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도시 부천에 영화박물관 유치할 것” 이진연 의원(더불어민주당, 부천7)

“문화도시 부천에 영화박물관 유치할 것”

 여성가족교육협력위원회 이진연 의원(더불어민주당, 부천7)

 

이진연 의원은 젊은 시절 노동 현장에 밀착해 누구보다 열정적인 청춘을 보냈다. 사회의 빛과 그림자를 밀도 있게 경험한 이 의원은 제6·7대 부천시의원을 지내고 제10대 도의원으로 당선됐다. 창의도시 부천의 자긍심을 높이고, 정책에서 소외된 청소년 문제를 해결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이 의원을 부천시청에서 만났다.

“노동교육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Q   부천시의 자랑은.

A   지난해 부천시는 동아시아에서 최초로 유네스코 문학창의도시로 지정됐습니다. 부천시는 변영로 시인을 비롯해 부천 최초 성당인 소사성당 창립에 힘쓴 정지용 시인, 노벨문학상을 받은 펄 벅 여사와도 인연이 깊죠. 국어교과서에 실린 양귀자 소설가의 ‘원미동 사람들’도 유명합니다. 여행도서관이나 만화도서관 등 특색 있는 도서관도 많고요. 더불어 부천시는 만화와 음악·영화 등 다양한 문화 콘텐츠의 산실 역할을 해 왔습니다. 개인적으로 영화를 비롯한 문화에 큰 관심을 두고, 관련 정책을 꾸준히 펼쳐왔기에 더 큰 자긍심을 갖고 있습니다.

 

Q   우선 추진할 공약은.

A   다가오는 2019년은 우리나라에 영화가 들어온 지 100년이 되는 해입니다. 부천시는 영화의 상징성을 지닌 곳인 만큼 이곳에 영화박물관을 유치하는 데 한몫하고 싶습니다. 한편으로 의정활동을 해 오면서 청소년 문제에도 큰 관심을 쏟았는데요. 학교 밖 청소년들이 매년 30%씩 늘어나고 있는데도 정책적인 지원이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어요. 미혼모 청소년을 위한 정책도 전혀 없죠. 요즘 저출산 문제에 국가적인 관심이 몰리고 있는데, 이미 태어난 아이들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정책적으로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Q   청소년과 관련해 준비 중인 조례는.

A   우리나라는 90% 이상의 국민이 노동자입니다. 노동 현장에서 오랜 기간 일했던 저 역시 50년 넘게 살아오며 노동 교육을 받을 기회가 없었어요. 가까운 일본에서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노동 교육을 하고 있고, 독일에서도 초등학교 4학년 때부터 노동 교과를 가르칩니다. 여러 난관도 있겠지만, 장기적으로 경기도에서 노동 교육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자 합니다.

 

Q   자신만의 정치철학은.

A   8년 전 시의원에 출마할 때 남편이 정약용 선생의 <목민심서>를 선물했습니다. 다시 보니 새로웠습니다. 제가 존경하는 호찌민이 관에 들어갈 때 <목민심서>를 함께 묻어 달라고 한 이유를 알겠더군요. 핵심은 관에 책임을 지는 사람은 정직하고 이권에 개입해서는 안 된다는 말씀이었죠. 이후로 출마할 때마다 다시 보는 책이 됐습니다. 이번 도의원을 준비할 때 제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로 삼았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