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토론대축제

경기도·경기교육 정책토론대축제

경기도의회·경기도·경기도교육청이 머리를 맞댄 정책 토론의 장


박재용 의원 유니버설디자인 경기도형 장애인 편의시설 모델 구축

유니버설디자인 기반 장애인 편의시설의 보편적 확산 노력하자

박재용 의원(더민주, 비례)이 좌장을 맡은 ‘유니버설 디자인 기반 경기도형 장애인 편의시설 모델 구축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2023년 10월 12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박재용 의원은 “기존 BF인증(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제도)의 한계를 극복한 유니버설 디자인 기반의 장애인 편의시설이 보편적으로 확산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라며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상생을 강조했다.

 


김성수 의원 경기 동부권 균형 발전 위한 원도심 재개발

원도심의 열악한 주거 환경 개선 위해 경기도와 하남시가 함께 노력하자

김성수 의원(국민의힘, 하남2)이 좌장을 맡은 ‘경기 동부권 균형 발전을 위한 원도심 재개발 대토론회’가 2023년 10월 12일 하남농협 컨벤션홀에서 개최됐다. 김성수 의원은 “신도시로 개발된 지역과 원도심의 불균형한 주거 환경 개선을 위한 재개발 추진은 필수적이다”라며 “원도심의 열악한 주거 환경 개선에 주민과 경기도·하남시가 함께 노력하자”라며 “토론회를 통해 나온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정책에 반영하겠다”라고 밝혔다.

 


최민 의원 자족시설 확보 등을 위한 경기도형 신도시 정책 방향

자족 가능한 신도시 개발해주거지와 직장 가깝게 해야

최민 의원(더민주, 광명2)은 2023년 10월 13일 광명시 한국폴리텍대학 광명융합기술교육원 강당에서 ‘자족시설 확보와 주거 균형을 위한 경기도형 신도시 정책 방향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자족성 확보를 위해 인구구조 변화를 고려한 생활SOC 조성 등을 제언했다. 최민 의원은 “자족 기능을 갖출 수 있는 3기신도시 개발, 광명 테크노밸리 앵커기업의 유입과 광역 교통망 개선으로 직주근접을 실현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김영기 의원 동물 자가진료 문제점 및 개선 방안 모색

토론회 의견 잘 살펴 동물과 도민이 행복한 경기도 만들 것

김영기 의원(국민의힘, 의왕1)이 좌장을 맡은 ‘동물 자가 진료 문제점 및 개선 방안 모색 토론회’가 2023년 10월 17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김영기 의원은 “토론회에서 나온 여러 가지 논의 사항을 잘 살펴 동물복지는 물론 도민이 행복한 경기도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경기도의회 유일의 수의사 출신 의원으로, 지난해 9월 수의직 공무원 처우 개선 촉구 5분 자유발언을 실시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친 바 있다.

 


문병근 의원 경기국제공항 건설 타당성 토론회

경기국제공항 건설과 수원 군 공항 이전 문제 최선의 방법 찾을 것

문병근 의원(국민의힘, 수원11)은 2023년 10월 17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경기국제공항 건설 타당성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문병근 의원은 “도심지 공항의 위험성 및 문제점과 수원 군 공항 이전에 대한 다양한 논의를 바탕으로 최선의 대안을 찾도록 지원하겠다”라며 “군 공항 이전이 실현돼야 수원특례시의 미래 발전과 원도심 지역 재건축 및 재개발을 통한 균형 발전이 이루어질 수 있으니 경기도가 지자체 간 갈등 조정에 적극 나서달라”라고 촉구했다.

 


윤충식 의원 경기북부 드론산업단지 조성 방안 토론회

경기북부 드론산업단지 조성은 잠재력 지역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

윤충식 의원(국민의힘, 포천1)이 좌장을 맡은 ‘경기북부 드론산업단지 조성 방안 토론회’가 2023년 10월 18일 포천여성회관 청성홀에서 개최됐다. 윤충식 의원은 “기회발전특구 드론산업단지 조성 기대와 드론작전사령부 창설에 대한 시민들의 우려가 있지만 기대를 실질적 기회로 만들겠다”라며 “이는 경기북부의 성장잠재력을 펼칠 수 있는 청사진을 실현하는 것으로, 포천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인규 의원 경기도 공유학교 정책 모델 개발 토론회

공유학교 정책 모델 개발이 동두천 미래 교육 이끌 마중물 되기를

이인규 의원(더민주, 동두천1)은 2023년 10월 18일 ‘미래 교육 도시 동두천의 경기도 공유학교 정책모델개발을 위한 토론회’를 동두천시 평생학습관 한울림공연장에서 개최했다. 이인규 의원은 “토론회가 동두천 지역의 전반적 교육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향후 동두천의 미래 교육 방향을 이끌어가는 마중물 역할이 되었기를 바란다”라며 “여러분이 모아주신 의견과 대안이 예산 반영 및 실제 정책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서성란 의원 대안교육기관의 현황과 지원 방안 토론회

