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 활동Ⅰ

제363회 임시회 개최… 도정질문, 조례안 등 71건 심의

염종현 의장, “모두가 힘을 모으면 더 크게 나아갈 것”

 

경기도의회(의장 염종현)가 9월 20일부터 10월 7일까지 18일간 제363회 임시회를 열고 의사일정을 진행했다.

 

경기도의회는 본회의를 통해 ▲제363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도지사 및 교육감 등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도정과 교육행정에 관한 질문 ▲ 2022년 행정사무감사 계획 승인 등을 진행했다.

 

염종현 의장(더민주, 부천1)은 “경기도의회는 전국 최대 광역의회로서 지방자치와 분권이 온전히 구현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모아 대응할 것”이라며 “모두가 힘을 모으면 더 크게 나아갈 수 있는 만큼 도와 도교육청의 협력을 당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의회는 원포인트 임시회를 열어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의 추가경정예산안을 처리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염 의장은 “여야를 아우른 가치로 민생정치, 상생정치, 소통정치, 협치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2022 대한민국 지방의회·지방행정 박람회 대상 수상

남경순 부의장, “자치분권은 대한민국을 이끌 시대정신”

경기도의회가 8월 31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2022 대한민국 지방의회·지방 행정 박람회’에서 광역의회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남경순 부의장(국민의힘, 수원1)은 “본격적인 지방 시대 출발에 맞춰 자치와 분권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공감을 넓히며, 지역 개성이 담긴 다양한 정책을 접할 수 있는 행사가 마련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라며 “자치분권은 다음 시대 대한민국을 이끌 시대정신이다. 이번 박람회가 자치분권의 이해도를 높이고 각 지방의회와 행정기관 간 정책 정보 공유와 상호 교류를 확대하는 소통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경기도서관 건립 착공식 참석

염종현 의장, “도민 성장의 요람이 되길”

염종현 의장(더민주,부천1)과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위원장 김재균) 의원들은9월 30일 경기도청대강당에서 개최된‘경기도서관 착공식’에 참석했다.

 

행사에는 김재균 의원(더민주, 평택2), 조용호 의원(더민주, 오산2), 서성란 의원(국민의힘, 의왕2), 국중범 의원(더민주, 성남4), 장민수 의원(더민주, 비례), 정윤경 의원(더민주,군포1), 문병근 의원(국민의힘, 수원11), 이애형 의원(국민의힘, 수원10), 이채영 의원 (국민의힘, 비례)이 참석했다.

 

염 의장은 “경기도서관이 시민의 삶을 재구성하고 더욱 성장하게 만드는 요람이 되길 희망한다”라고 했다.

 

경기도정 청년의 정책 참여 확대 절실 강조

김태희 의원 (더불어민주당, 안산2)

 

이번 도의회에는 청년 의원이 36명으로 전체 156명 중 4분의 1에 달하지만 경기도 조례에 따라 구성하는 각종 위원회 235개 중 청년 의원이 참여한 위원회는 20개였으며, 전체 위원4,413명 중 청년 위원은 단 50명으로 전체의 1.1%에도 미치지 못한 실정입니다.

 

김동연 지사가 경기 청년들에게 기회의 확대 및 ‘경기 찬스’를 약속한 만큼 민선 8기 경기도 지사직 인수위 백서에 명시한 18개 청년 정책에 대한 조속한 이행과 청년이 정치와 정책에 참여하는 데 면밀한 계획을 세울 것을 요청합니다.

 

경기도체육회장의 공정 선거 추진 촉구

 

김상곤 의원 (국민의힘, 평택1)

 

민선 2기 경기도체육회장 공정 선거 추진을 촉구합니다.

 

12월 15일 치러질 민선 2기 경기도 체육회장 선거를 오랜 관치 체육 시대의 관행과 과오에서 벗어나는 계기로 만들고 체육 웅도를 자부하던 경기 체육을 다시 부흥시키기 위해 경기도의회가 경기도와함께 민간 체육회를 지원해 주는 방안이 무엇이 있을까 고민해야 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도정 현안 마라톤 정담회

안광률 위원장, “지역화폐 위한 정책적 노력 이어갈 것”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위원장 안광률)는 9월 2일 의회 지하 1층 정담회실에서 지역화폐 국비 전액 삭감 등을 비롯한 도정 현안에 대해 마라톤 정담회를 개최했다.

 

정담회에는 안광률 위원장(시흥1)을 비롯해 김동영 의원(남양주4), 최민 의원(광명2), 김미정 의원(오산1)과 도청 소관 부서 공무원 등이 참석했다.

 

안 위원장은 “내년 예산안에서 지역화폐 국비 지원 예산이 전액 삭감돼 소상공인 및 지역 상인들이 큰 걱정을 하고 있다”라며 “경기도의회가 지역화폐가 제대로 운영될 수 있도록 정책적 노력을 이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염종현 의장, 더불어민주당-경기도 예산정책협의회 참석

“필요 예산 반드시 적재적소에 편성돼야”

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더민주, 부천1)이 9월 26일 도청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경기도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했다.

 

회의에는 염 의장과 남종섭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용인3), 김동연 경기도지사,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당대표, 박홍근 원내대표, 박찬대·서영교 최고위원, 임종성 경기도당위원장, 김성환 정책위원회의장, 우원식 예결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염 의장은 “민생을 최우선으로 하는 현장 중심 의정 활동을 펼치고, 실질적 성과를 내려면 필요한 예산이 반드시 적재적소에 편성돼야 한다”라며 “지역 경제 위기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의회와 집행부, 여야가 소통하고 협치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라고 말했다.

 

경기 북부 특별자치도 설치 추진 관심 당부와 제언

이영봉 의원 (더불어민주당, 의정부2)

 

경기 북부 특별자치도 설치의 당위성과 원활한 설치 추진을 위해 제언을 드립니다.

 

첫째, 경기 북부 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한 추진 협의체 구성이 필요합니다.

 

둘째, 경기 북부 주민을 포함한 경기도민은 물론 전 국민의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내는 공론화 과정이 필요합니다.

 

셋째, 경기 북부가 실질적 특별자치도가 될 수 있도록 도민의 공감대 형성 과정과 법안 마련 및 통과를 위한 준비까지 철저히 거쳐야 할 것입니다.

 

경기 북부 특별자치도 설치 추진에 지속적인 관심, 당부드립니다.

 

무장애 도시 조성을 위한 경기도 노력 촉구

이영희 의원 (국민의힘, 용인1)

 

‘2020년 장애인 실태 조사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장애인들이 일상생활 가운데 가장 도움이 필요한 경우는 ‘이동’과 ‘보행’으로, 장애인의 80.1%가 외출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휠체어를 사용한다는 이유로 이동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인간 누구나 지닌 보편적 인권에 대해 차별을 받는 것입니다.

 

모든 도민이 시설을 이용하거나 접근하고 이동하는 데 불편 없이 차별받지 않고 생활할 수 있도록 경기도가 무장애도시 조성에 적극 나서 주길 제안드립니다.

 

국민의힘 정책위원회, 건강장애 학생 원격수업 시스템 정담회

고준호 위원장, “정책 사각지대 찾아 대책 마련하겠다”

국민의힘 정책위원회(위원장 고준호)는 8월 30일 건강장애 학생 원격수업 시스템 관련 정담회를 개최했다.

 

정담회에는 곽미숙 대표의원(고양6), 유영일 의원(안양5), 심홍순 의원(고양11), 이영희 의원(용인1), 이인애 의원(고양2)을 비롯해 건강장애학부모연대 김희정 회장 외 학부모 3인, 경기도교육청 특수교육과장 외 공무원 2인이 참석했다.

 

고준호 위원장(파주1)은 “정담회를 통해 건강장애 학생들의 고충과 애로 사항을 청취한 만큼 실효성 있는 정책 마련에 힘쓰겠다”라며 “앞으로도 정책의 사각지대에 있는 도민을 찾아가 어려움을 경청하고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제11대 의회 국민의힘 의원 현장정책회의

곽미숙 대표의원, “의원 역량 강화로 도민의 민생 정책 마련”

경기도의회 국민의힘(대표의원 곽미숙)은 9월 16일 라마다프라자 제주호텔에서 제 11대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의원들을 위한 현장정책회의를 실시했다.

 

이날 회의에는 손수조 전 당협위원장(새누리당 부산 사상구)과 김기현 국회의원(울산 남구을)이 초청돼 정치 활동 경험을 공유했다.

