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활동

의장단 및 교섭단체 수석대표단, 제10대 의회 주요 성과 정담회 개최

장현국 의장, “지방의회 독립성 강화와 온전한 자치분권 위해 마지막까지 노력할 것”

 

경기도의회(의장 장현국)는 4월 28일 의장단과 교섭단체 수석대표단 정담회를 개최해 ‘지방의회 발전의 전기(轉機) 마련’ 등 제10대 의회의 주요 성과를 되짚고, 의정활동의 성공적 마무리를 당부했다.

 

본회의 직후 의장 접견실에서 열린 정담회에는 장현국(더민주, 수원7)의장을 비롯해 진용복(더민주, 용인3)·문경희(더민주, 남양주2) 부의장 등 의장단과 교섭단체인 더불어민주당 박근철 대표의원(더민주, 의왕1) 및 수석대표단 정승현 총괄수석 부대표(더민주, 안산4), 김태형 정무수석부대표(더민주, 화성3), 서현옥 기획수석부대표(더민주, 평택5), 이기형 협치수석부대표(더민주, 김포4)가 참석했다.

 

장 의장은 주요 의정 성과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 실현’, ‘광교 신청사 성공적 이전’을 꼽았다. 그는 “제10대 경기도의회는 전국 최대 지방의회로서 자치분권 확대를 위해 최일선에서 앞장서왔고, 덕분에 32년 만에 법 개정을 이룰 수 있었다”라며 “전국 광역의원 800여 명이 결집한 ‘지방분권 촉구 결의대회’ 실시, 전국 최초로 조례에 근거한 ‘자치분권발전위원회 구성’ 등 진취적 활동의 결실인 만큼 더욱 값지다”라고 평가했다.

 

이어 “지난 1월에는 경기융합타운 입주 기관 중 처음으로 신청사로 이전해 자치분권의 새 터전이 될 ‘광교 시대’의 막을 열었다”라며 “코로나19라는 힘든 여건 속에서 대의기관 역할에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한마음으로 함께해준 의장단과 교섭단체 대표단에 감사를 전한다”라고 말했다. 장 의장은 제10대 의회의 성공적 마무리로 ‘실질적 자치분권 확립’의 기반을 확실히 다져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또 “인사권 독립을 확보하고 자치분권 100년을 설계할 새 터전으로 이전을 마치는 등 제10대 의회는 지방의회 발전의 전환점을 마련했다”라며 “제11대 의회에서 지방의회 독립성을 한층 강화하고, 온전한 자치분권을 향해 한발 더 나아갈 수 있도록 제10대 의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2022년 전국시도의정회협의회 총회

장현국 의장, “지방의정 발전 위해 다 함께 힘을 모아야”

 

장현국 경기도의회 의장은 4월 13일 의회 중회의실에서 열린 ‘2022년 전국시도의정회협의회 총회’에 참석해 ‘자치분권으로 이루는 지방자치 완성’을 강조했다.

 

장현국 의장(더민주, 수원7)은 “자치분권의 미래를 밝히기 위해 전국시도의정회협의회 회원 여러분의 축적된 역량과 깊이 있는 경험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라며 “지방의회의 오늘이 있기까지 한 발 한 발 내디디며 치열하게 노력해 온회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오늘 총회에서 지방의정 발전 방안을 다 같이 모색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제25회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자문위원 위촉식

조광희 회장, “대한민국 미래 이끌 청소년들을 위한 스카우트 활동에 최선 다하겠다”

 

경기도의회 스카우트 의원 동우회(회장 조광희)의 ‘제25회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자문위원 위촉식’이 4월 28일 경기도의회 중회의실에서 진행됐다.

 

위촉식은 2023년 8월 1일부터 12일까지 전라북도 새만금에서 개최되는 ‘제25회 세계스카우트 잼버리’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경기도의회 스카우트 동우회 의원들을 연맹 추진위원회 자문위원
으로 위촉하고, 학교 청소년 단체 활동을 통한 바른 성장에 기여한 공로에 대한 감사장을 전달하고자 개최됐다.

