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진정한 자치분권과 협치 위한 다양한 활동 ‘눈길’

| 대화와 소통으로 도민들에게 ‘내 삶에 힘이 되는 의회’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 강조

 

 

송한준 경기도의회 의장(더불어민주당, 안산1)은 지난 9월 14일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2018년 제3차 임시회’에서 경기도를 비롯해 전국 10개 시·도 의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전국 시·도의회의장협의회 지방분권TF 구성안」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송 의장은 “지금은 진정한 자치분권 시대를 열어야할 시기”라고 강조하며 “지방분권TF를 통해 모든 과정을 협의회 의장님들과 함께하며 성과를 고루 나누겠다”고말했다.
이에 앞서 지난 9월 4일 송한준 의장은 국회의장실에서 문희상 국회의장과 간담회를 갖고, 지방의회의 독립성 강화 및 전문성 제고를 위한 국회 차원의 협조를 요청했다. 이날 면담은 지난 8월 16일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회장으로 취임한 송한준 의장의 취임 인사를 겸한 면담요청으로 성사됐다. 이날 송한준 의장은 지방의회의 독립성 강화와 전문성 제고를 위해 시‘ 도의회 인사권 독립’ 및 ‘자치입법권 확대’, ‘정책지원 전문인력의 도입’을 비롯해 ‘인사청문제도의 도입’ 등이 반드시 필요함을 강조하고 이를 위해 현재 국회에 발의돼있는 관련 법률의 개안안을 국회에서 조속히 처리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이어 10월 8일 송한준 의장은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을 만나 지방의회의 독립성과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중앙정부 차원의 협조를 요청했다. 이 역시 경기도의회의 자치분권과 협치를 위한 노력과 맥을 같이 한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