 

곽미숙 대표의원(고양6)은 “국민의힘 대표의원으로서 의원 개개인의 역량을 강화해 도민의 민생을 위한 정책을 마련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두고 있다”라며 “이번 현장정책회의는 정치인으로서 올바른 자세를 배우고 도의원으로서 갖춰야 할 역량을 제고 할 수 있는 강연에 초점을 두었다”라고 밝혔다.

 

수원군공항 이전 공론화 전면 백지화 촉구

이홍근 의원 (더불어민주당, 화성1)

 

추진 명분을 상실한 수원군공항 이전 공론화는 즉각 백지화되어야 합니다.

 

주민 수용성이 전제되지 않은 사업은 실패할 수밖에 없습니다.

 

경기도는 공약 추진 재검토, 수원군공항 예비이전후보지 지정 철회를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군공항 문제의 다양한 해법을 도민과 함께 모색해야 합니다.

 

참여의 도정, 협치의 도정을 통한 민주주의의 확대 정착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출생 극복 위한 현실적 정책 촉구

이인애 의원 (국민의힘, 고양2)

 

경기도의 육아 지원사업은 난임부부 지원 및 공공산후조리원 지원 등 출산 혜택은 늘어나고 있지만 육아와 일의 병행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가사 부담, 돌봄 문제 등에 대한 현실적인 지원 정책은 부족한 실정입니다.

 

아이를 낳고 기르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질 때 출생률도 높아지고 지속 가능한 공동체를 꿈꿀 수 있습니다.

 

경기도가 저출생 극복 정책도 현실적이고 높은 수준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주길 바랍니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 봉하마을 및 국립5.18민주묘지 방문

남종섭 대표의원, “도민의 안정된 삶 위해 앞장설 것”

더불어민주당(대표의원 남종섭) 의원들은 9월 15일과 16일 현장 방문 일환으로 고 노무현 대통령 묘역이 있는 봉하마을과 국립5·18민주묘지를 방문했다.

 

남종섭 대표의원(용인3)은 “고 노무현 대통령과 5·18민주화운동은 더불어민주당의 정신적 지주이자 당의 존재 이유다”라면서 “고 노무현 대통령과 민주 영령의 뜻을 이어받아 지금의 경제위기를 극복해 도민이 안정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더불어민주당이 앞장서겠다”라고 밝혔다.

 

남종섭 대표의원은 “지방의회법 제정 등 완전한 자치분권 및 지방의회 권한 강화를 위해 더불어민주당 의원님들의 목소리를 하나로 모으겠다”라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와 정담회

조성환 총괄수석, “남북 협력의 끈 이어갈 것”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더불어민주당(대표의원 남종섭)은 9월 22일 제1정담회실에서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대표상임의장 이종걸) 관계자와 정담회를 개최했다.

 

정담회에는 남종섭 대표의원(용인3), 조성환 의원(파주2), 고은정 의원(고양10), 안광률 의원(시흥1), 박세원 의원(화성3)이 참석했다.

 

조성환 총괄수석은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이 도내 남북평화협력사업이 축소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관련 상임위 및 담당자와 긴밀하게 소통해 남북 협력의 끈을 이어나가겠다”라고 약속했다.

 

경기도 시내버스 안정화 종합 대책 수정 촉구

고준호 의원 (국민의힘, 파주1)

 

‘경기도 시내버스 안정화 종합 대책’은 첫째, 버스 이용 시민 불편에 대한 대책이 없고, 둘째, 필수 공익 노선에 대한 기준이 없으며, 셋째, 버스업체의 구조적 경영 문제 해결을 통한 경영 합리화 방안이 없습니다.

 

버스 회사에 대한 경영 개선 대책 없이 필수·공익적 노선이라는 막연한 기준으로 반쪽짜리 준공영제를 시행하면 안 됩니다.

 

소외된 지역 없는 시내버스 준공영제의 전면 시행을 강력히 촉구합니다.

 

경기도에 남북 교류 협력 재개에 대한 역할 요청

최민 의원 (더불어민주당, 광명2)

 

경기도는 DMZ와 군사 지역을 보유하고 있고, 통일부 집계 전체 3만여 북한이탈주민의 34.5%가 거주하는 그야말로 평화통일의 마지막 보루이자 통일 1세대인 북한이탈주민의 보금자리입니다.

 

이런 이유로 경기도정의 역할과 책임이 막중합니다.

 

지방정부의 공공 외교력을 총동원해 남북 교류 협력 재개의 교두보가 되어주십시오.

 

경기도가 추진하는 국내외 평화협력사업과 통일 교육 전반을 재검토해줄 것을 요청합니다.

 

국민의힘, 의원 역량 강화 위한 예산 워크숍 개최

곽미숙 대표의원, “추경 및 본예산 심사에 적극 활용할 것”

국민의힘(대표의원 곽미숙)은 9월 13일과 14일 소속 의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의회 사무처 예산정책 담당관실과 함께 예산 워크숍을 개최했다.

 

곽미숙 대표의원(고양6)은 “바쁜 의정 활동 중에도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신 의원님들께 대표의원으로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라며 “워크숍을 통해 의원님들의 예산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9월 임시회 제2회 추경예산안 심사는 물론 내년 본 예산 심사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법을 익힐 수 있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국민의힘 의원들, ‘통합교육지원청 분리’ 성명서

“1시군-1교육행정지원청 설립으로 교육권 보장”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은 9월 20일 경기도의회 3층 브리핑룸에서 경기도 교육청과 경기도의회 모든 의원을 대상으로 도내 6개 통합교육지원청 분리·설치를 위한 공동 대응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성명서에는 이은주 의원(구리2)을 주축으로 20명의 국민의힘 의원이 참여했다.

 

의원들은 “지난 30년 동안 구리, 남양주, 광주, 하남 등 12개 시군에는 각각 두 지역씩 통합해 관할하는 교육지원청이 운영되고 있어 지역 교육의 특수성을 전혀 살리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하며 ▲통합 교육지원청 분리를 위한 경기도의회-경기도교육청 협의체 구성 ▲통합교육지원청 분리·설치 실무 TF 구성을 촉구했다.

 

더 나은 경기도 위한 변화와 결단 촉구

이병길 의원 (국민의힘, 남양주7)

 

지난 경기도가 추진한 중점 사업에 대한 철저한 점검부터 실시해야 합니다.

 

비도덕한 행위를 한 공직자에게는 엄중한 조치를 취하고, 경기도정의 잘못된 부분을 찾아내 과감하게 도려내고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도민의 미래와 안녕을 위해 경기도와 경기도의회 모두가 변해야 합니다.

 

이를위해 경기도가 책임 있는 자세로 현실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동네 의원 활용 치매조기검진사업 도입 제안

명재성 의원 (더불어민주당, 고양5)

 

보건복지부 통계에 따르면 2030년에는 국내 65세 이상 노인인구의 10%가 치매를 앓을 것 으로 조사됐습니다.

 

보건의료 분야 이슈 중 가장 긴급하고 절실한 치매조기검진사업이 신속하게 추진·확대될 수 있도록 도 차원에서의 지원을 요청합니다.

 

치매 조기 진단 접근성 강화를 위해 동네 의원을 활용한 치매조기검진사업이 필요합니다.

 

경기도가 적극 나서줄 것을 촉구합니다.

 

박명원·이은주 의원, 해양쓰레기 수거 현장 점검

“해양관광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 필요”

박명원 의원(국민의힘, 화성2)과 이은주 의원(더민주, 화성7)은 김동연 경기도지사, 정명근 화성시장과 함께 9월 23일 화성시 전곡항 일대를 방문해 해양쓰레기 수거·집하 현장을 직접 확인했다.

 

박명원 의원은 “서해안권, 특히 화성시의 해양관광 활성화를 위해 덱 설치가 꼭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이은주 의원은 “해양쓰레기의 심각성에 대해 해양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인식 개선을 위해 반려 해변 조성이 필요하다”라고 발언했다.

 

의원들은 김동연 지사와 정명근 시장에게 2023년도에 화성시와 협력해 예산을 반영해 줄 것을 요청했다.

