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청소년의회교실 만족도 91%

청소년들에게 의회체험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경기도의회 청소년의회교실이 올 상반기에만 다섯 차례 개최되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참여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만족도 조사에서 91% 이상의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지난 4월 21일 안산 선일초교 등 9개교 학생들이 참가한 제1회 청소년의회교실을 시작으로 안양, 의정부, 시흥, 용인, 안성, 부천, 성남, 화성 등 도내 각지의 초·중학교에서 의회를 체험하기 위해 경기도의회를 방문했다.
학생들은 1일 도의원이 되어 ‘학교운동장에 잔디 깔자’, ‘학생 자치활동 시간을 늘리자’, ‘올바른 화장실 문화 구축’ 등의 주제로 3분 자유발언을 통해 의견을 발표했으며 ‘학교에 화장품 반입 제한’, ‘교실 자유좌석제 실시’, ‘체육수업 비중 확대’ 등의 안건을 상정해 찬반토론을 실시하고 표결처리하는 등 의회와 의원의 역할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지방자치와 의회에 관한 내용을 재미있는 퀴즈를 통해 알아볼 수 있도록 한 ‘도전! 골든벨 퀴즈’는 참가학생들에게 호응도가 높았고 해당 지역 도의원이 함께 동참하는 뜻깊은 시간도 가졌다.
경기도의회는 청소년들에게 민주주의 의사결정 과정을 체험하는 의미있는 현장교육의 장을 제공하기 위해 2016년 총 10회의 청소년의회교실을 개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