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를 빛낸 의원


문경희 부의장(더불어민주당, 남양주2)을 포함해 최만식 의원(더불어민주당, 성남1), 방재율 의원(더불어민주당, 고양2), 이필근 의원(더불어민주당, 수원3), 김규창 의원(국민의힘, 여주2)이 지난 11월 19일 경기문화재단 다산홀에서 열린 제2회 다산의정대상 시상식에서 ‘다산의정대상’을 받았다.
문경희 부의장은 제10대 전반기 간행물편찬위원회 위원장을 지내며 도의회 소식지가 창간 후 최초로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에서 인쇄사보 공공 부문 편집대상을 수상하는 데 중추적 역할을 했음은 물론 후반기에 들어서는 경기도의회 부의장이자 북부분원 신설 추진위원장을 맡아 도민 복리 증진과 지역균형 발전 등을 위해 노력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최만식 의원은 전반기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한 데 이어 후반기에는 동 위원회 위원장으로서 활동을 이어가며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생산·유통·교육 받을 수 있는 기회 확대를 통한 경기도민의 문화 향유 욕구 충족을 위해 노력한 공로를, 방재율 의원은 제10대 후반기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하며 열린 소통을 기반으로 보편적 복지 향상을 위한 정책 대안 제시에 매진한 노력을, 이필근 의원은 제10대 전반기 안전행정위원회 위원과 후반기 기획재정위원회 부위원장으로 활동하며 도민의 안전 및 기본소득 분야에 다산의 애민과 봉공의 정신을 실천하고자 한 노력을, 김규창 의원은 의회운영위원회 및 건설교통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며 도민에게 안전하고 걷기 좋은 보행환경을 제공하고자 노력한 공로를 각각 인정받아 수상의 기쁨을 누렸다.