 

남양주 화도~운수 확장사업 건의서 받아

“의회 차원 지원 가능한 실질적 대책 검토할 것”

염종현 의장(더민주, 부천1)은 9월 13일 의장 전겹실에서 이석균 의원(국민의힘, 남양주1)과 남양주시 화도읍·수동면 이장단 협의회 소속 지역주민 10여 명과 접견한 후 ‘남양주 지방도 387호선 화도~운수 4.5㎞ 구간 확장사업’의 조기 착공을 골자로 한 지역주민 5,160명의 서명이 담긴 건의서를 전달받았다.

 

협의회 측은 513억 원의 예산이 최우선 배정될 수 있도록 의회 차원의 적극적 지원을 요청했다.

 

더불어민주당 전국광역의회의원협의회 회장 남종섭 대표의원

“광역의회 의원님들 목소리 하나로 모을 것”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은 지난 9월 14일 제7차 최고위원회 회의를 개최하고 전국광역의회의원협의회 대표(회장)에 남종섭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용인3)을 최종 확정했다.

 

더불어민주당 전국광역의회의원협의회 대표(회장)는 17개 시도 광역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대표하며, 중앙당 당무 집행 최고 의결기관인 당무위원을 겸한다.

 

경기도청 구청사 활용계획 조속한 수립 등 제언

김호겸 의원 (국민의힘, 수원5)

 

경기도 구청사와 경기도지사 공관의 성공적인 활용을 위해서 몇 가지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당초 계획했던 소방재난본부는 물론 스타트업, 청년, 사회적약자 등과 관련한 시설을 외면하지 말고 충분히 반영해주세요.

 

둘째, 교통체증과 주차난에 대한 대책이 필요합니다.

 

셋째, 문화ㆍ예술의 향연과 도민의 소통 공간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아울러 벚꽃축제도 지속적으로 개최할 것을 제안합니다.

 

의사상자의 예우개선 필요성 제안

김미숙 의원 (더불어민주당, 군포3)

 

의사상자가 사회적으로 희생과 헌신을 한 사람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사회적 유공자’로 칭할 것을 제안합니다.

 

의사상자 지원 관련 법과 조례를 개정해 국가유공자에 대한 예우와 지원에 버금가도록 해야 합니다.

 

체계적인 조사와 연구 결과를 토대로 알려지지 않은 의사상자를 발굴하고 널리 홍보하는 일에 경기도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합니다.

 

베트남 하남성 인민위원회 대표단 접견

염종현 의장, “코로나19로 주춤한 국제교류 활성화 노력”

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더민주, 부천1)이 9월 23일 의회 대회의실에서 베트남 하남성 인민위원회(위원장 쯔엉 후이) 대표단 19명을 접견하고 양자 간 우호협력 강화 등 국제교류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정담회에는 이계삼 의회사무처장과 총무담당관·언론홍보담당관·의사담당관 등 의회사무처 간부 공무원이 참석했다.

 

염 의장은 “한국과 베트남 수교 30주년을 맞은 뜻 깊은 해에 의회와 밀접한 교류지역인 하남성 대표단이 방문하게 된 것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라며 “이번 방문은 코로나19로 주춤해진 국제교류가 다시금 활성화하는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곽미숙 대표의원, 백송마을 5단지 안전진단 실시 요청

“주민 입장에서 합리적 방안 마련 위해 노력”

곽미숙 의원(국민의힘, 고양6)은 8월 31일 백송마을 5단지 재건축추진준비위원회 관계자, 지역 주민들과 함께 고양시청을 방문해 재건축을 위한 안전진단 실시를 요청했다.

 

곽미숙 의원은 “1기 신도시 재정비의 대표적인 사례인 백송마을 5단지 재건축은 주민들의 삶의 질을 고려해 조속히 실시되어야 한다”라며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대표의원으로서 당리당략을 떠나 오직 지역 주민의 입장에서 합리적 방안을 만들어내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경기도 공공기관 이전사업과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동시추진 촉구

이용욱 의원 (더불어민주당, 파주3)

 

경기도의 공공기관 이전사업이 경기북도 설치와 균형발전이라는 궤를 같이하지만 사업추진의 선후관계에서 낙후된 경기북부의 균형 있는 발전이 지체될 염려가 있습니다.

 

공공기관의 신속한 이전과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가 조속히 이루어진다면 경기북부의 성장잠재력을 이끌어내는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공공기관 이전사업과 경기북부 특별자치도 설치를 동시에 추진할 것을 제안합니다.

 

DMZ 사업의 전면적 재검토와 활성화 방안 제언

정경자 의원 (국민의힘, 비례)

 

거대한 DMZ 사업을 하나의 부서에서 보다 전문적으로 전담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나아가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긴밀한 소통을 통해 DMZ관리청 같은 조직을 신설해 관리하는 방안도 마련해야 합니다.

 

DMZ 사업들을 단순히 ‘평화통일’과 같은 이념적 행사에 초점을 맞출 것이 아니라, 문화예술로서의 접근해야합니다.

 

경기북부의 경제적인 자립과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DMZ 사업의 전면적 재정비가 필요합니다.

 

염종현 의장 제68회 경기도체육대회 개회식 참석 외

“최고 되기 위한 선수들의 땀과 노력 응원”

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이 9월 25일 ‘제68회 경기도체육대회 2022 용인’ 개회식에 참석해 경기도 체육인의 선전과 건승을 기원했다.

 

염종현 의장(더민주, 부천1)은 이날 용인 미르스타디움에서 열린 개회식에서 “대한민국 체육의 산실이라고 할 수 있는 경기도에서 소속 선수들이 괄목한 성과를 낼 수 있었던 근간에는 경기도체육대회가 자리 잡고 있다”라며 “좋은 성적을 내고 최고가 되기 위해 쏟아 부은 선수들의 땀과 노력을 응원한다”라고 말했다.

 

염 의장은 9월 14일 경기도에 거주하는 20대 청년들과 차담회를 갖고 ‘경기도 청년 네트워크’ 구축 방안을 논의했다.

 

9월 19일에는 개성공단의 다양한 성과를 조명한 전시 ‘공감, 개성 잇는 개성공단 전시회’를 관람했다.

각 기관장들과의 접견도 활발히 진행됐다.

 

염종현 의장은 9월 13일 의장 집무실에서 이회수 경기교통공사 사장 직무대행을 접견하고 ‘교통약자 이동편의 제고’,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시책’ 등 주요 교통정책 과제에 대해 논의했다.

 

9월 14일에는 한국미술협회 경기도지회 조운희 지회장을 비롯한 지회 관계자들을 접견했다.

 

9월 14일에는 집무실에서 김종보 수원남부경찰서장을 접견하고 민생치안 강화를 당부했다.

 

염 의장은 9월 23일 의장 접견실에서 ㈔한국청년회의소 경기지구 임원진과 접견했다.

 

급식실 조리종사자 열악한 노동환경 개선 촉구

김옥순 의원 (더불어민주당, 비례)

 

조리종사자는 1인당 120~150명의 식사를 책임지는 가혹한 노동강도에 노출돼 있고, 연간 9개월만 고용돼 급여도 낮습니다.

 

자신의 건강을 담보로 취업해야 하는 직장이라면 누가 이곳에서 일을 하려 하겠습니까.

 

현재의 급식실 인력배치기준을 합리적으로 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학교 급식실 조리종사자의 열악한 노동환경 개선에 경기도교육청이 탁상공론이 아닌 결자해지의 자세로 특단의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송탄 상수원 보호구역 해제 및 장지∼남사 건설공사 착공 촉구

김영민 의원 (국민의힘, 용인2)

 

2017년 경기연구원에서 수행한 연구에 따르면 상수원 보호구역을 해제하더라도 수원 확보가 가능한 것으로 연구결과가 나온 바 있습니다.

 

도차원에서 송탄 상수원 보호구역 해제를 위한 평택시의 설득 혹은 이를 위한 방안을 마련해주기 바랍니다.

 

동탄2 신도시, 용인 남사 시민들은 해당 도로의 교통체증으로 인해 많은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사업 확정 이후 13여년이 흘렀으나 각종 행정절차만 반복되고 있습니다.

 

조속한 착공을 당부드립니다.

 

경기도의회-KLID, ‘지방의회 디지털 전환’ 업무협약

“디지털 시대 맞은 의정 지원체계 마련 최선”

경기도의회(의장 염종현)와 한국지역정보개발원(KLID)이 9월 26일 의장 접견실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자치분권 2.0시대를 맞아 ‘지방의회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기 위한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염종현 의장(더민주, 부천1)은 “경기도의회는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전환 시대에 발맞춰 ‘의정자료 전자유통시스템’, ‘의정포털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스마트 의회’를 추진하는 일에 앞장서 왔다”라고 밝혔다.

