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경기도·경기교육 정책토론대축제
문승호 의원 │ 학교 내 민주적인 행정 업무 개선 토론회
“학교 내 민주적 행정 업무 개선, 지속적 소통으로 해법 찾자”
문승호 의원(더민주, 성남1)이 좌장을 맡은 ‘학교 내 민주적인 행정 업무 개선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7월 19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문승호 의원은 “본 토론회를 시작하기 전부터 문제 해결이 쉽지 않을 것을 예상했고, 상호 입장은 충분히 이해한다”라며 “경기도교육청을 필두로 지속적 소통의 자리가 마련된다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라고 말했다.
이영봉 의원 │ 경기도장애인체육회 북부분원 설치
“경기도의회와 경기도가 북부분원 설치 연착륙되도록 노력하겠다”
이영봉 의원(더민주, 의정부2)이 좌장을 맡은 ‘경기도체육회·경기도장애인체육회 북부분원 설치를 위한 정책토론회’가 7월 28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이영봉 의원은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의원 16명과 경기도가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해 가시적이고 실질적인 정책 효과를 낼 방책을 강구하겠다”라며 “북부분원 설치가 연착륙할 수 있도록 경기도의회와 경기도가 모든 노력을 경주하겠다”라고 말했다.
정동혁 의원 │ 경기도민이 더불어 안전한 소방정책
“소방대 환경 개선은 도민 안전과 직결, 적기 예산 확보 등 고양시 협조 당부”
정동혁 의원(더민주, 고양3)이 좌장을 맡은 ‘경기도민이 더불어 안전한 소방정책 토론회’가 8월 11일 고양시 덕양구청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정동혁 의원은 “소방대의 환경 개선이 경기도민·고양시민의 안전과 직결되어 있다”라며 “소방재난본부의 적기 예산 확보 필요성과 함께 고양시 등 기초지자체의 적극적 자세를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정동혁 의원은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위원으로서 책임감을 갖고 노력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이홍근 의원 │ 농촌폐기물 좋은 관리 방안 만들기
“농촌폐기물 수거•처리를 위한 경기도 차원의 시범사업 제안”
이홍근 의원(더민주, 화성1)은 8월 17일 경기도의회 중회의실에서 ‘농촌폐기물 좋은 관리 방안 만들기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홍근 의원은 “농업 여건과 환경이 변했는데 농촌폐기물을 관리하는 행정이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라며 “▲수거·처리를 위한 관리 가능 거점의 필요성 ▲광역 집하장 설립 ▲관리 제도의 세부적 설계 ▲경제적 지속 가능한 정책 등을 반영한 경기도 차원의 시범사업을 실시하자”라고 제안했다.
이기환 의원 │ 지방자치단체 업무 연속성 재난관리 개선 방안
“재난과 범죄로 도민 불안 늘어 지자체의 발 빠른 대응 중요”
이기환 의원(더민주, 안산6)이 좌장을 맡은 ‘지방자치단체의 업무 연속성 재난관리 개선 방안 토론회’가 8월 24일 안산시 단원구청 단원홀에서 개최됐다. 이기환 의원은 “각종 재난재해와 묻지마범죄가 연달아 발생하는 등 최근 들어 위기 상황이 급증하며 도민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라며 “사회 현실을 즉각 반영한 재해 및 범죄 예방을 위한 지자체의 발 빠른 대응이 중요하다”라고 밝혔다.
이재영 의원 │ 경기서부 경제 선순환 위한 산업구조 개선
“서부권역의 산학관과 지역이 어우러진 거버넌스 필요”
이재영 의원(더민주, 부천3)이 좌장을 맡은 ‘지역 상생 발전을 위한 서부권역 경제 및 고용 정책토론회’가 8월 29일 부천시 복사골문화재단에서 열렸다. 이재영 의원은 “서부권역의 정부와 기업, 공공과 민간, 산학 및 지역사회 협의체 등이 함께 어우러진 거버넌스를 만들어야 한다”라며 “부천시의 상동 영상문화산업단지 개발도 기업들을 비롯한 시민의 목소리를 담아 개발 방향을 잘 설정해 가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 이 토론회는 영상 촬영을 하지 않았습니다.
안계일 의원 │ 경기도 소방공무원 PTSD 완화 위한 개선 방안
“소방공무원 PTSD 극복 위해 정책 발굴 등 최선 다하겠다”
안계일 의원(국민의힘, 성남7)이 좌장을 맡은 ‘경기도 소방공무원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 완화를 위한 개선 방안 정책토론회’가 8월 29일 경기도소방재난본부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안계일 의원은 “소방공무원이 PTSD를 극복할 수 있도록 예산 확보와 더 나은 정책 발굴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토론회가 소방공무원 PTSD 인식 개선과 완화 정책 활성화의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변재석 의원 │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의 기대와 우려
“학생 자율성과 결정권 보장하는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시행을 희망”
변재석 의원(더민주, 고양1)이 기획하고 좌장을 맡은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의 기대와 우려에 대한 정책토론회’가 8월 30일 고양시 덕양구청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변재석 의원은 “우리의 꿈과 희망인 학생들에게 스스로 과목을 선택하게 함으로써 자율성과 결정권을 보장하고, 능동적인 진로 적성 개발을 보장하려는 취지의 고교학점제가 많은 문제를 해결하며 성공적으로 시행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