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정해양위원회

In 상임위원회 결산특집, 의정 소식통(通)

 |농정해양위원회|농어민의 ‘기대’와 ‘희망’을 지키는 농어업 현장의 든든한 버팀목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는 도내 농어민의 기대와 희망에 어긋나지 않도록 농어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고심하는 동시에 제도적 지원을 위해 노력했다. 특히 39만 명에 달하는 도내 농어민들을 위해 농업 현장의 목소리가 최대한 정책에 반영되도록 노력했다. 또한 경기도 농업예산 확대와 현장의 농어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조례 제 · 개정과 불합리한 제도 개선에 최선을 다했다.

 

경기도는 급속한 도시화에도 불구하고 전국 대비 농어업 인구는 13.8, 경지 면적은 10.3%, 벼 재배 면적은 10.6%, 쌀 생산량은 10.1% 등 농업통계로 미루어 볼 때, 농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타 시 · 도에 비해 결코 적지 않다.

하지만 타 시·도 대비 농업예산 비중은 가장 낮은 실 정이다. 이에 따라 경기도 농정예산 확대와 실질적인 대책 및 정책 마련을 위해 힘쓰며 현실적인 농정예산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했다.

|소속위원|

한이석 위원장(자유한국당, 안성2)을 중심축으로 박윤영 간사(더불어민주당, 화성1), 원대식 간사(자유한국당, 양주1), 김종석 위원(더불어민주당, 부천6), 김호겸 위원(더불어민주당, 수원6), 박승원 위원(더불어민주당, 광명3), 김성남 위원(자유한국당, 포천2), 김윤진 위원(자유한국당, 비례), 김주성 위원(바른미래당, 수원2), 김치백 위원(바른미래당, 용인7), 염동식 위원(바른미래당, 평택3) 등 모두 11명의 위원이 활동하고 있다.

|주요업무|

식량안보와 직결되는 농어업 관련 부서들을 관리·감독하고 있다. 소관부서로는 농정해양국, 축산정책과, 동물방역위생 과, 산림청, 경기도농업기술원, 동물위생시험소, 북부동물위 생시험소, 해양수산지원연구소, 산림환경연구소, 경기평택항 만공사,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 축산진흥센터, 종자관리소 등이 있다.

 


 

|소속위원 한마디|제9대 후반기 상임위를 돌아보며

 

한이석 위원장(자유한국당, 안성2)

농정해양위원회의 운영 방향과 현안사항에 대한 정보 공유로 경기농정 발전을 모색했습니다. 농어민만을 생각하고 농업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박윤영 간사(더불어민주당, 화성1)

농산물 시장의 개방과 농산어촌 인구고령화에 대응한 도내 고령 농어업인의 실질적인 소득안정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고령 농어업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더욱 힘쓰겠습니다.

 

원대식 간사(자유한국당, 양주1)

전염병에 걸린 가축 살처분 및 매몰에 소요되는 비용을 지원하는 근거 규정을 마련했습니다. 선제적 방역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김종석 위원(더불어민주당, 부천6)

도내에서 생산·유통되는 농산물의 품질 향상과 안전한 생산·공급을 위한 근거 규정을 마련했습니다. 안전한 먹거리 문화를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김호겸 위원(더불어민주당, 수원6)

경기도 쌀 가공 산업 육성과 지원에 관한 근거를 마련해 쌀 과잉문제 해소 및 쌀 가공식품의 다양화에 노력했습니다. 농촌 경제활성화에 이바지하겠습니다.

 

박승원 위원(더불어민주당, 광명4)

공유농업 지원에 관한 근거를 마련해 농촌과 도시를 연계하는 공동체 육성과 수요자 맞춤형 농산물 재배 환경 조성에 노력했습니다. 농업과 농촌의 가치 상승 및 농가 소득향상을 위해 더욱 헌신하겠습니다.

 

김성남 위원(자유한국당, 포천2)

가축의 사육환경 개선을 위한 근거를 마련해 안전한 축산물 생산, 가축질병 발생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축산업 장기발전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김윤진 위원(자유한국당, 비례)

여성농업인의 지위향상과 실질적인 여성농업인 육성지원 대책 마련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앞으로도 여성농업인의 농업환경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김주성 위원(바른미래당, 수원2)

농민들을 위한 정책 마련과 예산 확보에 주력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했습니다. 경기도 농어민들이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농업현장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이겠습니다.

 

 

김치백 위원(바른미래당, 용인7)

지역에 맞는 농촌자원의 효율적 활용과 농업의 6차산업화를 위한 정책 마련에 최선을 다했습니다. 안정적으로 농가소득을 확보할 수 있도록더욱 힘쓰겠습니다.

 

염동식 위원(바른미래당, 평택3)

지속가능한 환경친화적 영농활동 유지를 위해 장려금과 지원예산 증액을 촉구했습니다. 경기도 농업예산 확대와 현장의 농어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제도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Mobile Sliding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