 

조광희 회장(더민주, 안양5)은 “모두 힘을 모아 우리 미래의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청소년들이 올바른 인성을 갖춘 훌륭한 어른으로 자라날 수 있도록 스카우트 활동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라며
“제25회 세계스카우트 잼버리에 많은 청소년이 참가할 수 있도록 동우회 차원에서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장현국 의장, 세월호 참사 8주기 기억식 참석

“아픈 기억 언제나 되새기며 나은 내일 만들 것”

 

장현국 경기도의회 의장은 4월 16일 오후 안산 화랑유원지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8주기 기억식’에 참석해 희생자를 추모했다.

 

장현국 의장(더민주, 수원7)은 방명록에 ‘4월 16일, 그날의 슬픔을 결코 잊지 않겠습니다. 그 아픈 기억을 언제나 되새기며 더 나은 내일을 만들어가겠습니다’라는 메시지를 남기며 안전 사회 건설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4·16재단이 주최하고 (사)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가 주관한 이날 기억식에는 세월호 유가족과 김부겸 국무총리, 정부 부처 장관, 여야 정치인, 시민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추모식은 희생자에 대한 묵념과 추도사, 기억 영상 상영, 생존학생 편지 낭독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행복한 삶 복지연구회,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권정선 회장, “도민만족 복지정책 수립해야”

 

경기도의회 의원연구단체 ‘행복한 삶 복지연구회’(회장 권정선)가 5월 13일 교육행정위원회 회의실에서 ‘IPA 분석을 통한 경기도 복지정책의 중요도와 만족도 분석’ 연구용역 중간 보고회를 개최했다.

 

중간보고회에서는 의원연구단체 권정선회장(더민주, 부천5), 연구용역 수행기관 한형서 교수, 소순창 교수, 복지정책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권정선 회장은 “경기도 복지정책의 중요도와 만족도 분석 및 성과 평가 과정 등이 향후 도민이 만족할 수 있는 복지정책을 수립하는 데 소중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며 “연구진이 최적의 연구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복지정책 관계자의 적극적 협조를 부탁한다”라고 당부했다.

 

 

경기도의회, 행정안전부에 지방의회 인사제도 개선방안 제출

장현국 의장, “인사권 독립 실효성 위해 필요한 조처 단행해야”

 

경기도의회는 4월 20일 ‘지방의회 조직권 부여’ 등의 건의 사항을 담은 ‘지방의회 인사제도 개선 방안’을 행정안전부에 제출하고 적극 검토를 촉구했다.

 

이번 조치는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 이후 임용, 인사 교류, 조직, 교육 등 다방면에 걸쳐 문제가 발생함에 따라 중앙 부처에 상황의 심각성을 공유하고 해결책을 조속히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다.

 

개선 방안은 의회와 도내 31개 시군 의회에서 공통으로 제기된 의견을 취합해 정리한 것으로 승진, 조직, 교류, 직제, 감사권, 교육 등 총 5개 분야에서 도출한 11개 문제점과 건의 사항을 담고 있다. 핵심 내용은 ▲지방의회 조직권 부여 및 직제 개편 요구 ▲소수 직렬 승진자 통합명부 의무화 ▲동일 지자체 간 기관 전출 제한 폐지 ▲감사권 확보 ▲광역 지방의회 교육훈련 기관 설치 등이다. 의회는 문제 해결책으로 관련 법률 및 대통령령 등 현행 법령 개정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장현국 의장(더민주, 수원7)은 “인사권 독립 후 지방의회 인사권자로서 할 수 있는 것은 사실상 임용장 교부가 전부인 셈으로 ‘준비되지 못한 법 개정’이라는 비판마저 나온다”라며 “행안부는 인사권 독립의 실효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방의회 조직권 부여’ 등 필요한 조처를 조속히 단행해 주길 바란다”라고 요청했다.

 

한편, ‘지방자치법’은 지방자치의 기본을 정한 법률로 민선 지방자치 실시 이후 32년 만인 지난 2020년 12월 전면 개정됐다. 지방의회와 관련해 ‘인사권 독립’, ‘정책지원관 도입’ 등의 내용을 담고 있으며, 지난 1월 13일 본격 시행됐다.

