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운영위원회] 제1·2교육위, 교육기획·교육행정위로 명칭 변경

제10대 경기도의회는 전문 분야별로 총 12개의 상임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상임위원회는 각종 의안을 전문적이고 효율적으로 심사하기 위한 상설기구로, 경기도의회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8월 29일부터 10월 5일까지 있었던 상임위원회의 주요 활동 속으로 들어가 봅니다.

|제1·2교육위 명칭 변경으로 위원회별 역할 구분 명확화

의회운영위원회는 그간 상하 서열 관계 논란과 위원회별 역할 구분이 불분명하다는 지적이 있어온 제1·2교육위원회 명칭을 변경했다.

지난 9월 3일 의회운영위는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를 본회의를 통해 최종 통과시켰다.

개정안은 기존 제1교육위원회의 명칭을 ‘교육기획위원회’로, 제2교육위원회의 명칭은 ‘교육 행정위원회’로 변경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변경된 명칭은 2020년 7월 하반기 의회부터 정식 시행토록 하며, 시행 전까지 현재의 제1·2교육위 명칭과 혼용해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의회운영위는 지난 9월 10일 「경기도의회 의원 소송비 지원에 관한 조례」를 본회의 상정으로 통과시키며 도의원이 의정활동 중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소송에서 의원을 보호하는 장치를 마련했다. 본 조례안은 최세명 위원(더불어민주당, 성남8)이 대표발의한 것으로 도의원이 의정활동을 하다 피소된 경우 일정한 한도 내에서 소송 비용을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담고 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