.

 

기획재정위원회를 대표해 도민 여러분께 인사 말씀을 올리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저희 기획재정위원회는 경기도 전체 예산과 조직을 다루는, 가장 핵심이 되는 위원회입니다. 경기도 예산이 도민이 필요로 하는 적재적소에 쓰일 수 있도록 도민 눈높이에서 촘촘하고 꼼꼼하게 살펴, 도민께서 내신 소중한 세금이 세금답게 사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제11대 전반기 기획재정위원회는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성과 능력을 겸비한 위원으로만 구성되었습니다.

 

유능한 인재로 채워진 만큼 오직 도민만을 바라보며 의정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당을 떠나 서로 협력해 시간이 지날수록 더 좋은 영향력과 긍정적 성과로 도민분께 보답하는 기획재정위원회가 되도록 초심을 잃지 않고 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미연 위원장, 김철현·이동현 부위원장 선출

“도민에게 혜택 돌아가도록 노력하겠다”

기획재정위원회(위원장 지미연)는 8월 10일 제362회 임시회 제 1차 회의를 열어 제11대 전반기 첫 상임위원회 활동을 시작했다.

 

회의에서는 김철현 의원(국민의힘, 안양2)과 이동현 의원(더민주, 시흥5)이 각각 부위원장으로 선출됐다.

 

8월 11일에는 기획조정실, 경기연구원, 감사관, 균형발전기획실, 평화협력국 순으로 2022년 업무보고를 진행했다.

 

기획재정위원회는 8월 12일 제362회 임시회 제3차 회의에서 제 11대 의회 기획재정위원회 소관 첫 조례안을 의결했다.

 

상임위에서 통과된 ‘경기도 사무위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경기도 정책 연구용역심의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도지사 제출 건으로 두 건 모두 원안 가결됐다.

 

지미연 위원장(국민의힘, 용인6)은 “경기도 전반을 다루는 기획 조정실을 담당하고, 전체 예산을 다루는 핵심적인 위원회인 만큼 자부심과 책임감을 갖고 의정 활동을 펼치겠다”라며 “도민에게 그 혜택이 돌아가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정책이 흘러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경제노동위원회-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위해 체감경기 회복에 힘쓰겠습니다”

김완규 위원장(국민의힘, 고양12)

 

안녕하십니까. 제11대 경기도의회 전반기 경제노동위원회 위원장 김완규입니다.

 

경제노동위원회는 민생경제와 가장 밀접하게 맞닿아 있는 위원회입니다.

 

지난 2년간 코로나19라는 긴 터널을 지나왔고 다시 기지개를 켜야 하는 지금, 경제노동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되어 어깨가 무겁습니다.

 

고금리·고물가·고유가라는 삼중고를 맞닥뜨린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덜어드릴 수 있도록 체감경기 회복에 힘쓰겠습니다.

 

특히 자금 조달과 상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에 대해서는 대출 상환 기간 연장, 이자 차액 보전, 특례 보증 등을 확대해 고금리 상황에 적극 대응할 수 있도록 제도를 정비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스마트 경제 시대를 맞아 경기도의 기업이 세계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관련 기술 개발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민생 회복은 전반기 경제노동위원회의 가장 큰 과제입니다. 경기도민 여러분 모두가 하루라도 빨리 행복하고 안온한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경제노동위원장으로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김완규 위원장, 고은정·이병길 부위원장 선출

“집행부와는 견제와 균형, 의회에서는 대화와 타협”

경제노동위원회(위원장 김완규)는 8월 10일 제362회 임시회 제 1차 회의를 열고 제11대 전반기 첫 상임위원회 활동을 시작했다.

 

회의에서는 전반기 경제노동위원회 위원장에 김완규 의원(국민의힘, 고양12)을 선출했다. 양당을 대표하는 부위원장에는 고은정 의원(더민주, 고양10)과 이병길 의원(국민의힘, 남양주7)이 각각 임명됐다.

 

이어 소관 부서인 경제실, 노동국 등 4개 실·국에 대한 2022년 업무보고 청취와 경기도 경제 및 노동 정책 등에 대한 주요 현안과 운영 방향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8월 11일에는 제362회 임시회 제2차 회의를 통해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경기도일자리재단 등 소관 10개 공공기관에 대한 업무보고를 이어갔다.

