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직 도민만을 바라보고 새로운 미래를 향해 계속 뛰겠습니다

[교섭단체 대표의원 연설]

 염종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오직 도민만을 바라보고 새로운 미래를 향해 계속 뛰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1,350만 경기도민 여러분! 송한준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재명 도지사와 이재정 교육감을 비롯한 경기도 공직자 여러분, 언론인과 방청객 여러분!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염종현입니다. 존경하는 경기도민 여러분! 3·1운동 100주년, 대한민국 임시정부 건립 100주년인 올해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역사를 바로 세우고 역사 왜곡에 당당하게 대응하며 3·1운동의 정신을 계승해 나갈 것입니다. 분열과 역사 왜곡을 끝내고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고 도전하는 길에 앞장서겠습니다.

 

 

2018년 7월, 10대 경기도의회 개원 이후 더불어민주당은 오직 도민만을 바라보고 도민을 위해 뛰고 또 뛰어왔습니다. 경기도의회가 지난 2월까지 처리한 조례는 185건입니다. 이 중 의원 발의 및 위원회 제안 조례는 약 78.9%인 146건입니다. 놀라운 성과입니다. 도 집행부 34건, 도교육청 5건에 그친 집행부의 입법 실적과 비교하면 3.7배 가까이 많습니다. 이는 타 광역시도의회와 비교해 2배 이상 높은 비율로 경기도의회가 합리적 비판과 견제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했다는 증거입니다.

존경하는 경기도민 여러분! 동료 의원 및 공직자 여러분! 많은 국민이 경제를 걱정하고 있습니다. 국민소득은 3만 달러를 넘어섰지만 서민들의 생활은 팍팍하기만 합니다. 살림살이가 힘들다고 하십니다. 그러나 이와 반대로 대기업 사내유보금은 900조 원에 이르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대기업은 부유한데 국민과 중소기업 그리고 우리 소상공인은 점점 어려워지는 불평등한 경제구조가 개선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국민 개인의 소득 불평등도 심각합니다. 연구자료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상위 10% 국민의 소득이 전체 소득의 50.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1995년 23.9%보다 2배가 넘는 수준으로 소득 불평등 구조가 악화한 것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양극화는 공동체 붕괴의 지름길입니다. 경제적 양극화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하고 서민경제 분야에서 서로가 서로를 안아줄 수 있는 세심한 정책이 필요합니다.

또한 제10대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지방자치분권특별위원회를 통해 도민을 위한 자치분권에 매진해 왔고,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도민 여러분! 지방의회 발전이 후퇴해서는 안 됩니다. 경북 예천군의회 해외 폭행 사건으로 국민께서 분노하셨고, 이는 지방의회 전체가 새롭게 반성하는 계기가 됐습니다. 도민 여러분의 우려를 불식하기 위해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청렴성 재무장을 위해 지난 2월 12일 윤리규범 실천 결의 다짐 대회를 가졌습니다. 도민 여러분! 전국 지방의회가 반성해야 할 것은 반성해야 합니다.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지방의원으로서 지켜야 할 도리를 지키는 모범적인 교섭단체를 끊임없이 지향하겠습니다.

“3·1운동 100주년,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인 올해
대한민국은 새로운 미래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 경기도와 경기도의회가 있습니다.”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동료 의원 및 공직자 여러분! 그간 더불어민주당은 도 집행부 그리고 교육청에 대한 견제와 대안에 충실히 임했습니다. 또한 이재명 집행부, 이재정 교육청과 함께 협치를 통해 도민의 민생을 최우선에 두고 뛰고 또 뛰어왔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인 저는 지난 9개월간 더불어민주당과 경기도의회가 보인 성과는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고 생각합니다. 남은 10대 경기도의회의 임기 동안 이전에 볼 수 없었던 도의회의 놀라운 성과들을 만들어나갈 것이라 확신합니다. 앞으로도 도민들께서 바라는 일하는 경기도의회를 책임 있게 만들어나가겠습니다. 도민들로부터 품위와 능력을 인정받는 경기도의회로 이끌겠습니다. 지켜봐 주십시오.

존경하고 사랑하는 도민 여러분! 3·1운동 100주년,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인 올해 대한민국은 새로운 미래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 경기도와 경기도의회가 있습니다. 경기도의회 유일 교섭단체 더불어민주당은 항상 도민 여러분과 함께할 것입니다. 포용과 통합의 경기도! 함께 잘사는 경기도! 더불어민주당이 앞장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