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청년 공동체

즐겁게 만들고 행복을 나누는 제빵사들 ‘베이킹 배워서 남준다’의 나눔 프로젝트
왼쪽부터 김은아 대표, 김성진, 박고운, 김수현 회원

동탄으로 들어서자 높은 아파트 사이로 정돈된 길이 나왔다. 계획적으로 만들어진 신도시다운 모양새였다. 정리가 잘된 길을 지나며 차가운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베이킹 배워서 남준다’는 홈베이킹을 배워 지역의 취약계층에게 기부하는 공동체다. 김은아 대표를 만나기 위해 공방에 들어서자 아직 조리되지 않은 베이킹 재료들이 탁자에 올라와 있었다. 차가운 도시를 달콤하고 고소한 빵 굽는 냄새로 채울 준비를 하고 있었다.

‘배이킹 배워서 남준다’ 김은아 대표를 만나기 위해 약속을 잡았다. 평일 오전 10시 30분이었다. 모든 공동체 구성원이 나온다고. 평일 오전에 하는 청년 모임이 낯설게 다가왔다. 이 공동체 구성원 대부분이 아이를 키우는 주부다. 그동안 청년이라는 단어를 얼마나 편협하게 받아들였는가. 공방에는 김 대표와 김성진 씨, 박고운 씨, 김수현 씨가 빵 만들 준비를 하고 있었다. 이곳에서 그들은 주부가 아니라 청년 제빵사들이었다.

 

우연을 선물하고 싶어서
종종 우연한 계기가 인생의 전환점이 되기도 한다. 김은아 대표가 처음 제과제빵을 접한 건 고등학교 시절이었다. 친구를 따라 제과제빵 특별활동반에 들어갔다고. “우연히 접한 제과 제빵이 적성에 맞았어요. 자격증도 따고 대학교도 제과제빵과에 진학했죠. 그 후에 제과제빵 관련 회사에 취직도 했죠.” ‘베이킹 배워서 남준다’ 공동체는 나래울 사회복지관을 통해 청소년 베이킹 클래스를 진행했다. 김 대표는 청소년 수강생들에게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 싶었다고 했다. “고등학교 시절에 공부를 잘하는 학생은 아니었어요. 제과제빵은 성적과 상관없이 의지만 있으면 할 수 있는 분야였죠. 베이킹 클래스가 청소년들에게 우연한 기회가 될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어요. 우연히 접한 제과제빵으로 취업까지 했던 저처럼
말이에요.”

베이킹 배워서 남준다’활동에 대해 설명하는 김은아 대표.

달콤함을 나누고 싶어서
제과제빵의 매력을 묻는 말에 김 대표는 짧고 간결하게 답했다. “맛있다”고. 달콤하고 고소한 빵과 과자를 떠올리며 대답하는 표정이 밝았다. “빵과 과자를 만들어 먹으면 진짜 맛있어요. 달콤한 디저트를 한입 물면 아주 행복해지거든요. 단지 이 맛있는 음식을 나누고 싶었어요. 맛있는 걸 나눠 먹으면 더 맛있으니까요.”

 

‘베이킹 배워서 남준다’ 공동체는 공방에서 제작한 빵과 과자를 지역 취약계층에 기부했다. “일반 제과제빵과 홈베이킹은 조금 다르더라고요. 아이들을 위해 홈베이킹 수업을 듣고 싶었는데, 수업료가 비쌌죠. 게다가 수업이 끝나면 그날 만든 제품을 약 30개씩 집에 가져가거든요. 다 먹지도 못하죠. 그래서 홈베이킹도 하고 기부도 하는 아이디어를 떠올렸어요. 먹기만 해도 행복해지는 달콤한 디저트를 더 많은 사람과 나누고 싶었죠.”

공방에서 제작한 빵과 과자는 취약계층에게 기부한다.

여전히 청년이라서
김 대표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얻은 것이 많다고 했다. 모임구성원들과 친구 같은 관계가 되었다는 것이 뜻밖의 소득이었다고. “비슷한 세대이고, 대부분 아이를 키우고 있어서 공감대가 많았어요. 사실 동탄은 신도시라서 친구를 만들기 어려워요. 외부에서 온 사람들이 많아서 어린 시절부터 친한 관계를 보기 드물죠. 함께 빵을 굽는 동안 공동체 구성원이 가까워졌어요. 친구가 된 거죠. 함께 일하며 이런저런 이야기 나누며 자연스레 가까워졌어요.”

 

‘베이킹 배워서 남준다’ 공동체 구성원 중 3명은 경력 중지 여성이다. 아이를 키우며 자연스레 사회 활동을 쉬고 있는 것. 빵을 굽는 시간은 모두의 꿈이 익는 시간이기도 했다. “함께 빵을 만들며 서로의 꿈 이야기도 했어요. 앞으로 하고 싶은 일을 나누면서 자극을 받기도 했죠. 생활 환경이 비슷하니 고민도 닮았더라고요. 그 시간이 정말 행복했어요. 매번 아이들 하원 시간에 쫓겨야 했지만 말이에요.” 김 대표는 모임을 하며 행복했다고 했다. “행복하게 만든 빵이 제일 맛있어요! 혼자보다 같이 만든 빵이 더 맛있는 이유죠. 혼자보다 함께 나눠 먹는 빵이 더 맛있는 이유이기도 하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