 

경제실, 노동국, 소통협치국(사회적경제과, 공동체지원과)에 대한 202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의를 실시했다.

 

김완규 위원장은 “앞으로 2년간 집행부와는 견제와 균형을, 의회 내에서는 대화와 타협을 통해 모범적인 위원회로 자리매김하겠다”라며 “상임위원회의 모든 활동은 부위원장들과 긴밀한 협의를 거쳐 원만히 운영하겠다”라고 말했다.

 

 

-안전행정위원회-

“예방적 재난 대응체계 구축에 힘써 도민의 삶의 질을 높이겠습니다”

안계일 위원장(국민의힘, 성남7)

 

 

존경하는 1,390만 경기도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위원장 안계일입니다.

 

지면으로나마 인사드리게 되어 매우 반갑습니다.

 

안전행정위원회는 자치행정, 소방과 재난·재해 업무, 공유재산 취득 등의 업무를 관리·감독하는 위원회입니다.

 

이처럼 도민을 위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일을 수행하고 있어 막중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최근 도내 연이은 화재와 재난 사고로 인한 인명·재산 피해가 발생하고 있어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습니다.

 

이에 저를 비롯한 위원회 위원 모두는 예방적 재난 대응체계 구축이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경기도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소관 위원회 위원장으로서 예방적 재난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도내 안전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끊임없이 살피고 챙기겠습니다.

 

또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 자치분권 강화를 위해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도민 여러분의 뜨거운 사랑과 관심은 경기도의회 발전의 원동력입니다.

 

대한민국의 중심 경기도의회가 도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안계일 위원장, 이상원·문형근 부위원장 선출

“안전 사각지대 최소화 위해 힘쓰겠다”

안전행정위원회(위원장 안계일)는 제362회 임시회 제1차 회의를 개최하며 제11대 전반기 첫 상임위원회 활동을 시작했다고 8월 11일 밝혔다.

 

회의에서는 이상원 의원(국민의힘, 고양7), 문형근 의원(더민주, 안양3)이 각각 부위원장으로 선출됐다.

 

이날 회의를 통해 소속 기관으로부터 업무보고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의했다.

 

안전행정위원회는 같은 날 경기도 재난안전대책본부 풍수해대책종합상황실을 방문해 관계자들로부터 경기도 집중호우 피해현황 및 복구 지원 계획을 보고 받고, 비상근무 중인 공무원들을 격려했다.

8월 17일 이기환 의원(더민주, 안산6)은 제11대 경기도의회 개원에 있어 미흡했던 점을 지적하며 의회 발전과 원활한 의정 활동시작을 위한 의회사무처의 철저한 준비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
표했다.

 

8월 23일에는 안계일 위원장(국민의힘, 성남7)과 이상원·문형근 부위원장이 도청 충무시설에 마련된 ‘2022 을지연습’전시종합상황실을 방문해 연습에 참석 중인 공무원 및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안계일 위원장은 “도민 안전과 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데 위원회 차원에서 노력해 나가자”라며 “안전 사각지대 최소화를 위해 힘쓰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매력있는 관광도시와 스포츠로 건강하고 활기찬 경기도를 만들겠습니다”

이영봉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의정부2)

 

존경하는 1,390만 경기도민 여러분! 경기도의회 제11대 전반기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 이영봉입니다.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어 매우 영광스럽고 기쁘며 책임 또한 무겁습니다.

 

자치분권 강화와 코로나19로 인해 전국 단위 정책 시행이 어려워지는 상황에서 지방자치의 역할과 중요성이 크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도민의 삶의 질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문화·체육·관광 분야는 도민의 현안과 수요를 반영한 지방의회의 활동이 매우 중요합니다.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님들과 함께 도민 여러분이 문화예술을 향유하고, 매력 있는 관광도시와 스포츠로 건강하고 활기찬 경기도를 만들기 위한 정책 견인차 역할을 게을리하지 않겠습니다.

 

또 앞으로 감시와 견제라는 의회 본연의 기능과 임무에 충실하며 견제와 견인, 비판과 협력이라는 양 날개로 문화체육관광위원회를 조화롭게 운영하겠습니다.

