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이 있는 곳이면 어디든 ‘오길동’이 달려갑니다

민원이 있는 곳이면 어디든 ‘오길동’이 달려갑니다

오진택 의원(더불어민주당, 화성2)

300개가 넘는 마을을 동해 번쩍 서해 번쩍 찾아다니는 오진택 의원. 민원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가리지 않고 구두 밑창이 닳아 없어지도록 뛰어다니는 그에게 주민들은 ‘오길동’이라는 별명을 붙여 주었다. 타고난 체력가이자 자타 공인 화성 최고의 ‘오지라퍼’인 그를 만나봤다.

글 임도현•사진 김규영

궁평항에서

주민들을 기쁘게 하는 힘찬 에너자이저
새벽 5시에 어김없이 눈을 뜨고 매일같이 10㎞를 뛰며 하루를 시작한다. 학생 시절 마라토너로 활약한 오진택 의원은 과거 수많은 대회에서 입상한 화성의 이름난 육상 유망주였다. 환갑을 넘어 진갑을 맞은 나이임에도 그는 항상 에너지로 충만하다.“마라톤, 축구, 족구 등 모든 종목을 소화하는 만능 플레이어입니다. 체육대회에 나가면 지금도 펄펄 날아다녀요. 하루 중 잠자는 4시간을 빼고 눈을 뜨고 있는 동안 내내 주민들을 만나러 다닙니다. 동료 의원들이 저를 따라다니다 다들 녹초가 된다니까요.(웃음)”

화성의 도의원 지역구는 모두 여섯 곳이다. 인구밀도가 높은 다섯 곳의 동부 도심지역을 뺀 나머지 단 한 곳, 서부의 드넓은 도·농복합지역이 오 의원의 지역구다. 오 의원은 화성 서부지역에서 24년만에 최초로 더불어민주당이 배출한 도의원이다. 화성에서 가장 넓은 지역구를 자동차로 하루에 200㎞씩 달리면서도 힘이 펄펄 솟는다고 하니 왕성한 활동력을 타고난 오 의원에겐 이곳이 천생 안성맞춤인 듯하다.

“농번기가 겹친 선거철에 주민들을 만나려면 논과 밭을 찾아다녀야 해요. 장화를 들고 다니며 논두렁에 사람들이 보이면 일단 논 안으로 들어가 일손을 도와 드리며 어려운 점이 있는지 이야기를 듣죠. 10개 읍·면·동(2읍, 7면, 1동)에 320개 마을을 빼놓지 않고 다니느라 얼굴이 새카맣게 타고 성대결절로 목소리가 갈라졌지만 저는 오히려 즐겁기만 합니다.”

Q.도민에게 한 말씀

A.저를 신뢰하고 지지해 주신 주민 여러분들께 머리 숙여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평소 ‘신의’를 인생철학으로 삼고 가슴속에 ‘초심’을 새겨 가며 앞만 보고 열심히 달려왔습니다. 그렇게 휴일과 밤낮을 가리지 않고 하루에 7~10건의 일정을 소화하며 주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인 결과 지난 10개월 동안 80여 건의 민원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성실함을 잊지 않고 더욱 열심히 달려갈 수 있도록 주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궁평항에서

“군비행장은 매향리의 상처를 반복하는 것”
오 의원이 지역구를 종횡무진 누비고 다니는 것은 지역 현안을 풀기 위함이다. 현재 화성은 군비행장 이전 문제로 논란이 뜨겁다.

“53년 동안 운영된 매향리 사격장이 폐쇄된 지 10년밖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그동안 마을주민이 10명 이상 희생됐어요. 그 상처와 트라우마가 고스란히 남아 있는데 군비행장이 들어선다는 것은 주민들로서는 절대 용납할 수가 없습니다. 공항 예정부지 주변 우정읍과 장안면에는 축산 농가들이 밀집해 있는데, 그 예상 피해액만도 어마어마해요. 군비행장은 단순히 화성과 수원의 문제가 아니라 안산·오산·평택과 인천 등 수도권 남부 주민들 모두가 고통받는 일이에요. 민주적 절차와 대화를 통해 해결책을 찾아야 합니다.”

군비행장 이전과 함께 심각한 교통체증 또한 화성 서부지역의 숙제다. 오 의원은 후보 시절부터 교통문제 해결을 공약으로 내걸고 건설교통위원회 소속을 자청하며 적극적인 활동을 벌이고 있다.

“서부 산업단지는 도로 상태가 워낙 좋지 않아 교통체증이 매우 심각해요. 현대기아자동차 R&D 연구소가 위치한 남양읍은 20년 전에 개설된 318번 지방도가 확장되지 않아 출퇴근 시간만 되면 교통지옥으로 변합니다. 남양 뉴타운이 들어서면서 다행히 5월 중 확·포장 공사가 마무리됐고요. 조만간 322번, 305번, 313번 지방도 역시 확장 공사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오 의원의 지역구인 서부지역은 신도심이 확장되면서 삶의 질을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동부에 비해 박탈감을 갖지 않도록 기본 인프라 구축과 양질의 문화시설을 대폭 확충하는 방향으로 도시정비의 밑그림을 그려가고 있는 오 의원이다.

“동부에서 서부로 신도심이 확장되면서 남양뉴타운에만 4만 명의 인구가 유입됐습니다. 그럼에도 편의시설이 크게 부족해 주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어요. 여기에 고령화와 함께 학생인구가 감소하면서 100년 이상 된 유서 깊은 학교들이 문을 닫고 있습니다. 학교와 마을이 단절되지 않도록 이음터 공간을 개발하는 등 도시 재생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자 합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