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활동Ⅱ

[행복 상담소] 도민의 말씀에 귀 기울입니다

 

제11대 경기도의회 의원들은 도민의 생활 속 어려움을 귀 기울여 듣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주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광교 청사 및 각 지역 상담소 등을 찾아 나선 도의원의 모습을 만나봅니다.

 

 

 

광교 청사

 

정하용·한원찬 의원, 학교 시설 당직원 근로 환경 개선 노력 펼쳐

 

정하용 의원(국민의힘, 용인5)과 한원찬 의원(국민의 힘, 수원6)은 한원찬 의원 사무실에서 학교 시설 당직 원의 근로 환경 개선과 합리적인 근무시간 마련을 위 한 정담회를 개최했다고 10월 28일 밝혔다.

 

정하용 의원은 “시설 당직원은 학교의 시건장치 점검 업무 외에도 외부인 출입 통제, 시설 점검 등 학교의 안전을 전반적으로 책임지고 있다”라며 “시설 당직 원의 근로 인정 시간 조정 및 처우 개선이 실질적으 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교 및 교육청과 소통해 근 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겠다”라고 말했다.

 

한원찬 의원은 “2018년에 경기도교육청이 시설 당직원의 처우 개선을 위해 학교에서 직접 고용하는 채용 방식으로 전환된 것은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라며 “하지만 현재까지도 교육공무직 내에서도 근무 여건과 처우가 달리 적용되는 것은 전혀 바람직하지 않다”라고 지적했다.

 

 

 

정동혁 의원, “화재 시 임차인 보호 집합건물 관리 규약 만들어져야”

정동혁 의원(더민주, 고양3)은 10월 6일 경기도 도시주택실과 집합건축물 분쟁 및 관리지원 개선 을 위한 정담회를 진행했다.

 

정동혁 의원은 “대부분 집합건물의 관리 규약들 이 임대인 위주로 되어 있어 화재 발생 시 임차인 들이 보호를 받지 못해 분쟁이 많은 것으로 안다” 라며 “이런 분쟁을 막기 위해 집합건물마다 관리 규약 개선이 필요하고 도의 임차인 지원이 필요 하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상위법의 제약으로 도에서 직접적으로 나 설 수 없는 어려움이 있음을 잘 알지만 앞으로 경기도 화재 재난 발생 시 임차인들이 보호받지 못하는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더 깊 게 고민하고 연구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정윤경 의원, 다양한 아동 돌봄 분야 종사자 포괄 제도 마련 필요성 강조

정윤경 의원(더민주, 군포1)은 아동복지 분야 돌봄 서비스 종사자 처우 개선과 관련해 다양한 돌봄 영역의 비정규직 돌 봄 서비스 종사자들의 현장 목소리를 수 렴하고 있는 박현호 경기비정규직지원 센터 소장과 함께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 했다고 10월 14일 밝혔다.

 

정윤경 의원은 “「경기도 돌봄 노동자의 처우 개선 및 지원 조례」의 돌봄 노동자 로 정의되지도 않고, 「경기도 아이 돌봄 지원 조례」의 아이 돌보미에 해당하지 않음에도 유사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다양한 아동 돌봄 분야 종사자를 포괄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라며 “관련 조례를 제정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또 “아동 돌봄 분야뿐 아니라 다양한 돌봄 영역별 직무의 특수성 및 형평성을 고려한 종사자 의 처우 개선안이 마련되어 경기도가 우수한 돌봄 서비스 종사자를 확보하고, 이용자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조용호 의원, “장애인 평생교육시설 개선 방안 조속 마련해야”

조용호 의원(더민주, 오산2)은 10월 27일 경기도의회에서 장애인 평생교육시설 관련 정담회를 개최했다.

 

정담회에는 오산성인장애인씨앗야학, 동두천두드림장애인학교, 화성장애인야 간학교, 안산나무를심는장애인야학, 수 원새벽빛장애인야학 등 장애인 평생교 육시설 관련자들과 경기도청 담당 과장 등이 참석했다.

