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운영위원회


제354회 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 및 소위원회 개의
안건 심사 및 의회사무처 현안사항 보고 받아

의회운영위원회는 제354회 임시회를 맞아 9월 8일 제1차 회의를 갖고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 및 소관 부서별 ‘2021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하고 「경기도의회 공무원 직류 운영에 관한 조례안」, 「경기도의회 업무추진비 집행 기준 및 공개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에 대해 심사·의결했다.
이에 앞서 의회운영위는 8월 31일 소위원회 제1차 회의를 진행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의회사무처 직원역량 강화 추진경과 보고’, ‘의회 회계처리 지침 일원화 및 제도개선 추진경과 보고’, ‘의사운영표준 매뉴얼 정비 및 제작 추진경과 보고’, ‘입법정책담당관실 직무수행능력 전문화 추진경과 보고’ 등 소관 부서별 현안 사항 보고가 있었다.
정승현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안산4)은 7월 26일 안산시청에서 3기 신도시 장상지구 내 축산농가의 애로사항 해결을 위한 이주대책 정담회를 가졌다. 정승현 위원장은 지난 7월 14일 농정해양위원회 회의에서 장상지구 내 신도시 개발에 따른 축산농가 이주대책 등이 전무하다며, 이에 대한 대책 수립을 요구한 바 있다. 이 자리에서 정승현 위원장은 “안산을 비롯해 인근 지방정부 어느 곳도 사실상 축산 허가를 불허하고 있는 상태에서 이주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폐업보상 역시 어렵다는 LH 입장에 축산농가는 당장 생계를 걱정해야 할 위기에 처해 있다”며 “축산농가를 보호할 의무가 있는 관이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제353회 임시회에서 운영위원회안으로 제안된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가 원안대로 가결됐다. 본 조례는 경기도남부자치경찰위원회와 경기도북부자 치경찰위원회 등 합의제 행정기관이 신설된 사항을 반영하고 소관 상임위원회를 안전행정위원회로 하는 등의 소관 상임위 규정사항을 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