인간답게 사는 법을 배우는 대안학교 지원할 것

서성란 의원(국민의힘, 의왕2)이 좌장을 맡은 ‘다양한 교육의 길, 대안교육기관의 현황과 지원방안 토론회’가 2023년 10월 19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서성란 의원은 “많은 도민이 교육의 다양성을 받아들이고, 대안학교의 인식이 평등화되어야 한다”라며 “대안학교야말로 인간답게 사는 법을 배우는 곳으로, 다양한 학교 프로그램을 통해 험난한 세상에서 살아남을 방법을 가르치고 있어 현재 재학 중인 모든 학생의 미래가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이택수 의원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 위한 도시 공원 내 저류지 활용 방안

모당공원 내 저류지 덱 산책로 설치와 미니 호수공원 조성 등 위한 예산 확보

이택수 의원(국민의힘, 고양8)이 좌장을 맡은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 위한 도시 공원 내 저류지 활용 방안 토론회’가 2023년 10월 19일 일산동구청 다목적홀에서 개최됐다. 이택수 의원은 “경기도민의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도시 공원 저류지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라며 “지역구민들의 민원 사항인 모당공원 내 저류지의 철망 철거와 덱(deck) 산책로 설치, 수생식물 등 미니 호수공원 조성을 위해 경기도 소공원 조성 비용 5억 원을 확보했다”라고 밝혔다.※ 본 토론회는 영상 촬영을 하지 않았습니다.

 

 


이학수 의원 경기도 특성화고 취업 활성화 방안 토론회

특성화고 취업 활성화 방안 마련해 새로운 경기교육의 기틀 다질 것

이학수 위원(국민의힘, 평택5)이 좌장을 맡은 ‘경기도 특성화고 취업 활성화 방안 토론회’가 2023년 10월 20일 경기도국제교육원 소강당에서 개최됐다. 이학수 의원은 “오늘 토론회는 4차 산업혁명 속 변화하는 일자리에 맞게 특성화고에 필요한 현실적 논의로, 변곡점을 넘어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기대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라며 “특성화고의 변화가 필요한 시점에 다양한 고견을 기초 삼아 새로운 경기교육의 기틀을 다져가겠다”라는 소감을 밝혔다.

 


박명원 의원 경기도 해양치유자원 관리와 활용 방안 마련

경기도민의 건강한 삶과 어촌 발전을 위한 조례 발의할 것

박명원 의원(국민의힘, 화성2)이 좌장을 맡은 ‘경기도 해양치유자원 관리와 활용 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2023년 10월 20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토론회에서 전문가들은 경기도 도시 은퇴자, 고령자 활용 해양치유시설 일자리 창출 등의 의견을 제기했다. 박명원 의원은 “이번 토론회 내용을 바탕으로 경기도 해양치유자원을 적극 활용해 경기도민의 건강과 휴식을 보장하고, 어촌의 소득 증대가 실현될 수 있는 조례를 발의하겠다”라고 말했다.

 


김철현 의원 경기도 중부권 신도시 유치 방안 모색 토론회

현재 침체되어 가고 있는 평촌신도시 등 재정비도 시급

김철현 의원(국민의힘, 안양2)은 2023년 10월 23일 안양시의회에서 ‘경기도 중부권 신도시 유치를 위한 방안 모색 토론회’를 개최했다. 김철현 의원은 “토론을 통해 실효성 있는 정책을 추진해 나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며 “신도시 개발 위주가 아닌 현재 침체되어 가고 있는 평촌신도시 등 재정비도 시급하며, 오늘 토론회에서 논의된 내용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윤재영 의원 경기도 조정선수 경기력 향상 방안 토론회

경기도 조정선수들의 용인조정경기장의 활용에 대한 의견 공유

윤재영 의원(국민의힘, 용인10)이 좌장을 맡은 ‘경기도 조정선수 경기력 향상 방안 토론회’가 2023년 10월 25일 경기도의회 중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윤재영 의원은 “경기도 조정선수들은 비인기 종목의 설움과 부족한 지원에도 꿋꿋이 힘든 훈련을 이겨내며 경기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오늘 토론회를 통해 경기도 조정선수들의 경기력 향상 방안을 함께 고민하고, 용인조정경기장의 효과적 사용을 위해 좋은 의견을 내달라”라고 말했다

 


박진영 의원 경기도 Wee 클래스 확대 및 발전 방향 토론회

“Wee 클래스 확대 지원으로경기도 학생 심리 안정 지원할 것

박진영 의원(더민주, 화성8)은 2023년 10월 25일 경기도의회 중회의실1에서 ‘Wee 클래스 확대 및 발전 방향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박진영 의원은 “심리 지원에 대한 법적인 틀이 미비하다”라며 “시대적 환경이 변함에 따라 그에 걸맞은 정책의 변화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Wee 클래스에 대한 관심과 발전 방안 논의가 확대되기를 바라며, 경기도의회 의원으로서 많이 고민하고 소통하겠다”라고 말했다.