 

경기도의회, 인사권 독립 후 첫 신규임용

염종현 의장, “진정한 지방자치 위해 최선 다해달라”

경기도의회(의장 염종현)는 9월 23일 의장 접견실에서 신규 임용 후보자 임용식을 열고 선발자 중 가장 먼저 임용된 새내기 공무원 네 명에게 임용장과 의회사무처 소속 공무원임을 상징하는 명함을 전달했다.

 

의회는 이날 임용된 4명 외 시험합격 후 대기 중인 27명의 임용후보자를 순차적으로 임용할 예정이다.

 

염종현 의장(더민주, 부천1)은 “진정한 지방자치를 위해 최선을 다해달라”라고 당부했다.

 

인사평가에 ‘맞춤형 평가단 다면평가’ 도입

“민주적 인사 시스템 구축으로 의정성과 극대화”

경기도의회(의장 염종현)는 ‘맞춤형 평가단 다면평가’ 도입 및 운영을 통해 공정한 임기제 공무원 평가 체계 수립에 나선다고 9월 15일 밝혔다.

 

평가는 향후 일반직 등 전체 공무원을 대상으로 확대 실시되도록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염종현 의장(더민주, 부천1)은 “다면평가 도입으로 전 직원이 서로를 동등한 업무파트너로 인식하고, 상호 배려하는 업무 분위기가 정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교통약자 이동편의 위한 적극 정책 촉구

박재용 의원 (더불어민주당, 비례)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2021년 교통약자 이동편의 실태조사에 따르면, 경기도는 1,390만 인구의 약 27%인 375만여 명이 일상생활에서 이동에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교통약자란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를 동반한 사람, 어린이 등 일상생활에서 이동에 불편을 느끼는 사람을 말합니다.

 

장애인이동권 특별위원회 설치 등 경기도가 교통약자 이동편의 지원에 있어서도 내실 있고 특색 있는 정책을 적극 추진해주시기를 촉구합니다.

 

1 시·군 – 1 교육지원청 설립 위한 의회-도교육청 공동대응 촉구

이은주 의원 (국민의힘, 구리2)

 

통합교육지원청 운영 지역인 구리, 하남 등 12곳은 독립된 교육지원청 설치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통합교육지원청 분리를 위한 도의회와 교육청 협의체를 구성해야 합니다.

 

또, 통합교육지원청 분리 실무 TF가 필요합니다.

 

1시군-1교육지원청 설치가 실현되어야만 비로소 경기학생 모두에게 형평성 있는 교육권 보장이 이루어질 수 있음을 다시 한번 강조드립니다.

 

 

지금 초선의원은 36.5+

 

이오수 의원

청년농업인 장터 참석… 농업인 격려

이오수 의원(국민의힘, 수원9)이 9월 17일 광교호수공원에서 열린 청년농업인 장터 ‘감성농부의 도시 나들이’에 참석해 청년농업인을 격려하고 지원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오수 의원은 “농업과 농촌이 매우 어려운 상황인 가운데, 도내 청년농업인들이 우수한 농산물과 가공 상품을 알리는 행동들을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라며 “우리 농촌의 미래를 책임지고 있는 청년농업인을 위한 다양한 정책이 실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경혜 의원

경기도종합체육대회 개최지 선정 위한 현장실사

이경혜 의원(더민주, 고양4)은 9월 6일 차기 경기도종합체육대회 개최지 선정을 위한 현장실사를 위해 파주시를 방문해 준비상황을 꼼꼼히 점검했다.

 

이경혜 의원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각종 안전사고 예방에 대한 사회적 문제가 대두되는 만큼 개폐회식 및 경기장별 안전사고 대책 방안을 중점적으로 확인하겠다”라며 “파주시민의 염원 및 개최 의지를 비롯해 교통, 숙박시설 등 대회 준비를 위한 파주시의 행정·재정적 각종 인프라에 문제가 없는지 꼼꼼히 살펴 객관적인 평가가 되도록 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상원 의원

재난취약계층 주택화재 시 지원 대책 논의

이상원 의원(국민의힘, 고양7)은 8월 31일 안전행정위원회 회의실에서 소방재난본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재난취약계층의 주거안정성 대책 마련을 위한 정책 정담회를 열었다.

 

정담회에서는 재난취약계층의 주거 안정성 강화 방안 및 주택화재 시지원 대책 등을 논의했다.

 

이상원 의원은 “주택화재 시 재난취약 계층의 피해는 일반 가구에 비해 상당하며, 그 피해 복구는 더욱 어려운 게 현실이다”라며 “재난취약계층에게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는 대책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유호준 의원

장애인 이동권 위한 토론회 개최

유호준 의원(더민주, 남양주6)은 9월 14일 의회 대회의실에서 ‘UN 장애인권리협약 탈시설 권리 경기도 실현 방안 정책토론회’를 개최하고 경기도 장애인 탈시설 지원 조례 제정을 촉구했다.

 

토론회에는 이기형 의원(더민주, 김포4), 이경혜 의원(더민주, 고양4), 장윤정 의원(더민주, 안산3), 장민수 의원(더민주, 비례), 이자형 의원(더민주, 비례)과 경기장애인차별철폐연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장애와인권발바닥행동 등이 참여했다.

 

이병길 의원

경기도 소재부품장비산업 상생포럼 참석

이병길 의원(국민의힘, 남양주7)이 9월 6일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에서 개최된 제5회 경기도 소재부품장비산업 상생포럼에 참석했다.

 

포럼에선 소부장 산업 자립화 연구지원사업 성과를 공유하고, 경기도 반도체 산업 도약을 위한 대응전략 등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병길 의원은 “반도체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경기도를 대표하는 사업으로서 경기도의 산업경제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고 시장전망에 대한 기대감도 크다”라고 말했다.

 

김동규 의원

장애인정보화 제전 및 한마음축제 참석

김동규 의원(더민주, 안산1)은 9월 28일, 과천 렛츠런파크 서울에서 열린 2022년 제18회 경기도 장애인장애인정보화제전 시상식 및 한마음 축제에 참석해 축하하고 관계자들의 노고에 감사인사를 전했다.

 

김동규 의원은 “오늘 행사를 계기로 경기도장애인정보화협회가 경기도 장애인의 사회참여와 권익 신장을 위해, 더욱더 왕성한 활동을 펼쳐 주시길 기대한다”라며 “장애인의 정보 소외 해소를 위한 보다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제도 마련이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이한국 의원

경기관광공사 DMZ사업 발전방향 모색

이한국 의원(국민의힘, 파주4)은 9월 2일 경기관광공사 유대열 본부장 등 경기관광공사 관계자와 파주시의회 예산특별위원장 손형배 의원과 함께 경기관광공사 DMZ사업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한국 의원은 “경기도와 파주시로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경기관광공사의 노력을 잘 이해하고 있다”라며 “파주시 임진각, DMZ 관련 사업은 경기도와 파주시의 대표 관광콘텐츠로서의 가능성이 큰 만큼 사업 추진과 관광객 유치 활성화를 위해 만전을 기해 달라”라고 말했다.

 

성기황 의원

수리산도립공원 수리사 석축 재붕괴 현장 점검

성기황 의원(더민주, 군포2)은 9월 2일 석축이 재붕괴되는 사고가 발생한 군포시 관내 전통사찰인 수리사를 9월 22일 긴급 재방문하고 현장 상황을 점검했다.

 

성 의원은 붕괴 현장을 살펴본 뒤 상황을 보고받았다. 성기황 의원은 “연이어 태풍이 북상하는 시기에 신도 및 방문객의 추가적인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을 강구해달라”라며 “또 다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근본적 원인 분석과 해결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의회운영위원회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안 심의 등

도민의 삶을 향상하기 위한 공동의 목표를 이룰 것

제363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

 

의회운영위원회(위원장 김정영)는 9월 28일 제363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열고 의회사무처, 소통협치국의 2022년도 제2회 경기도 추경예산안을 심사했다.

 

임시회에서는 2022년도 의회운영위원회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채택의 건, 2022년도 상임위원회 행정사무감사 계획 협의의 건,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사무보조자 위촉의 건 등의 심의를 진행했다.