 

 

이영봉 위원장, 황대호·임광현 부위원장 선출

“도민에 희망 주고 경제발전의 동력 될 수 있도록 최선”

문화체육관광위원회(위원장 이영봉)는 8월 11일 제362회 임시회 제1차 회의를 통해 제11대 전반기 첫 상임위원회 활동을 시작했다.

 

회의에서는 위원장에 이영봉 의원(더민주, 의정부2)이, 부위원장에 황대호 의원(더민주, 수원3)과 임광현 의원(국민의힘, 가평)이 각각 선출됐다.

 

이어 소관 부서인 문화체육관광국과 경기관광공사, 경기문화재단 등 5개 기관으로부터 2022년 업무보고를 청취하고, 문화·체육·관광 정책에 대한 주요 현안과 운영 방향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위원회는 이날 문화체육관광국 소관 2022년도 제1회 경기도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의결했다.

 

황대호 부위원장은 업무보고에서 경기도체육회가 맡아온 체육 업무의 이관 실태에 대해 지적하고 경기도체육회의 정상화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8월 17일에는 황대호·임광현 부위원장이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상임위회의실에서 경기도, 경기도체육회 및 체육 관련 전문가와 체육 분야 위탁 사무 조정 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 간담회를 가졌다.

 

이영봉 위원장은 “경기도 정책에 적극적인 협력과 견제를 통해 균형을 유지하겠다”라며 “위원회 차원에서 정책 수요자들의 여론 수렴과 정책개발을 통해 문화·체육·관광 분야가 도민에게 희망을 주고 경제발전의 동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농정해양위원회-

“농민의 행복과 농촌경제 활성화를 위해 제도 개선 등 의정활동을 펼치겠습니다”

김성남 위원장(국민의힘, 포천2)

존경하는 경기도민 여러분! 제11대 경기도의회 전반기 농정해양위원회 위원장 김성남입니다.

 

농정해양위원장을 맡게 되어 도민 여러분과 농정해양위원회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농정해양위원회는 경기도 농업·농촌·해양·수산·축산·산림 분야에서 도내 농민의 소득 증대, 삶의 질 개선 등 농민의 행복 추구와 농촌 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고민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상임위원회입니다.

 

농업은 반드시 지켜야 할 기초산업이자 생명산업이며 안보산업입니다. 지난 8월, 폭우로 인해 도내 곳곳에서 많은 피해가 발생해 특히 농작물, 축사 시설, 산사태 등 농촌 현장에 수해 피해가 심각합니다.

 

우리 위원회는 농어민이 입은 피해를 조속히 복구할 수 있도록 각종 지원 방안을 검토해 실질적 피해 지원이 이뤄지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우리 농업은 현재 수많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습니다. 급속한 고령화에 따른 농촌 일손 부족, 경기침체, 국제 곡물 가격 상승 등 대내외 요인 극복을 위한 지원책 마련에도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우리 농정해양위원회는 경기도 농업 발전과 농어민의 복지 향상, 농업과 농민이 대우받는 농어촌을 만들기 위해 농어촌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해 정책에 반영하고 조례 제·개정, 제도 개선 등 농정해양위원회 위원님들과 함께 열심히 의정 활동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김성남 위원장, 장대석·방성환 부위원장 선출

“농어업인이 혜택 체감할 의정 활동 펼칠 것”

농정해양위원회(위원장 김성남)는 8월 9일 제362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열고 제11대 경기도의회 전반기 농정해양위원회를 이끌어갈 위원장에 김성남 의원(국민의힘, 포천2)을 부위원장에 장대석 의원(더민주, 시흥2), 방성환 의원(국민의힘, 성남5)을 선출했다.

 

김 위원장은 한국농업경영인연합회 포천시연합회장, 소흘농협 이사를 지냈으며, 제2대 포천시의회 의원으로 본격적인 정치 행보를 시작해 제9대 경기도의회 의원을 지냈다.

위원회는 8월 12일 제362회 임시회 제3차 상임위원회 회의를 열고 민생 경제 회복을 위한 추경 심사를 통해 도내산 농수산물 구입 시 20~30%를 할인해 주는 지원 사업비 234억 원에 대한 안건을 통과시켰다.

