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섭단체 2020년 결산 – 혁신·협치·소통으로 새로운 도약의 발판 마련

더불어민주당
혁신·협치·소통으로 새로운 도약의 발판 마련
전국 최대 광역의회인 경기도의회의 유일한 교섭단체인 더불어민주당은 혁신과 도약으로 도민이 행복한 경기도를 만들기 위해 2020년에도 힘차게 달렸다. 특히 제10대 후반기 들어 ‘일하는 의회’로 거듭나기 위한 혁신을 멈추지 않았다. 경기도 및 도교육청과의 협치를 강화해 경기도정을 성공적으로 수행했으며, 도민과 소통하는 데도 정성을 쏟았다. 그렇게 경기도의 발전을 추구하고, 도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정책을 마련하기 위해 숨 가쁘게 달려온 한 해의 발자취를 돌아본다.
제10대 후반기 새로운 도약 위한 기반 다져

박근철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의왕1)을 비롯해 정승현 총괄수석부대표(안산4), 김태형 정무수석부대표(화성3), 서현옥 기획수석부대표(평택5), 박성훈 정책수석부대표(남양주4), 이기형 협치수석부대표(김포4), 김성수 수석대변인(안양1), 이동현 정책위원장(시흥4) 등 더불어민주당 수석대표단은 제10대 후반기 공식 첫 일정으로 7월 1일 수원시 현충탑을 찾아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을 추모하고 그들의 희생정신을 기렸다.
이어서 7월 7일 수석대표단 회의와 의원총회를 거쳐 제10대 후반기 상임위원회 정족수 확정과 배정, 상임위원장 후보 내정 등을 마무리했다. 상임위원장은 경력·전문성·의정활동성과·리더십 등을 감안해 의회운영위원장에 정승현 의원(안산4), 기획재정위원장에 심규순 의원(안양4), 경제노동위원장에 이은주 의원(화성6), 안전행정위원장에 김판수 의원(군포4), 문화체육관광위원장에 최만식 의원(성남1), 농정해양위원장에 김인영 의원(이천2), 보건복지위원장에 방재율 의원(고양2), 건설교통위원장에 김명원 의원(부천6), 도시환경위원장에 장동일 의원(안산3),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장에 박창순 의원(성남2), 교육기획위원장에 정윤경 의원(군포1), 교육행정위원장에 남종섭 의원(용인4) 등이 선임됐다.
또 8월 10일에는 후반기 운영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혁신특별위원회’가 출범했다. 위원장에는 채신덕 의원(김포2), 부위원장에는 오지혜(비례)·유근식(광명4) 의원이 선임됐다. 혁신특별위원회는 월 한두 차례 정례회의를 갖고 ▲의회운영 혁신 방안 ▲지방의회 발전 방향 ▲자치분권 발전 방안 등 의회 운영 및 지방분권 발전을 위한 전반적인 부분을 논의하고 있다.