 

조용호 의원은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도에 전달한 만큼 인건비 지급 기준 개선 및 경기도 내 장애인 평 생교육시설에 대한 개선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라며 “경기도는 다른 지자체들에 앞서 평생교육을 선도적으로 이끌어가고 있는 만큼 오늘 간담회에서 제안해 주신 소중한 의견들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김옥순 의원, 지역사회 발전 및 여성 인권·복지 향상 의지 밝혀

김옥순 의원(더민주, 비례)은 10월 18일 의회 사무실에서 의왕시 여성단체 활동 활성화를 위한 정담회를 개최했다.

 

김옥순 의원은 “매달 김치 봉사와 해마 다 사랑의 김장 나눔, 쌀 기부는 물론 평 소에도 도움이 필요한 분들에게 적극적 인 봉사 활동을 함께해 주시는 단체와 봉사자 여러분이 계셔서 의왕시가 따뜻 하다”라며 “지역사회 발전과 여성 인권 및 복지 향상, 여성이 당당하게 사회의 일원으로 활동할 수 있는 경기도를 만들 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김옥순 의원은 10월 5일 경기도의회에서 경기장애인부모연대와 한국장애인부모회의 의왕시지부 관계자 및 관계 공무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정담회를 가졌다.

 

 

 

 

문승호 의원, 돌봄교사 처우 및 업무 환경 설문조사 등 제언

문승호 의원(더민주, 성남1)은 10월 24일 경기도의회 사무실에서 초등 돌봄교사 들의 처우 개선을 위한 정담회를 개최했 다.

 

문승호 의원은 “돌봄 보장은 출산율 을 증가시키는 주요 요소가 될 수 있으므 로 돌봄교사의 처우 개선에 관심을 가져 야 한다”라며 “교육공무직 노조 차원에 서 돌봄교사들의 처우 및 업무 환경과 관 련한 설문조사를 하는 등 노동 실태에 대 한 조사를 해보는 것도 좋은 대안을 모색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돌봄교사들에 대한 처우 개선에 깊이 공감한다”며 “돌봄교사들의 처우에 지속적으로 관심 가지고 경기도교육청과 협의해 오늘 의 요청 사항이 현실화할 수 있도록 협조하겠다”라고 밝혔다.

 

 

 

 

 

고양상담소

 

변재석 의원, “학교 운동부 지도자 급여 안정이 좋은 선수 양성의 기반”

변재석 의원(더민주, 고양1)은 9월 28일 경기도의회 고양상담소에서 고양시 중· 고등학교 태권도부 지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학교 운동부 지도자 처우 개선 대책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정대환 고양시태권도협회 사무국장은 “고양시 의 한 학교 운동부 코치의 월 급여는 세 후 150만~170만 원에 불과하다.

 

최저임 금도 되지 않는 급여 때문에 야간 아르 바이트를 하며 생활비를 충당하고 있는 현실이다”라며 학교 운동부 지도자에 대 한 처우 개선을 요청했다.

 

변재석 의원은 “전문 선수를 양성하는 학교 운동부는 지금껏 국위 선양에 앞장서 왔다”라며 “학교 운동부 지도자들의 급여 안정은 아이들을 가르치는 데 집중할 수 있어 좋은 선수를 양성할 수 있는 기본 환경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상원 의원, 고양 식사2지구 도시개발사업 관련 정담회 열어

이상원 의원(국민의힘, 고양7)은 10월 13 일 경기도의회 고양상담소에서 고양시 식사2지구 두산·원일빌라 도시개발추 진위원회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두 산·원일빌라 개발 편입에 대한 대책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정담회에 참석한 김영숙 도시개발추진 위원장은 “고양시에서는 2009년부터 두 산·원일빌라 주민들에게 기다리라는 말 만 반복해 왔다”라며 “2022년 7월 1일에 식사2지구 개발사업 합류안을 제출했으 나 고양시에서는 미수용 통보를 밝혀 시가화예정용지에 편입되지도 못했다”라고 밝혔다.

