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산성 · 이천세계도자센터 현장 방문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위원장 염종현)에서 가결한 의원발의 안건을 살펴보면 「경기도 지역서점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달수 의원 대표발의)을 통해 경기도지역서점위원회의 심의·자문사항에 경기도 내 지역서점 중에서 홍보 또는 영업활동의 필요에 따라 인증에 관한 사항을 추가해 지역서점 활성화정책의 효율성을 향상시켰다.
「사단법인 DMZ국제다큐영화제 설립 운영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염종현의원 대표발의)으로 부천시로 국한된 사단법인 DMZ국제다큐영화제의 주된 사무소의 위치를 경기도로 확대하여 향후 사무소 이전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해소했다. 또한 「경기도 문화재 보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윤화섭 의원 대표발의)을 통해 기존의 화재대응 지침서뿐만 아니라 재난 및 도난대응까지 포함하는 지침서를 마련하도록 했고,「경기도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남종섭 의원 대표발의)을 통해 경기도 내의 박물관 및 미술관에 소장품을 기부한 사람을 기부자로 우대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
한편 위원회는 3월 22일 현장 방문을 실시해 세계문화유산인 남한산성의 보존 및 활성화방안을 논의하고 2017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 준비 상황을 점검했다. 이번 현장 방문을 통해 남한산성을 활용한 콘텐츠 개발과 역사문화 명소화방안, 남한산성 박물관 건립추진에 따른 애로사항을 심도 있게 논의했고 4월 개최하는 ‘2017 제9회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 진행 상황을 꼼꼼히 체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