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섭단체 대표의원 연설

정치가 희망이 되고, 정책이 도민의 삶을 바꾸는 2020년을 향해 힘차게 달리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1,360만 경기도민 여러분!
송한준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재명 도지사와 이재정 교육감을 비롯한 경기도 공직자 여러분! 언론인과 방청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염종현입니다.

지금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온 국민이 힘을 하나로 모아야 할 때입니다. 정치권 또한 국가적 위기상황에서 초당적으로 협력해야 합니다. 위대한 국민들과 함께 경기도의회 더불어 민주당은 코로나19를 완전히 종식시키고 다시 힘차게 도약하는 대한민국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경기도민 여러분!
올해는 4·19혁명 60주년과 5·18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이하는, 대한민국 민주주의 역사에 매우 중요한 해입니다. 국민들이 피로써 쟁취한 민주주의가 이제는 절차적 민주주의의 정착에서 한 단계 도약해 실질적 민주주의의 발전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실질적 민주주의는 공존과 공생, 공영이 함께할 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경제 성장의 과실이 소수에게 집중되고 경쟁에서 탈락한 사람들이 아무런 보호를 받지 못하는 사회에서 민주주의는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없습니다. 공동체의 가치가 개인에게 체현되고 개인의 가치가 공동체에 반영될 때 공적인 일에 대한 국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가능하고 실질적인 민주주의가 활짝 꽃피울 수 있습니다.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4·19혁명 60주년, 5·18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이해 실질적인 민주주의가 구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경기도민 여러분!
정치의 본질인 희망의 끈을 놓아서는 안 됩니다.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결코 쉽지 않은 대내외적인 환경에서도 희망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자랑스러
운 133명의 의원님과 함께 고교무상교육, 고교무상급식, 학교실내체육관 확충, 청소년 반값 교통비 지원, 노후생활 SOC 정비사업 등 시급한 민생현안 정책들을 발굴하고 실현해 냈습니다

제10대 의회 들어와서 우리 당의 청사진으로 제시한 8대 정책 비전인 보편적 복지 확대, 경제민주화 추진, 일자리 창출 대책수립, 주거복지 정책 강화, 교통불편 해소, 보육의 공공성 강화, 교육환경 조성, 평화통일 기반 조성의 과제들을 흔들림 없이 관철해 나갔습니다.

변화에 휩쓸리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변화를 만들고 이끌어 내야 합니다. 정치가 필요한 곳에, 정치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다가가 묻고 대답해야 합니다. 2020년 경자년을 맞아 경기도의회 유일 교섭단체인 더불어민주당의 133명 의원들은 공존과 공영, 공정사회, 자치분권 완성, 협치를 통한 정책생성, 선도적이고 적극적인 평화정책 등을 중심으로 도민에게 다가갈 것입니다

존경하는 경기도민 여러분!
대한민국이 당면한 위기를 극복하고 촛불혁명을 완수하기 위해 힘을 모아주십시오. 대한민국이 과거로 후퇴하는 것이 아니라 ‘공존’과 ‘공영’을 향한 미래로 힘차게 나아갈 수 있는 발판을 만들어 주십시오.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 힘을 믿고 국민과 함께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도민의 민생을 살피는 최후의 보루로서 더불어민주당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는 것만이 우리 당이 존재하는 유일한 이유입니다.
임기를 마치는 순간까지, 제10대 의회가 끝나는 날까지 공존과 공영, 공정, 지방자치 완성, 협치를 통한 정책 생성, 평화가 실현되는 경기도를 위해 도민과 함께 힘차게 뛰겠습니다. 정치가 희망이 되고 정책이 도민의 삶을 바꿀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염종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