 

김성남 위원장은 “고령화에 따른 농촌 일손 부족,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 농산물 시장 개방에 따른 가격 경쟁력 약화 등 농촌 현실이 그 어느 때보다 어렵다”라며 “12명의 위원과 함께 경기도 농업 발전과 복지 향상 및 예산 확보에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그는 “농어업 발전을 위해 항상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활발한 조례 제·개정 및 불합리한 제도 개선 등을 통해 경기도 농어업인이 혜택을 체감할 수 있는 의정 활동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보건복지위원회-

“말보다는 실천을, 비난보다는 비판과 대안을 제시하겠습니다”

최종현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수원7)

 

존경하는 1,390만 경기도민 여러분! 반갑습니다. 제11대 경기도의회 전반기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최종현입니다.

 

보건복지위원회는 경기도의 보건·복지 분야 조례 제·개정, 예산 심의, 행정사무감사 등을 통해 도민의 건강 증진과 복지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특히 보건복지위원장으로서 2년 넘게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19 확산 예방 및 치료 지원,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사회적 약자 지원 등을 통해 모든 도민이 건강하고 잘 사는 경기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도의원 12명은 모두 함께 노인·장애인·청년 복지정책을 개발하고 감염병 예방 및 공공의료 지원, 정신 건강 증진 사업 제안 등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또 항상 도민의 의견을 경청하고 수시로 현장을 방문하며 집행부를 견제하고 감시하는 등 지역 일꾼으로서 역할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말보다는 실천을, 비난보다는 비판과 대안을 제시하는 보건복지위원회가 될 것을 약속드리며, 도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최종현 위원장, 김재훈·김동규 부위원장 선출

“취약계층 보호와 도민의 행복한 삶 위해 최선”

보건복지위원회(위원장 최종현)는 8월 11일 제362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제1차 보건복지위원회를 열고 제11대 전반기 의정 활동을 시작했다.

 

보건복지위원회는 이날 회의에서 김재훈 의원(국민의힘, 안양4)과 김동규 의원(더민주, 안산1)을 각각 부위원장으로 선임했다.

 

이어 복지국, 보건건강국, 보건환경연구원, 경기복지재단, 경기도사회서비스원, 경기도의료원 등 소관 부서와 산하기관을 대상으로 업무보고를 받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8월 12일에는 제2차 보건복지위원회 회의를 통해 경기도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민간위탁 동의안과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의·의결했다.

 

보건복지 위원회 위원들은 같은 날 경기도간호사회에 마련된 故 현은경 간호사 현장 추모관을 찾아 고인의 명복을 빌고 추모했다. 도민들과 만나 애로사항을 듣고 고민하는 시간도 가졌다.

김미숙 의원(더민주, 군포3)은 8월 19일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회의실에서 사단법인 한국의사상자협회(이사장 김덕민) 관계자, 경기도 복지사업 관계자와 함께 의사상자 예우 강화 등에 대한 정담회를 가졌다.

 

최종현 위원장(더민주, 수원7)은 8월 17일 보건복지위원장실에서 경기도장애인시설연합회(회장 송영진) 관계자와 경기도 장애인 생산품 판매 시설 활성화를 위한 정담회를 진행했다.

 

최종현 위원장은 “보건복지위원회는 1,390만 경기도민의 복지와 건강을 책임지는 막중한 역할을 하고 있다”라며 “취약계층 보호와 경기도민 모두의 행복한 삶을 위해 수준 높은 정책 대안 제시와 제도적·재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건설교통위원회-

“도민 여러분의 안전하고 편리한 건설·교통 환경을 구축하겠습니다”

김종배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시흥4)

 

존경하는 1,390만 경기도민 여러분! 제11대 전반기 건설교통위원회 위원장 김종배입니다.

 

건설교통위원회는 철도·물류·교통·건설·도로 등 건설 교통 분야에 대한 경기도 의회 의사 결정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경기도정을 감시·비판하고 대안 제시와 함께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특히 경기도형 공공버스 확대, 경기교통공사 역할 제고, 교통약자 이동 편의 증진, 운수업 종사자·건설노동자 등 사회적 약자가 직면한 불공정·부조리에 대한 부분을 적극 개선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 4차 산업 시대에 발맞춰 퍼스널 모빌리티, 드론, AI 기술을 활용한 건설·교통 SOC 확충 및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노선 연장과 신설에 대해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지금 우리 건설교통위원회의 역할이 더욱 중요한 때라고 생각합니다.