 

김정영 위원장(국민의힘, 의정부1)은 “이제는 도민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비상할 때라고 생각한다”라며 “도민의 삶을 향상하기 위한 공동의 목표를 이루자”라고 강조했다.

회의를 진행하는 김정영 위원장

 

김정영 위원장(국민의힘, 의정부1)은 9월 1일 의회운영위원장 회의실에서 대한전문건설협회 경기도회 관계자들과 경기도 관내 건설공사의 지역 업체 참여 확대 방안, 지역 건설업계의 애로 사항 개선 등을 논의하기 위한 정담회를 실시했다.

 

김 의원은 “오늘 논의된 사항에 대해 담당 부서 및 관계자들과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지역 건설 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 건설업체 참여 방안 마련에 관심을 기울이겠다”라며 “지역 건설 경제 활성화를 통해 일하고 싶은 경기도 건설 노동 현장 조성에 기여하겠다”라고 말했다.

발언하는 고준호 부위원장

 

의원들이 발의한 조례는 9월 28일 소관 위원회인 의회운영위원회 심의를 통과했다. 조례는 ▲정승현 의원(더민주, 안산4)이 대표 발의한 ‘경기도의회 자치분권발전위원회 구성·운영 조례안’ ▲김철현 의원(국민의힘, 안양2)이 대표 발의한 ‘경기도의회 의원 행동 강령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장민수 의원(더민주, 비례)이 대표 발의한 ‘경기도의회 의원 소송비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 ▲고준호 의원(국민의힘, 파주1)이 대표 발의한 ‘경기도의회 입법 및 법률고문 운영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김동규 의원(더민주, 안산1)이 대표 발의한 ‘경기도의회 의원 공무 국외출장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및 ‘경기도의회 의원 공무 국외 활동에 관한 조례 시행규칙 폐지 규칙안’ 등이다.

질의하는 조성환 부위원장

 

 

기획재정위원회

 

DMZ 사업 활성화 위한 다양한 노력

DMZ 생태계 보전과 발전에 앞장설 것

제363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기획재정위원회 회의

 

기획재정위원회(위원장 지미연, 국민의힘, 용인6)는 9월 23일과 26일 제363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제1차 및 제2차 기획재정위원회 회의를 각각 열고 기획조정실, 균형발전기획실, 평화협력국의 2022년도 제2회 경기도 추경예산안 심사,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채택의 건,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사무보조자 위촉의 건 등의 심의를 진행했다.

개회를 선언하는 지미연 위원장

 

기획재정위원회 의원들은 경기도가 DMZ 관련 남북 교류에 앞장설 것을 당부했다. 최병선 의원 (국민의힘, 의정부3)은 9월 24일 파주 임진각 평화누리공원에서 개최된 ‘2022 DMZ 도민포럼’에서 “DMZ가 생태계 보전과 지속 가능한 발전이 함께 성공하는 세계적 모델로 우뚝 서도록 경기도의회가 앞장서겠다”라고 밝혔다.

 

정경자 의원(국민의힘, 비례)은 9월 22일 제363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DMZ 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DMZ 사업 통합적 관리 ▲DMZ관리청 신설 제안 ▲DMZ 사업의 문화·예술적 접근 필요 ▲DMZ 일원 관광자원 활성화 방안 등을 제언했다.

질의하는 김철현 부위원장

 

최민 의원(더민주, 광명2)은 9월 21일 열린 제363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 발언을 통해 한반도 평화통일에 경기도정 및 경기교육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며 지속 가능한 평화협력사업을 위한 방안을 제언했다.

 

또한 최민 의원은 임시회 첫 업무 보고에서 “새 정부와 민선 8기 도정의 출범이 불과 50여 일 차이 나는 특수한 국면”이라며 “국비 등 외부 재원 확보에 최적기로, 기조실에서는 국정 과제와 도정 과제가 합치되는 사안을 파악해 빠르게 추진 계획을 수립해 달라”라고 강조했다.

경청하는 이동현 부위원장

 

 

경제노동위원회

 

제2회 경기도 기금운영계획 변경안 심의 등

어려운 지역경제 활성화 위한 지원책 마련에 노력

제363회 임시회 제1차 경제노동위원회 회의

 

경제노동위원회(위원장 김완규)는 9월 23일 제363회 임시회 제1차 경제노동위원회 회의를 개최하고 경제실, 노동국 등 소관 기관에 대한 2022년 제2회 추경예산안과 제2회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심의를 진행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2022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채택의 건, 2022년 행정사무감사 사무보조자 위촉의 건 등의 심의를 진행했다.

 

김완규 위원장(국민의힘, 고양12)은 “경제 회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등 골목 경제에 대한 지원이 매우 절실하고 긴급한 시기임을 감안해 달라”라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적절한 예산 확보의 노력이 필요하며, 금번 확보된 예산에 대해서는 연내 집행이 마무리되도록 만전을 기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경기신용보증재단 여주지점 개점 행사 개막식

 

김완규 위원장은 9월 13일 경기신용보증재단 여주지점 개점 행사에 참석했다.

 

김 위원장은 “여주시 소재 기업과 소상공인이 더욱 편리하게 경기신용보증재단의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금융 애로 신속 해소, 일자리 창출 등으로 여주시 기업이 성장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행사에는 고은정 의원(더민주, 고양10), 이병길 의원(국민의힘, 남양주7), 김규창 의원(국민의힘, 여주2), 신미숙 의원(더민주, 화성4), 김도훈 의원(국민의힘, 비례), 김선영 의원(더민주, 비례), 이민우 경기신용보증재단 이사장, 이충우 여주시장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노후 방음벽 개선공사 나선 김완규 위원장

 

이보다 앞서 김완규 위원장은 9월 1일 경기섬유종합지원센터에서 열린 ‘경기 고용안정 선제대응 지원센터 개소식’에 참석했다.

 

이재영 의원(더민주, 부천3)과 김선영 의원은 9월 6일 부천시이동 노동자쉼터에서 관계자들과 쉼터의 현황 및 애로 사항 등을 청취하고 개선 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정담회를 실시했다.

 

김선영 의원, 서현옥 의원(더민주, 평택3), 이용호 의원(국민의힘, 비례)은 8월 31일 경제노동위원회 회의실에서 노동상담소 설치 및 활성화를 위한 정담회를 개최했다.

서현옥, 이용호, 김선영 의원 정담회 모습

 

 

안전행정위원회

 

공유재산관리계획안 심사 현장방문

사업 개요와 추진 현황 청취 현장점검 하며 근무자 격려

파주 임진각 평화누리 개발 현장을 방문한 안전행정위원회 의원들

 

안전행정위원회(위원장 안계일)는 9월 23일 제363회 임시회 제1차 안전행정위원회 회의에서 소방재난본부·안전관리실·자치행정국·균형발전기획실·공정국·경기도 남·북부자치경찰위원회 등에 대한 2022년도 제2회 추경예산안을 심의했다.

 

안계일 위원장(국민의힘, 성남7)은 “안전행정위원회 위원님들과 예산 낭비 없이 도민을 위해 예산이 쓰이도록 꼼꼼히 심의했다”라며 “이번 추경예산안이 도민의 민생과 안전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2022년도 제2회 추경예산안 심의

 

위원회는 9월 20일 제363회 임시회 안건으로 제출된 2023년도 정기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 심사를 위해 파주 임진각 평화누리 개발 현장과 김포 대명항 수산물직판장 등을 방문했다.

 

위원들은 담당 기관 관계자들로부터 사업 개요와 추진 현황 등을 청취하고 현장을 둘러보며 점검했다.

 

또한 위원회는 이보다 앞선 8월 31일 화성소방서와 경기도소방재난본부를 방문해 현안 사항과 의견을 청취하고, 근무자들을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화성소방서와 경기도소방재난본부 방문

 

안계일 위원장은 9월 5일 안전행정위원회 회의실에서 주민자치 실질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정담회를 개최했다.

 

정동혁 의원(더민주, 고양3)은 9월 19일 경기도의회 소회의실에서 경기도 분야별 안전(소방, 교통·여성·청소년, 재난)을 주제로 정책 정담회를 개최했다. 정 의원은 “안전한 경기도를 만들기 위해서는 예방적 안전관리 대책이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주민자치 의견 청취하는 안계일 위원장

 

 

농정해양위원회

 

도유림 관리 실태 등 현장 점검 실시

도민의 휴식과 건강 증진에 기여하는 도유림 역할 강조

제363회 임시회 제1차 농정해양위원회 회의

 

농정해양위원회(위원장 김성남)는 9월 26일 제363회 임시회 제1차 농정해양위원회 회의를 개최하고 축산산림국, 농정해양국, 농업기술원 등 소관 실국에 대한 2022년도 제2회 추경예산안과 제2회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심의를 진행했다.

