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친환경 학교 급식 농산물 “안전해요”

|도정 소식

경기도가 올해 친환경 학교 급식 안전성 검사 시스템으로 부적합 농산물의 학교 공급을 원천 차단했다.
도는 올 1월부터 11월까지 학교 공급용 농산물 1,811건의 잔류 농약 검사를 실시한 결과, 부적합 은 5건으로 0.27%에 그쳤다고 12월 5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부적합 농산물 적발 건수 13건 (0.99%)과 비교할 때 절반 이상 감소한 수치다. 특히 이번에 적발된 5건은 생산 단계인 농장 검사에서 사전에 차단한 사항으로 올 들어 부적합 농산물이 출하되거나 학교로 공급된 사례는 전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올해 처음 도입된 방사능 검사 결과 같은 기간 방사능 검출 등 부적합 발생 사례는 없었다. 방사능 검사는 올 11월까지 농산물 310건, 수산물 607건, 가공식품 49건 등 총 966건 실시됐다. 이와 관련해 도는 출하 전 농장 사전 검사, 유통 전 단계 검사, 방사능 검사 등 2~3중에 걸친 철저한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부적합 농산물에 대해 출하를 금지하고 학교 급식 참여를 제한하는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한 결과로 분석했다. 도는 내년에도 친환경 학교 급식 공급 식재료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검사건수를 확대하고 관계 기관 협력을 통해 안전성 검사 시스템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