 

중요한 시기인 만큼 도민의 의견을 경청하고, 소관 부서와의 상시 보고 체계를 만들어 소통하고 협치함으로써 더 나은 건설·교통 정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 새로운 건설교통위원회는 도민 여러분의 안전하고 편리한 건설·교통 환경이 구축될 수 있도록 힘쓸 것입니다. 도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바랍니다.

 

 

김종배 위원장, 이기형·허원 부위원장 선출

“경기도 건설·교통 인프라 균형 발전에 최선 다할 것”

건설교통위원회(위원장 김종배)는 8월 9일 제362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열고 제11대 경기도의회 전반기 건설교통위원회를 이끌어갈 위원장에 김종배 의원(더민주, 시흥4)을 선출했다.

 

부위원장에는 이기형 의원(더민주, 김포4), 허원 의원(국민의힘, 이천2)이 선출됐다. 김종배 위원장은 제10대 경기도의회 후반기 건설교통위원회 도의원을 역임했다.

김종배 위원장은 “경기도 건설·교통 인프라의 균형 발전을 위해 집행 부서와 적극 소통하는 것은 물론 1,390만 경기도민이 원하는 사항이 이행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라며 “건설교통위원회 13명 위원과 함께 도민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건설·교통 발전과 예산 확보에도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또 김종배 위원장은 “이윤보다 생명이 존중되고 모든 사람이 대우받는 공정한 사회, 안전한 일터가 되도록 도내 건설 현장에서 사망 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안전 대책 마련을 위해 논의하겠다”라며 “도민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할 수 있는 의정 활동을 펼쳐 나가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도시환경위원회-

“자연과 공존하는 생태환경 보전 관리로 도민의 환경복지 증진에 힘쓰겠습니다”

백현종 위원장(국민의힘, 구리1)

 

존경하고 사랑하는 1,390만 경기도민 여러분! 제11대 경기도의회 전반기 도시환경위원회 위원장 백현종입니다.

 

현재 우리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민생경제가 많은 어려움에 직면했습니다.

 

그뿐 아니라 우리 도민은 높은 주거비 부담과 미세먼지 등 각종 환경오염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런 어려운 시기에 도민의 생활과 밀접한 도시, 주택, 환경, 수자원 등을 책임져야 하는 중책을 맡게 돼 어깨가 무겁습니다.

 

앞으로 도시환경위원회는 취약계층 공공임대주택 확대 공급, 청장년층의 생애 최초 내 집 마련, 그리고 주거 환경이 열악한 구도심 낙후 지역의 도시재생사업 등 주거복지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미세먼지 저감, 2050 탄소중립 달성 그리고 팔당호 수질 개선 등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생태환경 보전 관리를 통해 도민과 함께 실천할 수 있는 환경복지 증진 방안 마련에 위원회 활동을 집중하겠습니다.

 

도시환경위원장으로서 위원들과 함께 더 낮은 자세로, 더 따뜻하게, 더 열심히 소통하며 애로 사항을 해결하는 등 도민의 삶의 질 향상과 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백현종 위원장, 김상곤·이선구 부위원장 선출

“도민 주거복지와 생활환경 개선에 역량 집중”

도시환경위원회(위원장 백현종)는 8월 9일 제362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열고 제11대 경기도의회 전반기 도시환경위원회 위원장에 백현종 의원(국민의힘, 구리1)을 선출했다.

 

부위원장에는 김상곤 의원(국민의힘, 평택1), 이선구 의원(더민주, 부천2)을 선출했다.

 

위원회는 8월 18일 상임위원회 회의실에서 경기도 관계 부서로부터 ‘반지하주택 침수 등 주거 환경 개선 방안’에 대해 보고를 받았다.

 

현장의 애로 사항을 듣고, 추진 사업을 밀도 있게 검토하는 시간도 가졌다.

김성수 의원(국민의힘, 하남2)은 8월 12일 도시환경전문위원실에서 ‘개발제한구역 단절토지 해제’와 관련한 정담회를 가졌다.

 

김용성 의원(더민주, 광명4)은 8월 16일 경기도의회 의원실에서 경기도 도시주택실 김기범 택지개발과장 및 김동섭 특별지역관리팀장으로부터 지역구 현안인 광명시흥테크노밸리사업 추진 현황에 대해 업무보고를 받았다.

