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를 비틀면 영상이 흥미로워진다
시청자는 어떤 영상을 좋아할까?
어떻게 기획해야 조회 수가 올라갈까?
주제 선택부터 커리큘럼 구성까지 실제 영상 기획에 도움이 되는 팁을 소개한다.
글. 최청하 경기도 1인 크리에이터 아카데미 강사
내게 맞는 주제 정하기
많은 분이 수익 창출을 염두해 두고 유튜버에 도전을 한다.
그러다보니 주제를 정할 때 내가 잘하는 것, 사람들이 관심 있어 할 만한 주제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좋은 방법이긴 하지만 조금 더 오랫동안 지치지 않고 유튜브를 운영하기 위해선 내가 좋아하는 주제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잘하지는 못하지만 익히고 싶은 분야를 촬영 주제로 잡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배우는 과정을 유튜브에 올리면서 나도 성장을 하고 영상도 쌓이는 일거양득 효과를 노릴 수 있다.
예를 들면 독서, 외국어 배우기, 요리, 운동 등을 들 수 있다.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잘 모르겠다면, 내가 자주 보는 유튜브 영상들을 분석해보는 방법도 좋다.
일정한 주제로 재방문 유도
내 유튜브에 올릴 영상의 주제를 선정했다면 꾸준히 같은 주제의 영상을 올려 채널의 정체성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채널의 정체성은 시청자의 구독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예를 들어 먹방(음식 먹는 방송)을 주제로 영상을 올릴 경우 꾸준히 먹방 콘텐츠를 업로드 해야 한다.
시청자가 본인의 먹방 영상이 마음에 들어 다시 방문을 했는데 자신의 일상을 담은 브이로그나 여행 콘텐츠가 혼재하고 먹방 영상이 보이지 않는다면 구독을 잘 하지 않거나 했던 구독도 취소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
유명 유튜버 영상은 최고의 참고서
막상 영상을 찍으려고 하는데 내용 전개를 어떻게 구성해야 할지 막막할 때가 있다.
먹방을 예로 든다면 영상의 시작 부분에는 무엇을 말하고, 음식은 어떤 순서대로 배치하며, 음식을 먹을때 어떤 포인트를 이야기 해주고, 마무리 멘트나 예고 안내, 이벤트 등은 어떤 순서로 해야 하는지 모르는 상황이다.
이런 경우에는 내가 선정한 분야의 유튜버 중 가장 유명한 사람의 영상을 보는 것이 좋다. 나와 같은 주제를 어떤 순서로 어떻게 진행하는지 참고할 수 있다. 유명 유튜버의 영상은 유튜버 입문자에게 최고의 참고서이다.
주제를 살짝 비틀자
주제를 어떻게 다뤄야 조회 수와 구독 수가 늘어날까?
남들이 다 하는 식상한 주제는 시청자로부터 클릭을 유도할 수 없다.
연어 먹방을 예로 들어보자. 연어를 많이 먹기만 하는 것은 특별하지 않다. 유튜브 검색창에 ‘연어 먹방’을 검색하면 비슷한 콘텐츠가 넘쳐나기 때문에 내 영상은 인기 없는 흔한 것이 될 가능성이 크다. 주제를 살짝 비틀어보자.
실제로 한 유명 유튜버가 ‘○○의 연어 먹방’이란 주제로 연어를 통째 뜯어 먹는 영상을 올려 수천만의 조회 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주제를 어떻게 기획하는지에 따라 조회 수는 하늘과 땅 차이가 난다.
영상 제작 팁
저작권 걱정 없는 음원 사용 팁
저작권이 있는 음원을 영상의 배경음악으로 무단 사용하면 힘들게 만들어 올린 영상이 삭제되는 경우가 있다.
영상 제작 초보자들이 저작권 걱정 없이 무료로 사용할 방법이 있다.
유튜브 영상 제작 화면의 왼쪽 하단에 ‘오디오 보관함’이라는 메뉴에 들어가는 것이다.
유튜브 측에서 여기에 저작권이 만료된 음악을 모아놓았다. 이 음원을 배경음악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