송영만 의원
2020 전국지방의회 친환경 최우수 의원 선정

송영만 의원(더불어민주당, 오산1)은 11월 20일 ‘2020 전국지방의회 친환경 최우수 의원’에 선정됐다. 한국환경정보연구센터가 주최하는 본 상은 9월부터 11월까지 약 2개월에 걸쳐 전국 지방의회 의원 3,500여 명을 대상으로 전체 의정활동의 성실성·심층도·지속가능성·실현성과 기여도 등의 가치를 평가한 결과 우수 의원에게 주어지는 것으로 경기도의회에서는 송영만 의원이 최종 선정됐다.
송 의원은 수상소감으로 “앞으로도 환경 보전을 위해 근원적이고 기본적인 정책이 집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도의회는 11월 25일 한국HRD협회가 주관하는 ‘2020 대한민국 인적자원개발(HRD) 대상’ 시상식에서 전국 지방의회 최초로 ‘공공 부문 종합대상’을 수상했다.
경기도의회는 선도적으로 ‘의원 의정 역량 강화’를 미션으로 교육 체계를 전면 개편하고, 수요자 중심의 의원 맞춤형 교육연수 운영과 교육 전담조직(팀) 신설 등의 혁신적 형태의 교육문화를 이끈 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에 수상하게 됐다.
최문환 경기도의회 사무처장은 “지방분권화 시대를 대비해 선제적으로 의원의 다양한 교육 수요를 발굴하고, 비대면 온라인 교육 등 첨단교육 방식 도입을 통해 의원 역량 개발을 제고하는 것이 지방자치를 온전히 뿌리내리는 지름길”이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또한 경기도의회는 실질적 자치분권 실현을 위해 앞장서고 북부분원 신설 추진 등의 도전적 과제를 수행해 온 공로로 ‘제5회 대한민국 지방자치 정책대상’에서 우수 지방의회로 선정됐다.
진용복 부의장(더불어민주당, 용인3)은 11월 27일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머니투데이가 주최한 ‘제5회 대한민국 지방자치 정책대상 시상식’에 참석해 ‘의정 부문 광역대상’을 대표로 수상했다.
경기도의회는 ▲자치분권발전위원회 및 북부분원 신설 추진위원회 구성 ▲경기도 기본소득 기본 조례안 제정 ▲경기도의회 자치분권발전위원회 구성·운영 조례안 제정 등의 공적을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진 부의장은 “앞으로도 자치분권 실현에 매진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철저히 대비하며 민생중심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양경석 의원(더불어민주당, 평택1)은 11월 23일 환경안전포커스가 주최한 ‘제5회 환경안전포럼 및 환경안전실천대상 시상식’에서 ‘환경안전실천대상’을 받았다.
양 의원은 특히 팔당 상수원 수질보전 특별대책지역의 수질관리 비효율성과 관련한 문제점을 개선·촉구하고, 경기도 수생태계와 수산자원의 보호를 위해 낚시 제한 기준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는 조례를 규정하는 등의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양 의원은 “농·축·수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기후위기 대응에 대해 환경과 합리적으로 공존할 수 있는 방안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박옥분 의원(더불어민주당, 수원2)은 11월 27일 수원시 밸류하이엔드 호텔에서 열린 경기여성네트워크 출범 10주년 기념식에서 경기도여성네트워크 출범 및 경기도 여성단체와 경기도의회와의 연대에 기여한 공로로 ‘감사패’를 받았다.
박 의원은 수상소감으로 “지난 10년 동안 경기여성네트워크의 열정과 헌신적 활동 덕분에 경기여성의 성평등한 사회가 만들어지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경기여성네트워크와 경기도의회가 연대를 강화해 경기여성의 사회적 지위 향상과 모두가 차별 없는 성평등한 사회 실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자”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권락용(성남6)·권재형(의정부3)·김봉균(수원5)·박성훈(남양주4)·박창순(성남2)·엄교섭(용인2)·황진희(부천3) 의원은 11월 23일 도의회 소회의실에서 열린 ‘제2회 경기언론인협회 의정대상’ 시상식에서 광역의원 부문 의정대상을 수상했다.
권락용 의원은 안전행정위원회 및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등으로 활동하며 도민의 안전과 합리적인 예산편성 및 지방자치 발전 등에 기여한 공로를, 권재형 의원은 건설교통위원회 부위원장으로서 의정활동을 펼치며 도민의 안녕과 특히 철도·교통 인프라 구축·발전 등 경기도 지역균형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김봉균 의원은 농정해양위원회 및 자치분권발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며 도내 농업·농촌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새로운 기회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노력을 펼치는가 하면 자치분권 구현에 앞장선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박성훈 의원은 「경기도 공동주택관리 분쟁조정위원회 구성 및 운영 조례」, 「경기도 광릉숲 생물권보전지역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 등 9건의 조례를 대표발의하는 등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
여한 공로를, 박창순 의원은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위원장으로서 여성과 보육·평생교육·청소년 등 우리 사회의 근간이 되는 중요한 분야에서의 책임 있는 정책 실현으로 지방자치 발전과 언론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엄교섭 의원은 건설교통위원회 위원으로서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쳐 도민의 안녕과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황진희 의원은 경기도의회 지방자치분권특별위원·입법정책위원·교육기획위원회 부위원장 등을 역임하며 제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 교육으로의 전환 및 앞으로 발생할 재해에 대비한 디지털 활용 교육에 관한 철저한 준비의 필요성과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는 등 도정 및 교육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의원들은 수상 소감으로 “앞으로도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사업과 정책 추진에 대한 세심한 대안 제시로 1,370만 경기도민이 함께 행복한 경기도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규창 의원(국민의힘, 여주2)과 더불어민주당 조광희(안양5)·최종현(비례) 의원이 2020년도 ‘지방자치평가 의정대상’에서 광역의회 부문 대상과 최우수상을 각각 수상했다. 여의도정책연구원이 선정하는 본 상은 주민의 삶의 질, 만족도 조사와 병행하여 지방자치 활성화를 위한 주민행복정책 연구 및 지역 활동 우수의원에게 주어진다. 의원들은 “더욱 열심히 의정활동을 하라는 의미의 귀한 상으로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도내 현장에서 도민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것을 바탕으로 도민들의 목소리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