 

이상원 의원은 “고양 식사2지구 개발에 두 산·원일빌라를 포함시키는 것이 옳다”라며 “30년 이상 노후한 빌라를 개발구역 근처에 방치하는 것은 도시계획에도 결코 좋지 못 하다”라고 두산·원일빌라의 도시개발사업 편입을 강조했다.

 

 

 

 

 

이택수 의원, “단독주택 주차 문제 심각… 법제화 매진할 것”

이택수 의원(국민의힘, 고양8)은 10월 13 일 경기도의회 고양상담소에서 고양특 례시 박기명 주차교통과장과 김정민 주 차시설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단독주 택 밀집 지역의 주차난 해소 대책 마련 을 촉구했다.

 

이 자리에서 이택수 의원은 주차장 확충 과 스마트 주차 시스템 도입을 위해 ▲ 공영 주차장의 유료화 및 입체화 ▲민관 주차 복합 빌딩 신축 ▲공원 및 도로 지 하 주차장 개발 ▲재건축 주차장 기부 채납 ▲공유 주차 시스템 설치 등의 방안을 제시했다.

 

이택수 의원은 “단독주택 밀집 지역의 차량이 3배 늘어도 주차시설은 30년 전 수준에 머물러 주차난이 심각하다”라며 “경기도의회 에서 주차 연구 모임을 만들고 주차 선진화 정책 토론회를 개최해 법제화에도 매진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김완규 의원, “덕이동 뻥 뚫린 대중교통사업 점검 나설 것”

김완규 의원(국민의힘, 고양12)은 10월 20일 경기도의회 고양상담소에서 ‘덕이 동 뻥 뚫린 대중교통사업’ 실무 담당자와 정담회를 가졌다.

 

정담회에는 김완규 의원을 비롯해 박경 태 고양특례시 버스정책과장과 정현석 버스노선팀장, 송이섭 고양상담소 소장 이 배석했으며 88-A·B 노선과 명성운수 66번 계통 분리에 관한 내용을 점검하고 추진 방향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김완규 의원은 “뻥 뚫린 대중교통사업은 덕이동 마을 주민들의 관심이 뜨거운 사업이다”라며 “이번 실무 담당자 정담회를 시작으로 덕이동 주민들의 숙원 교통사업이 빈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현장에서 꼼꼼히 점검하겠다”라고 말했다.

 

 

 

 

화성상담소

 

김회철 의원, 화성시 초중고 학부모들과 교육 현안 릴레이 논의

김회철 의원(더민주, 화성6)은 화성 지역 초중고 학부모들과 교육 현안 소통 릴레 이 정담회를 가졌다. 김 의원은 ▲안녕 초, 배양초, 기안초·중학교 학부모 대표 (10월 4일) ▲상봉초 학부모(10월 17일) ▲와우초 학부모(10월 18일) ▲와우중, 봉담고 학부모(10월 19일) ▲수현초 학 부모(10월 20일)와 정담회를 가졌다.

 

김 의원은 정담회를 통해 ▲노후 설비 교체 ▲등하굣길 안전 통학로 확보 ▲고교평 준화 및 학점제 등 학교 현안에 대한 다 각적인 의견을 수렴하고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눴다. 한편 김회철 의원은 10월 5일 경기도의회 화성상담소에서 경기도의회 관계자와 지역 발전을 위한 협력 사업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 련했다.

 

김 의원은 “화성의 지역 발전을 위해 경기도, 경기도교육청, 중앙정부의 협력은 필요불가결하다”라고 강조했다.

 

 

 

 

이은주 의원, 화성시 ‘능동지구 도시관리계획’ 사업 정체 지적

이은주 의원(더민주, 화성7)은 10월 31일 경기도의회 화성상담소에서 화성시 도 시정책과 관계자로부터 ‘능동지구 도시 관리계획(지구단위계획)’에 대한 업무보 고를 받았다.

