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교육위원회] “무상교복 등 교육계 주요 현안 다루며 경기도만의 참교육 실현 위해 노력”

“무상교복 등 교육계 주요 현안 다루며
경기도만의 참교육 실현 위해 노력”

단일 행정기구로 가장 큰 조직인 경기도교육청을 견제하는 역할을 하는 제2교육위원회는
도교육청에 대한 감시와 견제 역할을 더욱 강화해 나가는 가운데 경기도만의 참교육 실현을 위해
합리적 근거를 마련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였다

조광희 위원장을 필두로 총 13명의 위원은 미래 교육에 대한 고민을 통해 실제 학교 현장에서 구체적으로 필요한 각종 행정적·재정적 지원과 지자체와의 교육협력에 대한 사항을 다뤘다.

그동안 제2교육위가 처리한 안건은 총 52건(조례 36건, 동의 12건, 건의 4건)이다. 그중 제2교육위가 구성되고 가장 먼저 추진한 안건은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중학교 신입생을 대상으로 교복을 무상으로 지원하는 「경기도 학교 교복 지원 조례안」이다. 본 조례는 전국으로 확대돼 교복지원 방식의 보편화를 이끌었으며, 내년부터 도내 고등학교 신입생까지도 무상교복이 지원되도록 하는 관련 규정 마련의 근거가 됐다.

또한 학교 울타리를 넘어 지역의 교육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경기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경기꿈의대학 운영·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같은 정책 마련에도 노력을 기울였다. 교육계 주요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조례도 추진했다.

이 밖에 신설학교 물품 독과점 문제가 제기됨에 따라 조사위원회를 구성하고 해결 방안을 찾고자 했으며, 학생들의 게임 중독 사례가 빈번해지면서 ‘학생 도박 예방교육’을 통해 문제를 예방하고자 했다. 또 학생들이 안전한 학교시설에서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경기도교육청 안전한 학교급식 운영에 관한 조례안」 「경기도 학교석면 안전관리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도 속속 처리해 냈다.

위원회는 이렇듯 교육계의 주요 현안을 학생의 시각에서 바라보고 실현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경기교육이 곧 미래교육의 바로미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동탄중앙이음터와 학교시설복합화 사업 업무 간담회(2018. 10. 18.)
영어회화 전문강사 현안 토론회(2018. 10. 24.)
안양시 남자단기청소년쉼터 FORYOU 위문 방문(2018. 12. 19.)
남양주 창현초은솔분교 과밀학급 해결방안 모색 간담회(2019. 2. 15.)

뜨겁게 달려온 1년이었습니다. 달라지는 교육환경에 맞춰 한 발 앞서 나아갈 수 있는 교육위원이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김미리 부위원장(더불어민주당, 남양주1)

 

 

고 노회찬 의원의 역할을 하겠다며 당선된 만큼 깨끗한 경기도의회 만들기와 일하는 사람들의 권익 향상에 매진하겠습니다.

송치용 부위원장(정의당, 비례)

 

 

항상 사회 약자들과 함께하며 그들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의정활동을 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변함없이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김경희 위원(더불어민주당, 고양6)

 

교육위원회의 청정 비타민 김미숙입니다. 도의원으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고 기본에 충실한 의정활동을 펼치겠습니다. 소외된 곳도 꼼꼼히 살피겠습니다.

김미숙 위원(더불어민주당, 군포3)

 

현장을 누비며 발끝에서 답을 찾고 다닌 지 벌써 1년이 됐습니다. 늘 도민과 소통하며 호시우보(虎視牛步)의 행보를 게을리하지 않겠습니다. 초심을 잃지 않는 진정성 있는 의정활동으로 도민께 보답하는 의원이 되겠습니다.

박덕동 위원(더불어민주당, 광주4)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정책을 펼치고, 경기도민 여러분과 함께 달려 온 1년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여러분과 함께하는 도의원이 되겠습니다.

박세원 위원(더불어민주당, 화성4)

 

지나간 1년보다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도의원으로서 도민을 위한 봉사정신으로 의정활동을 펼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어떤 일이든 항상 배우는 자세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성준모 위원(더불어민주당, 안산5)

 

 

진정성 있는 자세로 도민에게 다가간 지난 1년처럼 앞으로도 도민께 봉사하며 정직하고 깨끗하게 제대로 된 의정활동을 하겠습니다.

엄교섭 위원(더불어민주당, 용인2)

발로 뛰며 도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그 목소리들을 제대로 정책에 담을 수 있는 도의원이 되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유근식 위원(더불어민주당, 광명4)

법무법인 율석 파트너 변호사로 쌓은 경험을 토대로 균형 잡힌 정책을 추진하고 항상 도민들을 생각하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최세명 위원(더불어민주당, 성남8)

교육 전문가로서 경기 발전과 하남 교육 도약에 일조하겠습니다. 특히 미사강변도시 과밀학급 해소와 하남교육지원청 분리신설 건립에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추민규 위원(더불어민주당, 하남2)

정치인에게 가장 중요한 덕목은 책임감입니다. 저는 그 책임을 다해 정치가 국민에게 잃어버린 신뢰를 회복하는 데 기여하는 경기도의원이 되겠습니다.

황대호 위원(더불어민주당, 수원4)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