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경기도 소통·협치 기구 ‘여·야·정 협의체’ 공식 출범
염종현 의장 “역사에 남을 ‘시스템화된 협치 모델’ 구축하겠다”
경기도의회(의장 염종현)와 경기도의 소통·협치 기구인 ‘여·야·정 협의체’가 11월 25일 공식 출범했다.
염종현 의장(더민주, 부천1) 이 제11대 의회 원구성 시점인 지난 8월 9일 취임하며 ‘김동연식 협치 모델’의 필요성을 언급한 지 108일 만이다.
의장과 도지사는 물론 교섭단체 대표와 경제부지사를 비롯한 주요 실·국장이 대거 참여하는 협의 기구가 구성됨에 따라 주요 도정 및 민생 현안 해결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경기도의회와 경기도는 이날 의회 지하 1층 대회의실에서 ‘여·야·정 협의체 업무협약식’을 개최하고 공동협약서를 체결했다.
이 자리에는 염종현 의장과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국민의힘 대표의원 및 양당 대표단을 비롯해 김동연 경기도지사, 염태영 경제부지사, 정책·정무수석 등 경기도 간부 공무원이 참석했다.
이어 경기도의회는 12월 5일 경기도교육청과 ‘여·야·정 협의체’를 출범했다.
도의회와 도교육청 간 여·야·정 협의체는 상호 존중과 이해를 바탕으로 소통·협치하며 경기교육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 미래 세대의 역량을 키우는 교육정책을 마련한다.
염종현 의장은 인사말을 통해 “동수의 의석을 주시며 대립과 갈등을 넘어 대화와 타협의 길로 가라는 준엄한 도민의 뜻을 비로소 받들게 됐다”라며 “도민만 바라보고 끈질기게 협의하며 ‘제대로 된 큰 정치’를 해낸 양당 지도부에 감사를 전한다”라고 밝혔다.
염 의장은 “이제 경기도정과 의정사에 길이 남을 ‘시스템화된 협치 모델’이 구축됐다”라며 “오늘 힘차게 출발하는 여·야·정 협의체를 통 해 의회와 집행부가 새로운 협치의 시대를 활짝 열어가길 희망한다”라고 덧붙였다.
경기도민 과반 이상, ‘제11대 도의회 긍정 평가’
염종현 의장 “민생경제 회복에 의회 역량 집중할 것”
경기도의회(의장 염종현)가 10월 28일부터 30일까지 경기도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의 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제11대 경기도의회 의정 활동에 대한 경기도민 인식 조사’에서 응답자의 과반수인 58.5%가 제11대 의회에 대해 ‘기대한다’라고 답했다.
도민들은 의회가 관심 가져야 할 최우선 분야에 대해 ‘산업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이라고 답하는 등 ‘민생경제 회복’을 핵심 과제로 꼽았다.
염종현 의장은 “도민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집행부와 긴밀히 협조해 지역 경제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에 도의회 역량을 집중하겠다”라고 말했다.
각 상임위원회, 기관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실시
경력·전문성·정치적 중립성 등 자질 검증
경기도의회 각 상임위원회가 소관 기관의 기관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 청문회를 실시했다.
건설교통위원회(위원장 김종배, 더 민주, 시흥4)는 11월 24일 민경선 경 기교통공사 사장 후보자에 대한 인 사 청문을 실시했다.
경제노동위원회(위원장 김완규, 국 민의힘, 고양12)는 11월 24일 조신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원장과 채이배 경기도일자리재단 대표이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했다.
문화체육관광위원회(위원장 이영봉, 더민주, 의정부2)는 11월 28일 조원용 경기관광공사 사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를 실시했다. 양당은 합의 끝에 인사 청문 결과 보고서를 가결했다.
기획재정위원회(위원장 지미연, 국민의힘, 용인6)는 11월 28일과 30일 주형철 경기연구원 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 청문을 실시하고 인사 청문 결과 보고서를 채택했다.
보건복지위원회(위원장 최 종현, 더민주, 수원7)는 11월 29일 원미정 경기복지재단 대표이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개최했다.
12월 5일에는 안혜영 경기도사회서비스원 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했다.
각 위원회 청문 위원들은 기관장 후보자에 대해 경력과 전문성, 정치적 중립성과 당적 문제, 경기도 현안 해결과 사업 추진 방향 등 기관장으로서 갖춰야 할 자질 등에 대해 질문했다.
경기도의회, 초선의원 의정지원추진단 첫 회의 개최
23개 과제 1,366건 세부 목표 추진 현황 점검 및 논의
경기도의회(의장 염종현)는 11월 30일 초선의원 의정지원추 진단 공동단장인 고준호 의원(국민의힘, 파주1)과 김회철 의원 (더민주, 화성6)이 참석한 가운데 초선의원 의정지원추진단 업무보고를 위한 첫 회의를 개최했다.
주요 추진 과제는 ▲경기 도의회 소식지 내 초선의원 활동 코너 신설 및 소개 ▲초선의 원 맞춤형 역량 강화 교육 제공 ▲초선의원 찾아가는 법제 상 담 긴급 서비스 ▲예산 이해 및 예결산 심사기법 교육 및 설명 회 추진 등이다.
경기도의회 정보화위원회 위원장에 조성환 의원 선출
“디지털 의회 정착되도록 관심과 노력 부탁드린다”
제11대 경기도의회 전반기 정보화위원회(위원장 조성환)는 12 월 5일 첫 회의를 열고 위원장에 조성환 의원(더민주, 파주2) 을, 부위원장에 김현석 의원(국민의힘, 과천)을 각각 선출했다.
