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예부터 수도를 지키는 군사적 요충지였으니

936년의 일입니다. 고려 태조는 후백제의 잔족을 멸망시키고 전주에 안남도호부를 설치합니다. 이름처럼 불안정한 남쪽 지방을 안정시키기 위해서였습니다. 이후 안남도호부는 고부와 낭주(지금의 영암), 전주를 거쳐 마지막으로 수주(지금의 부천)에 설치됩니다. ‘이자겸의 난’과 ‘묘청의 난’으로 혼란해진 수도 개경의 방위를 강화하기 위해서였습니다.

 

부평과 인천에서 비롯된 이름 ‘부천’

마한 때는 ‘우휴모타국(추정)’, 고구려 때는 주부토란 이름으로 불렸고,신라 때는 장제군, 고려 때는 수주를 비롯한 안남·계양·길주·부평 등으로불렸습니다. 이후 1914년에 부평의 ‘부’와 인천의 ‘천’을 따 부천이 생겼습니다. 신설된 부천군은 부평군을 중심으로 강화군의 일부 섬과 개항장을 제외한 인천부 대부분의 지역, 남양군 대부면과 영흥면의 섬들까지를 포함하는 큰 규모였다고 합니다.

 

남과 북의 문화가 교차하는 지점

1413년 태조 이성계는 건국된 조선을 8도로 나누고, 그 밑에 부·목·도호부·군·현 등을 두어 지방관을 파견했습니다. 당시 부천은 인천을 속읍으로 둔 부평도호부로, 서울에서 강화와 인천으로 향하는 길목에 있어 군사적으로 중요한 요충지였습니다. 많은 사람과 문물이 왕래하는 사회·경제적 거점이기도 해 한강을 기준으로 남과 북의 문화가 자연스레 교차하기도 했습니다.

 

복사꽃 피고 복숭아 익는 ‘복사골’

부천은 복사꽃이 많이 피는 고을이라 하여 ‘복사골’이라고도 불립니다. 일설에 의하면 부천 성주산 일대에는 예부터 야생 복숭아가 많이 자랐다고 합니다. 1900년대 초에 일본인들이 개량된 복숭아나무를 춘덕산 일대에 대거 심어 193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 복숭아 산지로 전국적인 명성을 누렸다고 합니다. 지금은 서운함을 면할 정도의 복숭아밭만 남아 봄마다 일대를 환하게 밝히고 있습니다.


축제의 도시, 부천

 [춘덕산 복숭아꽃축제]

도시화가 진행되기 전까지 부천은 ‘소사 복숭아’로 유명했던 곳입니다. ‘소사 복숭아’는 수원의 딸기, 안양의 포도와 함께 경기도 3대 과일로 꼽혔고 구포의 배, 대구의 사과와 함께 전국 3대 과일로 교   과서에까지 수록됐다고 합니다. 춘덕산 복숭아꽃축제는 이런 복사골 부천의 정체성을 이어가기 위해 매년 4월 역곡동 복숭아밭 일대에서 열리는 축제입니다.

 [도당산 벚꽃축제]

‘도당’은 물을 막아 놓은 둑을 의미합니다. 기록에 의하면 삼한시대 이전에는 이 둑이 성으로도 쓰였다고 합니다. 해발 106.5m의 높지 않은 산이지만, 축제가 열리는 매년 4월이면 산 일대가 벚꽃으로   환해집니다.

 [원미산 진달래축제]

춘의동 원미산 일대에서 매년 4월 열리는 축제로, 15만 여 그루의 진달래 속에서 각종 공연이 펼쳐집니다. <부천사연구>에 따르면 원미산은 ‘옛날 부평도호부에서 바라보는 풍경이 감탄할 만큼 아름   다웠다’고 합니다.

 [부천국제만화축제]

한국 만화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1998년부터 부천에서 시작된 축제입니다. 매회 다양하고 색다른 프로그램으로 만화의 다양한 흐름을 소개해 매년 10만 명 이상이 참여하는 국제적인 축제로 자리매   김했습니다.

 [부천판타스틱영화제]

상업영화에 대한 대안으로 출발한 비주류 국제영화제로, 1997년 부천에서 시작됐습니다. 영화제의 주제는 ‘사랑, 환상, 모험’이며 경쟁 부문인 ‘부천초이스’를 비롯해 ‘월드 판타스틱 시네마’와  ‘판타스틱 단편 걸작선’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