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 중 학교 공사 현장 안전관리 당부

도민의 꿈을 이루고 실천하는 민의의 전당 경기도의회 내에는 다양한 위원회가 존재합니다. 의회운영위 원회를 필두로 기획재정위원회, 경제과학기술위원회, 안전행정위원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농정해양위원회, 보건복지위원회, 건설교통위원회, 도시환경위원회, 여성가족교육협력위원회, 교육위원회 및 특별위원회가 도정현안과 제도 개선을 위한 노력을 경주했습니다. 제316회 임시회 기간 동안 각 위원회들이 펼친 도정과 민생을 위한 다채로운 활동을 요약했습니다.
안전행정위원회

주요활동

재난안전본부, 북부소방재난본부, 소방학교, 자치행정국, 균형발전기획실, 인재개발원 업무보고, 「불용소방차 개발도상국 지원 활성화 조례안」 등 안건 심사

안전행정위원회(위원장 오구환)에서 가결한 의원발의 안건을 살펴보면, 박창순 의원이 대표발의한 「불용소방차 개발도상국 지원 활성화 조례안」은 개발도상국에 내용연수가 경과한 소방차량을 지원함으로써 인도주의 정신을 실천하고 경기도 소방차량의 우수성과 기술력을 소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조례명에 누락된 ‘경기도’를 삽입했다. 김진경 의원이 대표발의한 「경기도 범죄피해자 보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범죄피해자를 보호 · 지원하는 법인에 대해 운영비를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재난안전본부, 북부소방재난본부, 소방학교 업무보고에서는 최근 발생한 화재를 거론하며 대형사고는 대부분 안전불감증에서 나타나기에 안전문화를 개선하고 예방교육에 더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지진 위험이 가중됨에 따라 전문인력의 확보를 주문하고 실전과 이론은 큰 차이가 있기에 형식적인 안전매뉴얼 제작보다는 실질적인 교육을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한 방학을 맞아 많은 학교에서 공사를 하고 있는 만큼 현장의 안전을 한 번 더 체크해야 한다고 전했고, 북부 합동청사 건축 진행이 부진하다며 기한 내 준공을 당부했다.
균형발전기획실에서는 북부청사 별관 증축 및 광장 리모델링이 진행되는데 부실공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를 당부했고 자치행정국에서는 지능형 스마트고지사업이 효율적이긴 하지만 노년층에게는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교육·홍보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인재개발원 업무보고에서는 이해하기 어려운 행정용어를 많이 쓴다며 교육과정에서 신중을 기해 달라고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