도민 위한 정책 발굴 및 사업 추진 위해 힘써

더불어민주당은 7월에 들어선 제10대 후반기 정책위원회의 본격적인 활동도 시작했다. 정책위원회는 경기도의 정책과 사업들을 면밀하게 검토하고 민생과 직결된 주요 정책 과제들을 발굴·연구해 법제화하는 등 정책 실행을 위한 전방위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정책위원장은 이동현 의원(시흥4), 정책위원회를 함께 이끌어 갈 정조위원장에는 권락용(성남6)·김진일(하남1)·남운선(고양1)·손희정(파주2)·심민자(김포1)·황대호(수원4) 의원이 선임됐다.
또 8월 21일에는 경기도의회 – 도·도교육청 간 정책협의회 협약식을 갖고 정책협의회 실무협의기구인 ‘K-경기뉴딜추진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합의한 데 이어 24일에는 1차 회의를 열어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K-경기뉴딜추진위원회’는 교섭단체 더불어민주당 정승현 총괄수석, 경기도 이용철 행정2부지사, 경기도교육청 김규태 제1부교육감이 공동위원장을 맡고 교섭단체의 정책·협치부대표단, 정책위원회, 해당 상임위원장 등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이어 25일과 26일에는 도·도교육청과 소통·협치를 통한 당면 문제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의회 소관 상임위원장, 도와 도교육청 실·국장 등 관련 공무원이 참석하는 1차 정책조정회의를 열고 26건의 현안에 대한 업무보고와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9월 22일 진행된 제2차 정책조정회의에서는 총 12건의 안건이 다뤄졌다.
그 외에 한 차례의 정책정담회를 거쳐 11월 2일 ▲경기도 공공디지털 SOC(공공배달 플랫폼) 구축 ▲도 산하 공공기관 인사청문회 확대 ▲2021년도 본예산 관련 도의회 정책 제안사업 ▲고교 1학년 조기 무상교육 ▲도교육청 지방교육재정교부금 교부율 개선 대책 ▲학교 체육관 건립(3차 교육협력사업) 추진 ▲경기교육정책토론 추진 등에 대해 상호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그 후속 절차로 3일 인사청문 대상기관을 기존 12개에서 경기교통공사·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을 포함해 15개로 확대하는 ‘경기도 공공기관장 인사청문 확대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
이 밖에도 더불어민주당은 11월 4일 교섭단체 차원에서 경기도형뉴딜정책을 총괄하게 될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K-경기뉴딜추진위원회’ 1차 회의를 열고 위원장에 배수문 의원(과천), 부위원장에 조광희(안양5)·최경자(의정부1) 의원을 선임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더불어민주당 K-경기뉴딜추진위원회는 경기도의 뉴딜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K-뉴딜사업에 대한 ▲집행기관 추진 상황의 주기적인 점검 ▲예산집행 및 2021년 예산 반영 여부 체크 ▲개선 방안 및 정책 제안의 활동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사회적 약자 위한 정책 논의 이어가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제4기 민생실천특별위원회가 9월 1일 위원장에 원미정 의원(안산8), 부위원장에 최갑철(부천8)·이진연(부천7) 의원을 선임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민생실천특별위원회는 사회적 약자인 ‘을’들에게 가해지는 불공정하고 부당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섭단체 차원에서 운영하는 위원회로, 이번 제4기에는 코로나19 정국에서 불공정하고 부당한 대우를 받는 ‘을’들의 사례를 조사·취합한 후 주제별 소위원회 형태로 활동을 이어 나가기로 결정했다.
또 같은 달 16일에는 기본소득특별위원회를 출범시켰다. 기본소득특위는 기본소득과 관련해 교섭단체 차원에서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구성됐다. 위원장에는 백승기 의원(안성2), 부위원장에는 원용희(고양5)·남운선(고양1) 의원이 선임됐다. 정책수석부대표인 박성훈 의원(남양주4)은 간사를 맡아 실무를 총괄한다.

의원 역량 강화 활동 펼쳐

더불어민주당은 의원들의 정치 리더십 함양과 공인으로서의 역량 강화를 위해 후반기 정치아카데미교육원을 7월 30일 출범하고 박옥분 의원(수원2)을 원장으로 선임했다. 정치아카데미교육원은 정치·경제·문화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저마다 역량을 강화하고 인문학적 소양을 함양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후 10월 12일 개강식과 함께 2020년 정치아카데미교육원 하반기 일정에 돌입했다. 11월 3일까지 ▲유태영 한국외국어대 경영학과 교수와 최재한 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정책조정실장 등의 ‘K-뉴딜을 통한 한국사회 대전환’ ▲최상한 경상대학교 행정학과 교수의 ‘자치분권으로 본 부동산 정책, 행정수도 이전, 그리고 균형발전’ ▲고영인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안산시단원갑)의 ‘포용국가론과 전국민고용보험제’ ▲정재원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의 ‘의원에게 필요한 성인지 감수성이란?’ ▲육성철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실 행정관의 ‘인권, 다양한 관점으로 톺아보기’ 등 모두 5강으로 진행된 정치아카데미는 4강 이상 수업에 참여한 수강생에게 수료증을 수여하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