 

김성남 위원장(국민의힘, 포천2)은 “세계 각국의 식량안보에 대한 위협 등 여러 요인으로 인한 곡물 가격 상승 등으로 농가의 상황이 갈수록 악화하고 있다”라며 “농가를 위한 사업 추진을 강화하기 위해 확보한 예산의 연내 집행이 마무리되도록 만전을 기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아프리카돼지열병 대책회의 하는 김성남 위원장

 

농정해양위원회는 9월 27일부터 28일까지 도유림 관리 실태 등 가평·포천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

 

9월 28일에는 광릉숲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관리 방안 모색을 위해 포천 국립수목원을 방문했다.

 

위원회는 9월 26일 정부의 수입 축산물 무관세 조치 철회를 촉구하는 건의안을 위원회 안으로 채택했다.

 

위원회는 축산물 생산비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사룟값은 국제 곡물가 상승으로 인해 30% 이상 급등했고, 축산농가의 고통이 어느 때보다 큰 상황에서 오히려 수입 축산물을 지원하고 장려하는 정책은 납득할 수 없다며 수입 축산물 무관세 조치 철회를 촉구했다.

2022 경기곤충페스티벌’에 참석한 이오수 의원

 

김성남 위원장은 8월 30일 화성시 화성종합경기타운 실내체육관에서 개최된 ‘한국여성농업인 경기도연합회 한마음대회’에 참석해 행사 개최를 축하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이오수 의원(국민의힘, 수원9)은 9월 24일 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 열린 ‘2022 경기곤충페스티벌’에 참석해 “곤충산업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이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이은주 의원(더민주, 화성7)은 8월 24일 화성시 소재 포도 생산 농가 단체인 화성송산포도축제추진위원회 사무국장 등 4명, 경기도 및 화성시 관계 부서와 정담회를 개최했다.

 

8월 26일에는 경기도농업기술원을 방문했다.

 

농정해양위원회 의원들은 9월 30일 경기도 북부청사에 위치한 ‘ASF(아프리카돼지열병)·AI 가축방역대책본부’를 방문해 방역 추진 현황 점검과 함께 24시간 비상근무 중인 직원들을 격려했다.

경기농업기술원에 현장 방문한 이은주 의원

 

 

보건복지위원회

 

복지 분야 출연계획 동의안 등 검토

민생에 활력을 주도록 면밀하게 안건 심의

제363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제1차 보건복지위원회 회의

 

보건복지위원회(위원장 최종현)는 9월 23일 제363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제1차 보건복지위원회 회의를 열고, 2022년도 제2회 추경예산안 및 2023년도 복지 분야 출연계획 동의안 등에 대한 안건을 심의했다.

 

최종현 위원장(더민주, 수원7)은 “상정된 추경예산안과 민간 위탁 동의안 등은 도민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라며 “어려운 시기 민생에 희망과 활력을 주고 꼭 필요한 곳에 소중한 예산이 사용될 수 있도록 안건 심의에 면밀하고 심도 있게 임했다”라고 밝혔다.

정담회 가진 최종현·김미숙 의원

 

보건복지위원회는 9월 26일 제363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제1차 회의를 열고 ‘경기도 환경교육 진흥 및 지원 조례 전부개정 조례안’, 2022년도 제2회 추경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등 안건 심사를 진행했다.

 

위원회는 8월 25일 경기복지재단과 ‘경기복지재단 역할 강화’와 관련한 의견 청취를 위해 정담회를 가졌다.

 

9월 20일 경기도장애인직업재활시설협회 관계자들과 장애인의 노동력을 주제로 면담을 갖고 장애인의 노동력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경기복지재단 역할 강화 위한 정담회

 

최종현 위원장은 8월 26일 경기도 보건건강국 건강증진과, 경기도광역치매센터 관계자들과 만나 치매 예방 시범사업에 대해 보고받았다.

 

공공의료 마비 사태를 부를 수 있었던 경기도의료원 총파업과 관련해 황세주 의원(더민주, 비례)과 이혜원 의원(국민의힘, 양평2)이 8월 초부터 노조와 논의를 거듭해 파업 철회를 중재했다.

 

김재훈 의원(국민의힘, 안양4)과 박재용 의원(더민주, 비례)은 9월 14일 보건복지위원회실에서 경기장애인부모연대 탁미선 회장 및 지부장들과 만나 장애인에 대한 24시간 지원체계 구축과 관련해 논의했다.

 

최 위원장은 9월 19일 한국스카우트연맹 경기남부연맹 김봉집 부연맹장 등과 스카우트 활동 활성화를 위한 정담회를 가졌다.

 

같은 날 최 위원장과 김미숙 의원(더민주, 군포3)은 경기도 공공심야 약국 활성화 및 마약류‧ 약물 남용 예방을 위한 정담회를 가졌다.

장애인 지원 논의하는 김재훈·박재용 의원

 

 

건설교통위원회

 

제363회 임시회 제1차 건교위 회의 개최

건설국, 교통국 등 추경예산안 심사

 

건설교통위원회(위원장 김종배)는 9월 23일 제363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제1차 건설교통위원회 회의를 열고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채택의 건,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사무보조자 위촉의 건, 경기도 건설신기술 박람회 사무의 민간 위탁 동의안 등을 심의했다.

 

김종배 위원장(더민주, 시흥4)은 “상정된 안건들은 도민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라며 “민생에 희망과 활력을 주고 꼭 필요한 곳에 소중한 예산이 사용될 수 있도록 면밀하고 심도 있게 안건 심의에 임했다”라고 밝혔다.안건을 진행하는 김종배 위원장

 

고준호 의원(국민의힘, 파주1)은 9월 27일 전임 지사 시절 추진하던 노선입찰형 준공영제를 수입금공동관리형 준공영제로 전환해 도내 전 노선으로 확대 추진하겠다는 경기도의 시내버스 추가 대책에 대해 전임 지사의 정책 실패를 지적했다.

 

고준호 의원은 “준공영제 시행 요구가 빗발치니 궁여지책으로 전체 노선 중 200개 노선만 시행하겠다더니 이제는 전체 노선으로 확대하고, 노선입찰형을 수입금공동관리형으로 바꾼다”라며 “변경에 대해 도민이 충분히 납득할 만한 근거가 있어야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예산안을 검토하는 이기형 부위원장

 

이홍근 의원(더민주, 화성1)은 9월 31일 경기도 버스노동조합 관계자들과 함께 정담회를 개최하고 도내 버스업계 현황 및 개선 사항을 논의했다.

 

9월 5일에는 의회 소회의실에서 수원 군공항 이전 공론화 진단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질의하는 허원 부위원장

 

 

도시환경위원회

 

평택, 용인 수소사업 현장방문

수소경제 성장 위한 경기도 지원 정책 강조

평택 수소생산시설 및 용인 수소전문기업 현장 방문한 도시환경위원회 의원들

 

도시환경위원회(위원장 직무대행 이선구)는 9월 26일 제363회 임시회 제1차 회의를 열고 2022년도 제2회 추경예산안과 기금운영계획 변경안 등 안건 심사를 진행했다.

 

이선구 의원(더민주, 부천2)은 “도시환경위원회에서 심사한 예산이 도민의 주거 안정 및 환경복지 증진에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추경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을 꼼꼼히 검토하겠다”라며 “심사일까지 철저히 준비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에코 페어 코리아’에 참여한 의원들

 

도시환경위원회는 9월 5일 지속 가능한 미래 탄소중립 경기 ‘에코 페어 코리아 2022’ 개막식에 참석해 개최를 축하하고 환경 제품 전시회를 관람한 뒤 행사 관계자들의 노고를 격려했다.

 

행사에는 도시환경위원회 소속 백현종 의원(국민의힘, 구리1), 김상곤 의원(국민의힘, 평택1), 김용성 의원(더민주, 광명4), 이영희 의원(국민의힘, 용인1), 임창휘 의원(더민주, 광주2), 유영일 의원(국
민의힘, 안양5), 성기황 의원(더민주, 군포2)이 함께했다.

