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정2기 민생정치 협치 시스템 가동

|도정 소식

경기도 연정실행위원회는 11월 28일 도청 상황실에서 2차 회의를 갖고 연정2기 ‘경기도 재정 전략회의’와 ‘경기도 인구 정책조정회의’를 구성하기로 결정하는 한편, 경기도의회 기능 강화를 위해 초당적 협력을 다하기로 다짐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재정 전략 회의’와 ‘인 구 정책 조정 회의’ 구성과 관련해 원안보다 확대·구성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양 회의기구는 도의원과 연정위원장 4명을 포함한 도 집행부, 도의회 양당에서 추천한 민간 전문가까지 총 25명 이내로 위원회를 확대·구성하게 된다.
이와 함께 연정 합의문에서 정하지 않은 갈등과 대립 등 예상하지 못한 사유로 의회가 파행될 경우 중재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연정 중재 위원회’를 확대·구성하기로 합의했다. 이는 도의원과 민간 전문가 등 위원 구성을 확대함으로써 전문적이고 다양한 의견을 공유함과 동시에 연정 정책 과제를 구체적으로 실천하기 위함이다.
‘재정 전략 회의’는 앞으로 연정 정책 과제 예산과 도 재정 건전성 확보를 위해 도 재정운영의 큰 방향을 논의하는 협의기구로 운영하게 된다. 또한 전국 최초로 실시하는 ‘인구정책조정회의’는 기존 저출산·고령사회 대책위원회를 확대·개편하는 것으로 인구 정책의 조정과 모니터링 기능을 강화함으로써 효율적으로 저출산 고령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