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맛 여행

 

 

 

 

 

 

 

 

 

 

 

 

 

 

밥맛 좋은 우리 쌀 품종

 

‘해들’은 벼 육종가, 농업인, 소비자평가단이 참여해 선발한 최초의 개발 품종으로 이천이 주력으로 생산하는 쌀 품종이다.

 

2017년 신품종선정위원회에서 뛰어난 밥맛과 재배 안정성을 인정받았다. ‘영호진미’는 영남과 호남 지역에서 밥맛이 우수하다고 인정받은 여주쌀 품종으로, 그 이름도 두 지역명에서 유래했다.

 

‘삼광’은 단백질 함량이 낮아 밥을 지었을 때 식감이 부드러워 농가와 소비자 모두에게 사랑받는 품종이다. 생산량 면에서 전국 쌀 재배 품종 중 두 번째를 차지한다. ‘참드림’은 우수한 품질을 인정받고 있는 삼광의 계통을 이은 품종이다.

 

 

좋은 쌀 구입하는 방법

 

품종을 확인하자
‘혼합’이라고 표기된 쌀이 종종 유통되는 만큼 품종명이 분명한 쌀을 고르자.

 

생산 연도와 도정 일자를 확인하자

생산 연도가 늦은 것, 도정 일자가 최근인 것을 우선 고르자.

 

투명한 쌀알의 비율이 높은 것을 고르자
확인할 수 없다면 등급표에서 ‘특’, ‘상’ 등급의 쌀을 선택하자.

 

소포장 제품을 구입하자
오래 보관하지 않고, 최근에 도정한 신선한 쌀을 먹을 수 있다.

 

 

 

 

 

 

시군별 쌀 주요 브랜드 현황

 

 

 

 

 

 

 

 

 

 

출처 : 경기도청

 

 

경기도대표 쌀요리

한끼 잘~ 먹었다

 

명품 쌀로 갓 지은
이천・여주 쌀밥정식

 

명품 쌀로 이름난 이천과 여주에는 유명한 쌀밥정식집이 많다. 이천쌀이나 여주쌀로 돌솥에 갓 지은 밥은 고슬고슬하고 윤기가 자르르 돈다. 씹을수록 단맛이 나는 쌀밥을 그릇에 덜고 남은 밥이 누룽지가 되기를 기다리며 솥에 뜨거운 물을 부어놓으면 식사 준비 끝. 게장, 갈비찜, 된장찌개, 조림 등 집집마다 특색이 있는 다채로운 반찬을 한 상 가득 차려낸다. 식사를 마치면 정말 한 끼를 잘 먹었다는 포만감에 미소가 지어진다.

 

 

잔칫날에 먹던 예쁜 떡
여주산병

 

여주산병은 바람떡 두 개를 겹쳐서 오므려 만든 것으로 특히 모양이 화려해 잔치를 아름답게 장식하는 웃기떡 역할을 하는 등 예쁘고 맛있는 떡 중 하나로 손꼽힌다. 멥쌀가루를 쪄서 안반에 친 다음 밀대로 얇게 밀어서 팥소를 넣고 덮은 후 큰 보시기와 작은 보시기로 개피떡처럼 각각 찍어 낸 다음, 큰 떡 안에 작은 떡을 붙여 넣고, 네 끝을 모두 붙여 만든다.

 

 

윤기가 자르르 흐르는 갓 지은 밥에 한 상 가득차려진 반찬이 눈과 입을 즐겁게 한다.

경기도 쌀로 만든 쌀밥 요리와 지역을 대표하는 향토떡을 소개한다.

글. 이선영

 

질 좋은 쌀과 연잎 향의 만남
시흥・김포 연잎밥

 

시흥과 김포는 연꽃 테마파크나 농장이 있을 정도로 연이 풍부하다. 향긋한 연잎 향과 시흥과 김포의 명품 쌀이 만나 어우러지는 연잎밥은 이 지역의 명물이다. 연근타락죽이나 연근튀김 등 연 요리와 함께 먹는 연잎밥은 눈, 코, 입을 모두 만족시키는 그럴듯한 한 끼 식사로 손색없다. 연잎밥은 연잎 가루, 땅콩, 검은콩, 은행, 밤, 대추, 단호박 등을 함께 넣어 짓는데, 고소하고 씹히는 맛이 일품이다.

 

 

바삭하고 쫄깃한 간식
우메기

 

우메기는 옛 경기도인 개성 지방의 향토음식으로 햅쌀이 날 때 많이 만들어 먹었다. 잘 굳지 않고 바삭하면서도 쫄깃해 어린이 영양간식이나 후식으로 알맞다. 우메기는 찹쌀가루와 멥쌀가루를 합쳐 소금과 설탕을 섞어 체에 내려 막걸리로 반죽한다. 반죽을 떼어 둥글납작하게 빚고 가운데를 손가락으로 눌러 오목하게 한 후 떡을 기름에 지져 대추 썬 것을 눌러 박아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