 

유영일 의원이 패널로 참석한 ‘전국 에너지협동조합 토론회’가 9월 5일 개최됐다.

 

유 의원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도민 참여를 강조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유영일 의원

 

유호준 의원(더민주, 남양주6)은 8월 31일 경기주택도시공사를 만나 재건축매입임대 입주자 갱신 계약 체결 방식 관련 의견을 제시했다.

 

또 유 의원은 9월 2일 경기주택도시공사(GH)와 경기도 도시주택실 관계자와 함께 경기리츠1호 사업인 다산신도시 진건 B-1BL 지금 A-2BL의 현장점검을 마쳤다.

 

도시환경위원회 의원은 9월 27일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수소생태계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평택 수소생산시설과 수소전문기업인 용인 지필로스㈜를 방문했다.

GH에 의견을 제시하는 유호준 의원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제363회 임시회 제1차 회의 개최 등

여성가족재단, 청소년수련관 등 현장 점검 및 직원 격려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본부에 방문한 의원들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위원장 김재균)는 9월 26일 제363회 임시회 제1차 회의를 열고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채택의 건 등에 대해 심의했다.

 

김재균 위원장(더민주, 평택2)은 “민간 위탁 사업의 경우 도의회 제출 전에 민간 위탁 사업의 적정성 등 집행부 차원의 철저하고 면밀한 사전 검토가 필요하다”라며 “앞으로 집행부의 철저한 사전 준비와 업무 추진을 주문한다”라고 밝혔다.

경기여성네트워크와 정담회 실시

 

위원회는 9월 23일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본부(수원), 경기도여성가족재단(수원), 경기도 청소년수련원(안산)을 차례로 방문해 현안과 애로 사항을 청취하고 직원들을 격려했다.

 

김재균 위원장과 정윤경 의원(더민주, 군포1)은 9월 19일 경기도 최초 도립 도서관인 경기도서관 건립에 대해 경기도 도서관정책과의 보고를 받고 도내 모든 도서관에 대한 컨트롤타워 기능을 강화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위원회는 9월 21일 경기도어린이집연합회 연찬회에 참석해 보육 교직원과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청소년과 소통하는 정윤경·장민수 의원

 

9월 22일에는 경기 지역 4개 여성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경기여성네트워크(경기여성단체연합, 경기여성연대, 경기자주여성연대, ㈔경기도여성단체협의회)와 정담회를 실시했다.

 

정윤경 의원은 9월 초 서울특별시 남부기술교육원의 요청으로 ‘경기도민의 시설 이용 및 프로그램 참여율 제고’를 협의하기 위해 현장 방문을 진행했다.

 

이애형 의원(국민의힘, 수원10)은 세류1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한국 엄마 손맛 배우기’에 참석해 수원에 거주하는 결혼 이민 여성과 함께 송편을 빚는 시간을 가졌다.

 

정윤경 의원과 장민수 의원(더민주, 비례)은 9월 21일 수원청소년문화센터에서 열린 ‘제5회 꿈울림 축제’에 참석했다.

‘한국 엄마 손맛 배우기’에 참석한 이애형 의원

 

 

교육기획위원회

 

직속 기관에 대한 추경예산안 심의 등

교육공동체가 충분히 협의토록 소통 활성화할 것 당부

제363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교육기획의원회 회의

 

교육기획위원회(위원장 황진희)는 9월 23일과 26일 실시한 도교육청 기획조정실, 교육정책국, 교육과정국과 7개 직속 기관에 대한 2022년도 경기도교육비특별회계 추경예산안과 2022년도 도교육청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심의를 마무리했다.

 

황진희 위원장(더민주, 부천4)은 “이번 추경안을 통해 도교육청에서는 새로운 교육정책을 예고하고 있다”라며 “대대적 변화에 따른 현장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의회를 포함한 교육공동체의 합의·협의 등을 통해 교육적 숙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소통을 활성화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회의를 진행하는 황진희 위원장

 

앞서 교육기획위원회는 9월 19일 도의회 상임위원회 회의실에서 제1회 경기도교육비특별회계추경예산안에 대한 사전 설명을 받았다.

 

설명회는 교육기획위원회 소관 부서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황진희 위원장은 “올해 첫 추경예산안 편성 기본 방향에 대한 이해와 예산심의의 효율성을 기하게 됐다”라며 “추후 상임위 차원의 심도 있는 예산심의를 통해 정책과 예산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었는지 최선을 다해 심의하겠다”라고 밝혔다.

예산안 질의하는 조성환 부위원장

 

최효숙 의원(더민주, 비례)은 8월 30일 군포시에 위치한 아사랑어린이집 현장을 찾아 외국인 자녀 보육 지원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청취했다.

 

장윤정 의원(더민주, 안산3)은 9월 14일 안산교육지원청을 방문해 2022년도 제1회 경기도교육비특별회계 추경예산안 및 안산 지역 주요 현안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발언하는 이학수 부위원장

 

 

교육행정위원회

 

도교육청 기금운영계획 변경안 심의 등

예산이 꼭 필요한 교육현장에 편성됐는지 면밀히 살필 것

광명교육지원청에 방문한 의원들

 

교육행정위원회(위원장 김미리)는 9월 23일 제363회 임시회에서 2022년도 제1회 경기도교육 비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경예산안과 경기도교육청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을 심사했다.

 

김미리 위원장(더민주, 남양주2)은 “경기도교육청 예산이 교육 현장의 꼭 필요한 곳에 편성됐는지 면밀히 살피겠다”라며 “예산 낭비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심사에 임하겠다”라고 밝혔다.

성남제일초등학교 안전점검 현장 방문

 

교육행정위원회는 9월 13일 올해 행정사무감사 대상인 광명교육지원청을 방문해 코로나19로 진행되지 못한 교육 프로그램과 지역의 현안 사업에 대해 보고받았다.

 

방문에선 교육지원청 현장 점검과 함께 다양한 지역 현안과 교육지원청 역할 재구조화를 통한 학교 자치 지원 강화, 학교 밖 교육 광명 개방형 고교학점제인 온마을캠퍼스 운영 등의 사업을 검토했다.

 

위원회는 8월 30일 학교 석축 붕괴 위험 우려로 학생의 등교 거부가 이루어지고 있는 성남제일초등학교를 방문해 현장 상황을 점검하고 학부모와 의견을 교환했다.

 

9월 13일에는 교육행정위원회 소관 부서를 대상으로 경기도교육청 제1회 추경예산안에 대한 사전 보고를 받았다.

경기도교육청 제1회 추경 사전설명회 개최

 

김옥순 의원(더민주, 비례)은 9월 24일과 25일 이틀간 의왕시 관내 왕곡초, 의왕초, 모락중, 의왕고, 우성고, 모락고 등 6개교를 찾아 학교장과 면담을 통해 학교 운영 현황을 살피고 의견을 청취했다.

 

안광률 의원(더민주, 시흥1)은 9월 23일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에 따른 학교 급식실 법적 안전 점검 개선 방안을 논의하는 정담회를 개최했다. 9월 29일에는 시흥교육지원청에서 진행된 학교시설 개방 활성화 업무협약식에 참석했다.

제363회 임시회 제1차 교육행정위원회 회의 모습

 

 

도정 질문

도지사와 도교육감에게 묻다

제363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제11대 의원들이 철저히 준비해 마련한 도정에 대한 질문과 도지사, 도교육감의 답변을 살펴본다.

 

경기남부 국제신공항 추진 방향은?

황대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수원3)

 

Q 경기도의회에서 인천국제공항까지 왕복 2시간30분, 안성은 무려 4시간 10분 이상 소요됩니다.

 

760만 경기남부권 도민의 교통복지를 위해 국제공항이 필요한데 도지사님의 견해를 듣고 싶습니다.

 

A 김동연 도지사

경기남부권 국제공항 신설은 지사 출마 공약이었습니다.

 

지속가능한 경기도 발전을 위해 충분한 의견을 수렴하는 공론화를 계획 중입니다.

 

의회와의 소통 부족에 대한 입장은?

지미연 의원(국민의힘, 용인6)

 

Q 11대 의회와 협의없이 조직개편을 하고, 인사 등에서 의회와의 소통이 너무 부족합니다.

 

인사청문회 확대 등 의회를 존중하고 모든 것을 의회와 함께 논의해야 합니다.