 

한편, 도시환경위원회는 8월 24일 집중호우로 수해가 발생한 ‘경기도 지방정원’ 사업현장을 방문했다.

 

현장에는 백현종 위원장, 김상곤 부위원장, 이선구 부위원장, 김태형 의원(더민주, 화성5), 정승현 의원(더민주, 안산4), 김동규 의원(더민주, 안산1)이 참석했다.

 

의원들은 피해복구 예산 신속 편성 주문과 수해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강력히 요구했다.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도내 모든 여성이 좀 더 안심하도록 안정적인 환경 조성에 지혜를 모으겠습니다”

김재균 위원장(더불어민주당, 평택2)

 

1,390만 경기도민 여러분! 반갑습니다. 제11대 경기도의회 전반기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위원장, 평택 출신 김재균 의원입니다.

 

먼저 제11대 경기도의회의 일원으로 그리고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의 일원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해주신 1,390만 경기도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제11대 전반기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위원장을 맡게 되어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저는 우리 위원회 소속 11명 위원과 합심해 경기도 여성가족과 평생교육 분야의 발전은 물론 도민 여러분께 힘이 되고 보탬이 되는 위원회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특히 경기도 내 모든 여성이 조금 더 안심할 수 있도록 안정적인 환경을 만들고, 아동과 청소년에게 조금 더 든든한 울타리를 만들어주기 위해 깊이 고민하고, 더 많은 지혜를 모으겠습니다.

 

임기 2년은 매우 짧은 시간입니다. 그동안 열과 성을 다해 우리 위원 모두가 하나 되고, 도민들로부터 계속해서 신뢰 받는 위원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재균 위원장, 서성란·조용호 부위원장 선출

“도민 삶과 밀접한 위원회… 성과 내겠다”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위원장 김재균)는 8월 9일 제362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열고 제11대 경기도의회 전반기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를 이끌어갈 위원장으로 김재균 의원(더민주, 평택2)을 선출했다.

 

부위원장에는 서성란 의원(국민의힘, 의왕2), 조용호 의원(더민주, 오산2)이 임명됐다.

 

8월 13일에는 김재균 위원장, 서성란 부위원장, 정윤경 의원(더민주, 군포1), 장민수 의원(더민주, 비례)이 광주 나눔의 집에서 개최된 2022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행사에 참석했다.

정윤경 의원은 제362회 임시회 기간에 소관 실·국의 주요 업무 중 특별히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한 추가 보고를 요청했다.

 

8월 23일에는 김재균 위원장이 위원장실에서 ‘학교폭력상담사 인건비 현황’ 관련 보고를 받고, 도청 김문교 청소년과장 및 강유임 경기도청소년상담복지센터장과 현안 해결을 위한 논의의 시간을 가
졌다.

 

8월 24일에는 김재균 위원장이 이천 민주화운동기념공원에서 개최된 2022년 경기도 민주시민교육 포럼에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장 자격으로 참석해 축사를 했다.

 

김재균 위원장은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는 여성·가족·청년·보육·교육 등 도민의 삶과 밀접한 관계에 있다”라며 “위원회 의원들과 화합해 열심히 일하고 많은 성과를 내는 위원회가 되는데 심혈을 기울이겠다”라고 밝혔다.

 

 

-교육기획위원회-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청하는 창의 인재 육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황진희 위원장(더불어민주당, 부천4)

 

사랑하는 경기교육 가족 여러분! 여러분의 관심과 지원 덕분에 제11대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된 부천 출신 황진희 의원입니다.

 

경기교육이 대한민국 교육 지형에서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인식해 더 큰 책무감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요청되는 새로운 원격수업 모형 개발, 그린 스마트 스쿨 사업의 성공적 안착, 안전한 학교시설, 교육공동체의 갈등 해소 등 경기교육 현안 해결을 통해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 등 경기교육 공동체가 만족할 수 있는 교육 현장을 만들어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집행부인 경기도교육청과는 경기교육 발전이라는 공동 목표를 향해 필요한 경우 상호 견제와 감시를 소홀히 하지 않을 것이며, 더불어 꼭 필요한 좋은 정책은 적극 지원할 계획입니다.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는 도민 여러분의 교육복지 증진을 위해 정당과 이념을 초월해 4차산업혁명 시대에 미래 사회가 요청하는 창의 인재를 키우는 일에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황진희 위원장, 조성환·이학수 부위원장 선출

“협력과 소통으로 경기교육 미래 만들 것”

교육기획위원회(위원장 황진희)는 8월 11일 교육기획위원회 회의실에서 제11대 전반기 첫 상임위원회 회의를 개최하고 본격적인 의정 활동에 돌입했다.