조성환 위원장은 “경기도의회가 도민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 고, 경기도의회의 위상에 맞는 디지털 의회가 정착될 수 있도록 관계자 여러분의 관심과 노력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서성란·정윤경 의원, 양성평등정책 기본계획 수립 방안 논의
여성 생애주기별 사업 설계 등 제안
서성란 의원(국민의힘, 의왕2)과 정윤경 의원(더민주, 군포1) 은 11월 25일 경기도여성가족재단이 주최한 ‘제2차 경기도 양성평등정책 기본계획(2023~2027) 수립’을 위한 정책간담회에 참석했다.
서성란 의원은 “여성과 남성은 출산의 공동 주체이므로 ‘건강한 임신·출산 지원’ 등으로 용어를 수정해 줄 것과 가정폭력 남성 피해자 보호 방안 마련”을 당부했다.
정윤경 의원은 “여성의 취업 지원 사업 방향이 여성의 생애주기별 일상 과 함께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는가를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라고 제안했다.
김성수 의원, 하남시 지역 발전 방안 모색
“광역교통 문제점과 개선책 살필 것”
김성수 의원(국민의힘, 하남2)은 11월 17일 교섭단체 국민의힘 회의실에서 하남 신도시 조성과 관련해 도시 자족성 확보 및 지역 현안 해소 방안 마련을 위한 정담회를 개최했다.
김 의원 은 “성공적인 교통 개선 대책이 수립되고 실행되기 위해 그동안 제기된 광역교통 부문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등을 살펴볼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다”라며
“도출된 방안을 종합적으로 검 토하고 대책을 보완해 도민들의 광역교통 불편을 해소해 나가 겠다”라고 밝혔다.
김완규 의원, 경기도소상공인연합회와 정담회
“소상공인 자생력 강화 위해 노력하겠다”
김완규 의원(국민의힘, 고양12)은 11월 23일 경제노동위원회 회의실에서 경기도 소상공인연합회 9개 지부 회장들과 정담회를 가졌다.
김 의원은 “코로나19 장기화에 고물가·고환율· 고유가로 인한 삼중고가 덮친 가운데, 지원 사각지대로 인해 절망하는 소상공인이 없도록 노력하겠다”라며
“소상공인의 자생력을 확보할 수 있는 촘촘한 정책을 만들도록 더욱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보건복지위, 경기도장애인단체와 장애인 사업 협의 최종현 의원,
“협치로 장애인 관련 사업 힘쓰겠다”
보건복지위원회(위원장 최종현)는 11월 14일 경기도의회 중회의실에서 경기도장애인단체와 정담회를 개최했다.
최종현 의원(더민주, 수원7)은 “경기도장애인회관 건립 문제와 사회복지 전문 인력의 처우 개선 문제는 제10대 의원님들도 꾸준히 지적하신 사안”이라며
“제11대 의회가 여야 힘을 합쳐 문제 해 결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경기도의회, 사랑의 김장 1,200포기 나눔 실천
염종현 의장,”이웃에 든든한 겨울철 양식이 되길”
경기도의회(의장 염종현) 의원들이 12월 2일 의회 본회의장 앞 로비에서 ‘사랑의 김장 나눔 행사’를 실시했다.
행사에는 염종현 의장(더민주, 부천 1), 남경순 부의장(국민의힘, 수원1), 김판수 부의장(더민주, 군포4),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국민의힘 대표 의원, 의회운영위원장 등 상임위원 장과 자원봉사자들이 참석했다.
의원들은 김치 1,200포기를 담갔다. 완 성한 김치는 총 400상자로 나눠 시군별 장애인 보호시설과 노인 복지시설, 지역아동센터 등에 고루 전달했다.
염종현 의장은 “김장 은 우리 공동체의 따뜻하고 큰 행사로, 오늘 담근 김치는 이웃들에게 더없이 든든한 겨울철 양식이 될 것”이라며
“의원들과 자원봉 사자들의 정성과 진심이 듬뿍 담긴 김치를 드시며 도민들께서 건강하고 훈훈하게 겨울을 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염종현 의장, 희망 2023 나눔 캠페인 출범식 참석
“경기도의회가 도민과 함께할 것”
염종현 의장(더민주, 부천1)이 12월 1일 수원컨벤션센터 광장 에서 열린 ‘희망 2023 나눔 캠페인 출범식’에 참석했다.
앞서 염 의장은 11월 24일 이재정 대한적십자사 경기도지사 회장에 게 ‘2023년 대한적십자사 특별회비’ 300만 원을 전달한 바 있다.
또한 염 의장은 “지난해 경기도는 사랑의 온도 115℃를 기록하며 3년 연속 목표 모금액을 달성했다”라며
“어려운 시기에 서로 보듬으며 함께 나아갈 수 있도록 경기도의회가 도민 과 함께하겠다”라고 말했다.
경기도의회 소식지, 2022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 수상
정윤경 편찬위원장 “도민 자부심 느낄 소식지 만들 것”
경기도의회 소식지가 ‘2022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 상’에서 인쇄사보 공공부문 국 회 문화체육관 광위원장상을 수상했다.
정윤 경 간행물편찬위원장(더민주, 군포1)은 “도민과 소통하려는 노력을 인정받아 기쁘다”라며 “의정 소식을 도민에 보다 친근하게 전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보 기 좋은 편집과 디자인, 알찬 내용으로 도민들께서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소식지를 만들겠다”라고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