 

A 김동연 도지사

의원님 한 분 한 분이 우리 도민의 대표시고, 존중하고 협의하려는 마음에 추호도 다른 생각이 없습니다.

 

도의회와 협의하고, 의원님의 의견을 더욱 소중히 생각하며 노력하겠습니다.

 

교육청의 기술직 공무원 부족 문제에 대한 입장은?

안광률 의원(더불어민주당, 시흥1)

 

Q 경기도교육청이 기술직 공무원의 무덤이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교육청의 기술직 공무원 부족 문제, 교육감님께서는 어떤 해법을 가지고 계신지 견해를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A 임태희 교육감
직무분석을 해서 기술직 공무원으로서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만들고 아웃소싱 등 여러 가지 대안을 놓고 지금 검토하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도지사의 공약 이행에 대한 경기도의 입장은?

김정영 의원(국민의힘, 의정부1)

 

Q 지사님께서는 선거 과정에서 404개 공약을 제시했고, 도민의 선택을 받았습니다.

 

백서를 보니 404개에서 391개로 추려졌고, 300억 원 이상 신규 사업이 31개입니다.

 

300억 원 이상의 신규 사업에 대해서는 중앙 부처에 투·융자 심사를 다 맡아 오셔야 하는데, 이에 대한 입장은 무엇입니까?

 

A 김동연 도지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금 제 공약 중 상당 부분은 지금 대통령의 대선 공약과 겹치고 경기도지사 선거 당시의 상대 후보 공약과 겹칩니다.

 

도민의 삶과 경제를 위해 중앙정부와 최대한 협력하겠고, 필요한 부분은 설득하겠습니다.

 

부자 감세로 인한 경기도 재정 영향은?

조성환 의원(더불어민주당, 파주2)

 

Q 경기도의 재정 상태가 어렵죠? 지금 부자 감세가 큰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우리 서민들의 경제는 어려워지는데 부자들의 감세 규모가 연13조 원이라고 합니다. 우리 경기도 재정에도 영향이 있겠죠?

 

A 김동연 도지사
국세와 관련해 연동된 것이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영향이 좀 있습니다.

 

그보다 부동산 경기 침체에서 기인합니다만, 지방세 세수가 크게 결손이 생겨 여건이 어렵습니다.

 

다른 쪽에서의 세입 확충이라든지 기금 활용 등을 통해 차질 없이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일산대교 무료화 추진에 대한 입장은?

김완규 의원(국민의힘, 고양12)

 

Q 그동안 일산대교 무료화 정책은 제대로 된 준비 없이 추진된 것이 문제였습니다.

 

지사님께서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고양·김포·파주지역 도민들을 대상으로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 추진을 공약하셨는데 어떻게 하실 계획입니까?

 

A 김동연 도지사
항구적인 인수를 위해 협상 등 여러 가지를 조심스럽게 접근할 계획입니다. 단기적인 통행료 면제 방안도 강구 중입니다.

 

1기 신도시 재정비 사업 추진에 대한 경기도의 입장은?

유영일 의원(국민의힘, 안양5)

 

Q 1기 신도시를 재정비하기 위해서는 현재 거주하고 있는 30여만 세대 주민들의 단계적이고 순환적인 현실적 이주대책이 함께 고려되어야만 합니다.

 

도시별 공공시설 용지의 계획현황을 고려한 적정한 개발과 기반시설이 필요합니다.

 

A 김동연 도지사

신도시 개발과 정비를 추진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주민들의 의견이라고 생각합니다. 주민들의 의견을 최우선적으로 수렴하고 반영하겠습니다.

 

예술인 기본소득 추진과 관련한 경기도의 생각은?

최만식 의원(더불어민주당, 성남2)

 

Q 김동연 지사께서 약속하신 예술인기본소득 임기 내 지급이 하루라도 빨리 시행돼 경기도가 예술인들의 창작 활동이 끊이지 않고 K-컬처를 선도하는 모범적인 곳이 되는 것은 물론 예술인기본소득제도가 전국적으로 시행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경기도의 생각은 어떻습니까?

 

A 김동연 도지사
우리 예술인들에게 고른 기회가 주어지도록 기회소득의 개념을 도입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열악한 처지에 있는 문화예술인의 경우 일정 수준의 문화 창작 활동을 한다면 그 가치를 인정해 일정 기간 소득 보전 기회를 드리고자 구상하고 있습니다.

 

심각한 위기 상황의 농촌 지원에 대한 경기도의 입장은?

김성남 의원(국민의힘, 포천2)

 

Q 최근 코로나19 장기화,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각종 이상기후 현상 등 외부요인으로 인해 원유, 곡물 등 원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우리 농촌이 심각한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경기도의 체계적인 정책 지원이 필요합니다.

 

A 김동연 도지사
지금 쌀값 때문에 농민들 고뇌가 큽니다. 다른 도지사들과 함께 이 부분에 대한 촉구성명도 냈습니다.

 

중앙정부와 힘을 합쳐서 농민들의 어려움이 많이 해결되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화성시의 고교평준화 도입 시기에 대한 경기도청의 생각은?

신미숙 의원(더불어민주당, 화성4)

 

Q 화성시 고교평준화 도입 시기를 여쭙고자 합니다.

 

2015년 이후 화성시 고교평준화 도입이 늦어지고 있는 이유와 정확한 도입 시기에 대해 화성시 학부모님과 학생들이 납득할 수 있도록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A 임태희 교육감
화성 지역의 경우 어느 지역은 과밀, 어느 지역은 정반대 현상이 있어 평준화 했을 때 좋아하는 지역과 그렇지 않은 지역이 혼재합니다.

 

저희도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고민하고 있습니다. 정말 좋은 의견을 나눠보고 싶습니다.

 

도정의 최우선 추진 과제에 대한 경기도의 생각은?

김철현 의원(국민의힘, 안양2)

 

Q 우리 경기도민의 삶의 안정과 경제 회복을 위해서 경기도 차원에서의 조속한 실천적 조치가 있어야 하는데, 아직까지 경기도의 구체적 실행 계획이 발표되지 않고 있는 것 같습니다.

 

향후 계획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A 김동연 도지사
제1순위는 민생과 경제 안정입니다. 이번 제2차 추경예산안도 그런 맥락에서 편성했고, 지금 민생대책특별위원회에서 많은 민간 전문가와 함께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민생 대책을 지속 발굴해 추진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저출생 문제에 대한 경기도의 입장은?

이기환 의원(더불어민주당, 안산6)

 

Q 우리 사회의 가장 중요한 문제로 제기되는 경기도 저출생 정책에 대한 종합 대책 마련을 조속히 촉구합니다.

 

저출생은 우리 모두가 직면한 문제입니다. 경기도 31개 시군은 이에 대한 공동 대응 체계를 갖추고 있을까요?

 

A 김동연 도지사

사회 분위기 전체를 바꿔야 하는 문제로 경기도가 먼저 시작하겠습니다.

 

청년정책, 여성정책, 경제 활력과 일자리를 만드는 등 인구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난임 부부 시술비 지원, 육아를 돕는 남편을 위한 ‘아빠하이!’프로그램 등 개별 정책에도 신경 쓰고 있습니다.

 

경기북부 산업단지 활성화에 대한 경기도의 의견은?

이영주 의원(국민의힘, 양주1)

 

Q 각종 규제로 존폐 위기를 맞은 경기 북부 산업단지의 대안과 관련해 질문드립니다.

 

향후 민선 8기 김동연 지사님의 경기 북부 지역 산업단지 활성화 및 고도화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에 대해서 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A 김동연 도지사
산업 인프라 확충을 위해 새로운 개발 공급 방식인 결합 산단을 도입하겠습니다.

 

남부 산단의 개별적 산단 중에서 개발 이익을 북부 산단과 연계하는 것입니다.

 

이미 저희가 평택산단에 시도해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경기도의 균형 발전에 대한 도지사님의 생각은?

임창휘 의원(더불어민주당, 광주2)

 

Q 경기도 북부와 동부는 ‘중첩규제’와 ‘개발수요 증가’로 인해 지역 불균형이 커지고, 난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규제의 재설계와 수도권 메가리전 신성장 전략, 미래도시로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A 김동연 도지사
경기북도 신설을 위한 추진 조직의 확장이나 일정 문제에 있어서 도의회와 충분히 사전 협의하겠습니다.

 

지적해주신 규제의 재설계와 난개발 문제도 충분히 반영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