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101년 전 3·1운동의 정신, 오늘날 경기도의회를 중심으로 이어지다

오늘날 대한민국을 만들어 준 소중한 역사인 3·1운동이 101주년을 맞았다. 하지만 우리는 과연 완전한 자유를 이뤘는가. 여전히 현재진행형인 항일운동의 현주소를 경기도의회에서 찾았다.
새로운 100년을 여는 첫해

들풀처럼 일어나 100년 동안 꺼지지 않는 불꽃’이 돼 준 우리 민족 최대 규모의 3·1운동은 우리 민족의 독립을 넘어 민주주의와 세계 평화의 가치 실현을 선언한 일대 사건이라는 데 더 큰 빛을 발한다. 그 역사적 의의와 지난날 비약적으로 발전한 대한민국을 바라보며, 오늘 우리는 다시 한번 지난날과 같은 뼈아픈 역사를 되풀이하지 않겠노라 다짐하고 앞으로의 새로운 100년을 기약한다.

일본의 침략은 아직도 진행 중

하지만 우리의 이러한 다짐과 노력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일본은 오늘까지도 여전히 역사를 왜곡하는 것은 물론 수출규제와 같은 경제침략을 일삼으며 우리를 우롱하고 있어 참담하기 이를 데 없다. 미래 지향이라는 미명 아래 과거사 지우기 작업에 매몰된 현 아베 정권은 급기야 한·일 국민 간의 갈등까지 야기하고 있다. 그런 아베 총리가 2020년 국정 방침을 밝히는 연설에서 ‘기본적 가치를 공유하는 나라’ ‘전략적 이익을 공유하는 나라’라는 표현으로 한국을 언급했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와의 관계 개선에 대한 의지를 들여다볼 수 있지만, 향후 노선을 어떻게 보일지는 여전히 불확실한 상황이다.
지금까지 아베 정권은 독도가 자기네 영토라는 억지 주장과 함께 자국 역사 교과서를 왜곡 날조하고, 일본군 성노예 강제동원 부인과 배상 거부 등의 만행을 일삼아 왔다. 급기야 지난해 7~8월에는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핵심 3개 소재에 대한 수출규제 조치에 이어 수출 심사 우대국 명단(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등 우리나라에 대한 경제침략을 노골적으로 드러냈다.

이젠 경기도의회가 선봉에 서서

이에 경기도의회 제10대 의원들은 분기탱천해 ‘일본 안 가기’와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벌인 데 이어 ‘일본 경제침략 조치 철회 촉구 릴레이 1인 시위’를 벌여오고 있다. 제10대 의원들이 주말을 제외하고 매일같이 일본대사관 정문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또 경기도청 사거리에서, 도의회 정문 앞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1인 릴레이 시위를 행해 오고 있는 것이다. 벌써 두 차례의 시위를 지난해 7월 26일부터 8월 23일까지, 8월 27일
부터 12월 29일까지 일정으로 진행했으며, 올해 들어선 지난 2월 11일을 신호탄으로 3차에 해당하는 1인 릴레이 시위를 이어오고 있다.
지금으로부터 101년 전, 국권을 침탈한 일제에 대항해 우리 민족이 태극기를 흔들며 “대한민국 만세”를 외치며 궐기한 것처럼, 오늘날 일본의 경제침략에 맞서 경기도의회가 중심이 돼 제10대 의원 한 사람 한 사람이 1인 시위를 이어 나가며 온 국민을 대신해 일제의 경제침탈에 항거하고 있는 것이다.
이 외에도 경기도의회는 의회 차원의 TF팀을 구성하고, 특위를 꾸려 정부의 대응 전략에 부응하는 한편 현장 고충과 애로사항을 정기적으로 청취하고 도 TF팀과 공조해 오고 있다. 또 첨단 부품소재 산업의 기술경쟁력을 우선 확보하기 위해 관련 조례를 조속히 제정하고, 중앙정부의 추경예산에 발맞춰 도의 총 1천 700억 원에 달하는 긴급추경예산 편성을 이끌어 냈다.
이와 함께 도의회 평화의 소녀상을 의회 방문객 ‘필수 투어코스’로 지정해 일제의 만행과 인권 유린의 역사를 가감 없이 홍보해 오고 있다. 평화의 소녀상은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를 위로하고 인권과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14일 도의회가 지방의회 최초로 건립한 조형물이다.
‘다시는 지지 않겠다’는 마음으로 2020년 진정한 국권 찾기에 앞장서고 있는 경기도의회. 그 옛날 경기도가 3·1만세운동 과정에서 중남부 지방 독립운동의 도화선 역할을 했듯이 오늘날 우리나라의 완전한 자립경제를 도울 신호탄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