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연금 등 보건복지위원회 소관 업무 연찬

보건복지위원회(위원장 문경희)는 7월 26일 ‘노후소득 보장 수단으로써의 기초연금에 관한 연구’ 용에 대한 최종 보고회를 열었다. 이날 최종 보고회에는 연구 내용에 대한 검토 및 향후 활용 방안 등 의견 수렴의 시간을 가졌다.
본 연구는 기초연금이 어르신들께 노후소득 보장 수단으로써의 역할을 다하고 있는지, 실질적으로 노인 빈곤 문제 해소를 위한 해법이 되고 있는지 등에 대한 고민에서 시작됐다. 지난 5월 4일부터 3개월에 걸쳐 수행된 연구에서는 기초연금제도의 현황 및 문제점 분석, 기초연금제도의 노후소득 보장 수단으로써의 적정성 분석, 기초연금 재원의 정부 간 분담체계의 적정성 분석, 기초연금의 역할 강화를 위한 개선방안 제시 등이 이뤄졌다.
한편 위원회는 8월 11~12일, 2016년 하반기 보건복지위원회 연찬회를 가졌다. 이번 연찬회는 위원회 소관 주요 현안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2016년 제3회 추경 주요 예산(안)에 관한 논의 등 2016년 하반기 보건복지위원회 소관 업무 연찬을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문경희 위원장(더불어민주당, 남양주2)은 경기북부권역외상센터 경과 보고 등 현안에 대해서 보고받고, 어떠한 생명도 절대 포기하지 않는 권역외상센터의 사명을 다할 수 있도록 적극적 예산 지원과 꼼꼼한 점검 등을 실시할 것을 약속했다. 그리고 보건복지국 및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경기복지재단, 경기도의료원 등에 대해서도 주요 현안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해결방안을 적극 모색해 나갈 것임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