 

 

장현국 의장·문경희 부의장, 2021 회계연도 결산검사장 방문

결산검사의 실효성 확대 및 올바른 예산 편성과 집행의 방향설정 강조

 

장현국 경기도의회 의장은 5월 4일 ‘2021 회계연도 결산검사 위원단’을 만나 예산의 효율적 집행 여부 등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한 경기도의 재정 건전성 강화를 주문했다.

 

장현국 의장(더민주, 수원7)은 이날 경기도청 4층 다목적회의실에 마련된 ‘2021 회계연도 결산검사장’을 이계삼 의회사무처장과 방문하고, 결산검사 대표의원인 박성훈 의원(더민주, 남양주4)과 팀장을 맡은 오지혜 의원(더민주, 비례)을 비롯해 회계사, 세무사, 재무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결산검사 위원을 접견했다.

 

접견은 위원단의 노고를 격려하고, 결산검사의 실효성 확대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실시됐다. 장 의장은 “결산을 토대로 예산을 반영한다는 점에서 결산검사는 예산심의만큼이나 중요하다”라며 “날카로운 지적은 물론 명확한 대안과 확실한 해법을 제시해 올바른 예산 편성과 집행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문경희 부의장(더민주, 남양주2)은 5월 11일 경기도청 북부청사 별관 5층 내 ‘경기도의회 북부분원’에 마련된 ‘2021 회계연도
결산검사장’을 방문해 재무회계 부서 인센티브 제공 등 결산검사 실효성 제고 방안을 모색해 달라고 당부했다.

 

 

경기도의회, 2022년 제1회 의회교실 개최

포천 갈월중학교 학생들, ‘오늘은 내가 1일 도의원’

 

경기도의회(의장 장현국)가 4월 14일 포천 갈월중학교에서 2022년 제1회 청소년의회교실을 개최했다.

 

청소년의회교실에는 갈월중학교 학생자치회 학생 16명이 참여했으며, 1일 청소년 도의원으로서 교내 자습실 설치를 건의하는 2분 자유발언과 ‘현장체험 학습 장소 학생 추천 및 선택제’를 주제로 안건 발표, 찬반 토론과 표결을 진행했다.

 

이원웅 의원(더민주, 포천2)은 ‘도의원과의 대화’ 시간을 통해 학생들의 모의 의회 체험 과정을 지켜보며 도의원에 출마하게 된 계기와 경기 남·북부 지역 지원 격차에 대한 생각 등 평소 학생들이 궁금해하던 사항에 대해 재치있는 입담을 펼치며 학생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탄소중립 특위, 안산 수소시범도시 현장방문

배수문 위원장, “그린 수소도시 구현 기대”

 

경기도의회 탄소중립 특별위원회(위원장 배수문)는 5월 4일 안산 수소시범도시를 방문해 수소의 생산기지 및 대규모 수소 충전 시설 운영 현황을 점검하고 주요 시설을 확인했다.

 

(주)SPG수소 안산공장에서 탄소중립 특별위원회 위원들은 수소의 생산·공급과 관련한 현안을 청취하고 주요 시설을 둘러보며 관계 직원들을 격려했다.

 

배수문 위원장(더민주, 과천)은 “안산 스마트 허브의 친환경 산단 추진과 수소에너지 신산업 성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100% 그린 수소, 100% 배관망을 달성해 안전하고 경제적인 그린 수소 도시를 구현하고, 수소에너지 연계 신산업 확산으로 첨단 수소산업의 버팀목으로 자리매김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경기도 평화시대 발전포럼,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최경자 회장, “경기 북부 지역문화 활성화돼야

 

‘경기도 평화시대 발전 포럼’(회장 최경자)은 4월 20일 경기도의회 북부분원에서 ‘경기도 문화자원 활용을 통한 지역문화 활성화 방안 연구: 경기 북부를 중심으로’를 주제로 정책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보고회에는 연구 단체 회장인 최경자 의원과 한세대학교 유영재 교수 등 참여 연구진,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최경자 의원(더민주, 의정부1)은 “연구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실제 문화예술 현장 전문가의 의견이 반영되어야 한다”라며 “경기 북부 10개 시군에 적합한 지역문화 정책과 경기 남부와 북부의 문화 격차 해소 방안을 모색해 달라”라고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