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서별·기관별 협업으로 시너지 극대화를…

도민의 꿈을 이루고 실천하는 민의의 전당 경기도의회 내에는 다양한 위원회가 존재합니다. 의회운영위 원회를 필두로 기획재정위원회, 경제과학기술위원회, 안전행정위원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농정해양위원회, 보건복지위원회, 건설교통위원회, 도시환경위원회, 여성가족교육협력위원회, 교육위원회 및 특별위원회가 도정현안과 제도 개선을 위한 노력을 경주했습니다. 제316회 임시회 기간 동안 각 위원회들이 펼친 도정과 민생을 위한 다채로운 활동을 요약했습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주요활동

「경기도의회 의원 윤리강령 및 윤리실천규범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안건 심사 의회사무처, 대변인, 소통기획관, 연정협력국, 서울사무소 업무보고

의회운영위원회(위원장 김종석)에서 가결한 의원발의 안건을 살펴보면 임동본 의원이 대표발의한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가결돼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약칭이 ‘문광위원회’에서 ‘문체위원회’로 변경됐다.
또한 이정훈 의원이 대표발의한 「경기도의회 개발제한구역 특위 활동기간 연장의 건」과 원미정 의원이 대표발의한 「경기도의회 선감학원 진상조사 및 지원대책 마련 특위 활동 기간 연장의 건」도 가결돼 각각 6개월간 활동기간이 연장됐다.
의회사무처 업무보고에서는 전문위원실과 입법정책담당관실의 입법조사관 간 원활한 소통을 통해 장기간 계류되는 안건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예산·결산안 검토시간이 부족하기에 예산정책담당관실이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예산·결산안 제출 시기를 더 앞당기기 위한 노력을 당부했다.
대변인, 소통기획관 업무보고에서는 각 부서가 협업이 되지 않고 업무가 따로 진행되는 것 같다며 도정홍보라는 목적이 같은 만큼 시너지 효과가 나도록 해 달라고 강조하고, G-버스를 통한 홍보효과가 큰 만큼 지역별로 차별화된 뉴스를 방영하는 방안을 고민해 달라고 주문했다.
연정협력국에서는 아직 조직의 역할이 완전히 정립되지 않은 것 같다며 구체적인 업무를 조속히 수립해 달라고 당부하고, 연정부지사가 지역 민원 현장을 방문할 때 사전에 해당 지역 의원들과 협의를 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연정과제를 추진할 때 수치에만 매달리지 말고 실질적으로 효과 있는 사업이 되도록 추진해 달라고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