 

이 자리에서 화성시 도시정책과 관계자 는 ▲능동지구 도시관리계획의 사업 개 요와 도시계획시설(공원) 결정 및 추진 사항 ▲2018년 도시관리계획 변경에 따 른 제안 진행 및 추진 사항을 보고했다.

 

이은주 의원은 “추진 동력 부족으로 사 업이 정체되고 있는 상황이 아니냐”라며 그동안 이루어지고 있던 화성시와 시행사 간 자료를 요구했다.

 

 

 

 

부천상담소

 

이선구 의원, 부천시와 정책 공유… 소통 가교 역할 할 것

이선구 의원(더민주, 부천2)은 10월 26 일 경기도의회 부천상담소에서 부천시 국(사업단)별 협력 체계 구축을 위한 시 간을 가졌다.

 

정담회는 10월 17일 도시 국, 10월 24일 환경사업단, 10월 26일 공 원사업단과 주택국 순으로 4회에 걸쳐 진행됐다. 정담회는 이선구 의원이 부천시에 요청 한 자리로 도의원과 부천시 국·단장, 담 당 관계 공무원들과 정책을 공유하고 경 기도의회 차원의 빠른 업무 협조의 필요 성과 시도 공무원들의 교류 소통 중재 및 정책 조율 등의 부족을 해소하고자 마련됐다.

 

이선구 의원은 “시는 사업에 필요한 사항이나 협조 요청 사항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경기도와 의회 차원의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해 야 한다”라며 “부천시와 경기도의 관계가 잘 유지돼 각종 공모 사업과 인허가 승인 사업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겠끔 가교 역할을 충실히 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재영 의원, “고물가·고환율·고금리 소상공인 3고”… 상생 정책 당부

이재영 의원(더민주, 부천3)은 10월 31일 경기도의회 부천상담소에서 박찬희 부 천시의원, 신방식 부천시소상공인연합 회 회장과 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애로 사항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의원 은 이 자리에서 “지역화폐 관련 국비 삭 감이 예상되고 고물가·고환율·고금리의 3고에 따른 경기침체로 지역 소상공인들 의 어려움이 점점 커지고 있다”라며 “골 목상권 소상공인들 누구도 피해를 보지 않고 상생할 수 있는 정책이 되도록 자세 히 검토해야 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이재영 의원은 10월 24일 경기도의회 부천상담소에서 부천시골목상인회 회원들과 골목형 상점가 지정 신청 요건 관련 문제점에 대 해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또 10월 31일 경기도의회 부천상담소에서 오시명 부천시 문화경제국 국장과 과장들이 함께한 자리에 서 지역 발전을 위한 정담회를 가졌다.

 

 

 

 

 

황진희 의원, “학생과 학부모가 행복한 교육 환경 만들겠다”

황진희 의원(더민주, 부천4)은 10월 6일 경기도의회 부천상담소에서 박순희 부 천시의원과 부천시 관내 초등학교 학부 모들이 함께한 자리에서 학교의 부당한 운영 문제와 관련한 고충을 청취하는 자 리를 가졌다.

 

학부모들은 학교와 학부모회, 학교운영 위원회의 역할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으며 자율적이고 균형적인 부분이 맞 지 않아 교육공동체가 원활하게 이루어 지지 않는 점을 토로했다.

 

황진희 의원은 “건강한 학교 조성을 위해 학부모들의 고충을 귀담아듣고 최대한 노력해 힘을 싣겠다”라며 “보다 나은 환경에서 학 생과 학부모가 행복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김광민 의원, “삼익아파트 2동 조합원 지위 회복 위해 노력하겠다”

김광민 의원(더민주, 부천5)은 9월 28일 경기도의회 부천상담소에서 부천시 관 련 부서 담당자와 삼익아파트 2동 조합 원(조합원 자격상실)들과 분양 신청 기간 연장 등 조합원 자격 회복을 위한 간담회 자리를 가졌다.