 

교육기획위원회 위원장으로는 황진희 의원(더민주, 부천4)이 선출됐다. 부위원장으로는 조성환 의원(더민주, 파주2), 이학수 의원(국민의힘, 평택5)이 각각 임명됐다.

 

제362회 임시회 제1차 교육기획위원회 회의에서는 교육기획위원회 소관 실·국·과에 대한 2022년 주요 업무 보고와 질의답변이 진행됐다.

황진희 위원장은 8월 11일 교육기획위원회 위원들과 함께 경기도교육청 학생건강과로부터 2022학년도 2학기 학교 방역 사업 계획에 대해 보고를 받았다.

 

이어 8월 18일에는 경기도교육청 유아교육과로부터 ‘무공해차 전환 관련 유치원 통학 차량 현황’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한편, 교육기획위원회는 8월 23일 경기도교육청 을지연습 상황실을 방문해 을지연습 근무자들의 노고를 격려했다.

 

황진희 위원장은 “다양한 의견을 향후 경기교육 정책에 대한 주요 방향 설정과 예산 편성 등 업무 추진 시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라며 “상호 긴밀한 협력과 소통을 통해 경기교육의 미래를 새롭게 만들어가는 상임위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주기 바란다”라고 밝혔다.

 

 

-교육행정위원회-

“학생의 눈높이에 맞춰 학생 중심 교육이 꽃피우도록 하겠습니다”

김미리 위원장(더불어민주당, 남양주2)

 

안녕하세요. 교육행정위원회 위원장 김미리 의원입니다.

 

경기교육의 오늘을 살피고, 희망찬 내일을 설계해야 할 막중한 교육행정위원장의 소명을 맡게 되어 무한한 책임감과 사명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저는 교육행정위원장으로서 우리 위원 한 분 한 분이 역량이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열린 공간이자 공론장으로 상임위원회를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경기교육에서 모든 아이가 외면당하지 않고, 그 가치를 존중받을 수 있는 학교문화를 만들어나가는 데 여러 위원과 함께 혼신의 힘을 다하겠습니다.

 

교육행정의 주체는 교육청이 아닌 학생입니다. 학생의 눈높이에서 교육을 바라보고, 학생 중심 교육이 경기교육에서 꽃피울 수 있는 토대를 교육행정위원회가 만들어나가겠습니다.

 

도민과 교육공동체가 믿고 신뢰할 수 있는 교육행정위원회, 열린 공간에서 늘 소통하는 교육행정위원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켜봐주십시오. 감사합니다.

 

 

김미리 위원장, 안광률·한원찬 부위원장 선출

“학생이 존중받는 경기교육 만들 것”

교육행정위원회(위원장 김미리)는 8월 11일 부위원장 선출 및 소관 경기도교육청 업무보고를 시작으로 11대 전반기 상임위원회 첫 활동을 진행했다.

 

부위원장에는 안광률 의원(더민주, 시흥1), 한원찬 의원(국민의 힘, 수원6)을 선출했다. 이어 감사관, 행정국, 교육협력국, 총무과, 운영지원과 및 3개 직속 기관에 대한 업무보고를 진행했다.

위원회는 8월 12일 성남시 소재 숭신여자고등학교 폭우 피해 현장을 찾아 안전 대책 추진 상황을 점검했다.

 

방문은 8월 8일까지 성남시에 내린 334mm의 기록적인 폭우로 숭신여고 옹벽의 토사가 유실되고 식당동 건물의 기초부가 드러나는 피해가 발생하자 추가 위험 요소 확인 및 학생 안전 확보를 위한 긴급 복구 공사 규모를 살펴보기 위해 이뤄졌다.

 

8월 16일에는 김미리 위원장(더민주, 남양주2)이 여중생 실종 사고 수습대책본부를 찾아 관계자를 격려했다.

 

김미리 위원장은 “우리 학생들이 소외되지 않고 존중받을 수 있는 경기교육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