 


유영일 의원 농수산물도매시장 현대화사업 추진 방안 토론회

시장 현대화사업 추진 모색하고 조속한 추진 위해 노력할 것

유영일 의원(국민의힘, 안양5)은 2023년 10월 26일 안양시 동안구청 대회의실에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농수산물도매시장 현대화사업 추진 방안 토론회’의 좌장을 맡아 회의를 주재했다. 유영일 의원은 “전기·환풍시설 등 시설 개선의 시급성과 주차장·창고·상인회 사무실 등 편의시설 확충의 필요성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라며 “시장 현대화사업의 추진 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해 조속한 시일 내에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김선영 의원 감정노동자 지원 제도 개선 위한 토론회

감정노동 심각성 여전해 감정노동자 위상 강화에 역할 다할 것

김선영 의원(더민주, 비례)은 2023년 10월 26일 ‘감정노동자 지원 제도 개선을 위한 토론회’를 진행했다. 김선영 의원은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고 감정노동자의 권리 보호를 위해 경기도의회 차원에서 역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감정노동자 보호법’이라 불리는 「산업안전보건법」이 시행된 지 5년이 지났는데도 감정노동의 심각성은 여전하다”라며 “감정노동 등 일하는 사람의 위상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도의원으로서 역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강태형 의원 경기도 기회소득’, 어떻게 할 것인가?

경기도만의 대표 브랜드 기회소득, 도민 체감 정책되길 희망

강태형 의원(더민주, 안산5)이 좌장을 맡은 ‘경기도 기회소득, 어떻게 할 것인가?’ 제1차 정책토론회가 2023년 11월 16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강태형 의원은 “기회소득은 대한민국과 세계를 통틀어 경기도만의 대표 브랜드라고 할 수 있다”라며 “오늘 토론회에서 나온 깊이 있는 제언들이 앞으로 경기도 기회소득 사업에 반영되어 우리 도민이 직접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전자영 의원 경기도 소규모 학교 지원 방안 토론회

조례 제·개정 통해 교사들의 근무 환경이나 여건 개선이 시급

전자영 의원(더민주, 용인4)이 좌장을 맡은 ‘경기도 소규모학교 지원 방안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2023년 11월 22일 용인시 관곡초등학교에서 열렸다. 전자영 의원은 “소규모 학교 활성화를 위한 조례 제·개정을 통해 교사들의 근무 환경이나 여건을 개선하는 것이 시급하다”라며 “교사들의 공모 사업 부담을 줄이고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 강화, 소규모 학교 특성에 맞는 실효성 있는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황세주 의원 경기 남부권 중증응급환자 이송 전원체계 개선 방안

응급의료기관과 응급 이송 관계자 간 긴밀한 협조체계 강화가 중요

황세주 의원(더민주, 비례)이 좌장을 맡은 ‘경기도 남부권 중증응급환자 이송·전원체계 개선 방안 토론회’가 2023년 12월 1일 경기도의회 중회의실1에서 개최됐다. 황세주 의원은 “보건복지부에서 제4차 응급의료기본계획 추진을 통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제도가 안정적으로 정착돼 경기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장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황 의원은 “응급의료기관과 응급이송 관계자 간 긴밀한 협조체계를 강화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어르신을 위한 큰 글씨

 

 

유니버설디자인 장애인 편의시설 모델 구축

“장애인 편의시설의 보편적 확산 위해 노력하자”

 

자족시설 확보 위한 경기도 신도시 정책방향

“신도시 개발로 주거지와 직장 가깝게 해야”

 

 

동물 자가 진료 문제점 및 개선 방안 모색

“동물과 도민이 행복한 경기도 만들 것”

 

경기국제공항 건설 타당성 토론회

“수원 군 공항 이전 등 문제 해법 찾을 것”

 

경기도 공유학교 정책 모델 개발 토론회

“동두천 미래 교육 이끌 마중물 되기 기대”

 

대안교육기관의 현황과 지원 방안 토론회

“인간답게 사는 법을 배우는 대안학교 지원”

 

경기도 해양치유자원 관리와 활용 방안 마련

“도민의 삶과 어촌 발전 위한 조례 발의할 것”

 

감정노동 지원 제도 개선을 위한 토론회

“감정노동 심각성 여전, 역할 강화 위해 노력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