 

김광민 의원은 “송내동은 부천 원도심 낙후 지역으로 지역 주민의 생활 여건 개 선과 행복 추구를 위해서 적극 지원할 예 정”이라며 “이 자리가 조합원들의 민원 에 대해 여러 방안을 모색하고 찾아보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또 “다수의 조합원이 본인의 의도와 다르게 현금청산자로 분류된 상황에 대해 매우 큰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라며 “이들이 모두 조합원의 지위를 회복해 최대한 피해가 없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김동희 의원, “시민의 발인 7호선 운행 최악 상태 우려… 협의 필요”

김동희 의원(더민주, 부천6)은 10월 12일 경기도의회 부천상담소에서 경기도청 철도운영과, 부천시 교통국 국장과 철도 팀장이 배석한 가운데 부천시 7호선 운 영 협약 연장에 대해 업무보고를 받았다.

 

김 의원은 “현안으로 닥친 부천시와 서 울교통공사 간 7호선 운영 협약이 원활 히 진행되기를 바란다”라며 “이 문제로 부천 시민의 발이 되는 7호선 운행이 최 악의 상태로 이어지지 않을까 우려된다” 라고 말했다.

 

이어 “관계 기관 부서가 협 력하고 협의하는 각고의 노력이 필요하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김동희 의원은 10월 17일 경기도의회 부천상담소에서 부천시 택시화물팀 관계자와 부천시 관내에서 운행하는(법인, 개인, 콜 택시)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택시 운수 종사자의 애로 및 건의 사항을 청취하는 정담회를 가졌다.

 

 

 

 

 

남양주상담소

 

김동영 의원, “남양주 8경의 하나인 오남호수공원 활성화 힘쓰겠다”

김동영 의원(더민주, 남양주4)은 10월 31 일 경기도의회 남양주상담소에서 경기 관광공사 관광인프라개발팀 담당자, 남 양주시 공원관리팀 담당자들과 만나 오 남호수공원 경관 조명사업에 대해 논의 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손정자 남양주시의원(더민주, 비 례)도 함께했다.

 

김동영 의원은 “오남호 수공원은 자연경관과 산책로를 갖춘 남 양주 8경 중 하나인 만큼 이를 더욱 활성 화해 시민들이 잘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싶다”라며 “경기관광공사, 남양주시 공원관리팀과 협의하며 도의원로서 오남호수공원 경관 조명사업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힘 쓰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김동영 의원은 10월 13일 경기도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대외협력과 과장으로부터 남양주시 오남읍 학교 운영 현황 전반에 대해 청취하는 자리를 가졌다.

 

같은 날 남양주소방서 회계장비팀장, 생활안전팀장과 소방안전체험관 운영과 관련 한 정담회도 실시했다.

 

 

 

 

 

이병길·정경자 의원, 국민연금공단 업무 현황 및 사업내용 청취

이병길 의원(국민의힘, 남양주7)과 정경 자 의원(국민의힘, 비례)은 지난 9월 30 일 경기도의회 남양주상담소에서 국민 연금공단 담당자들에게 국민연금공단 업무 현황과 사업 내용에 대해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국민연금공단 남양주지사 담당자는 “남 양주지사가 지난 9월 개소했다”라며 “남 양주시 시민들의 복지 향상을 위해 의 회와 관계 기관의 지속적 관심을 요청한 다”라고 말했다.

 

경자 의원은 “국민연금공단의 업무 내용과 기능에 대해서 잘 알 수 있었다”라며 “특히 공단의 노후 준비 서비스 제공에 대해 인상 깊게 들을 수 있었다”라고 밝혔다.

 

 

 

 

 

이병길 의원, “평택 현덕지구가 더욱 활성화되도록 할 것”

이병길 의원(국민의힘, 남양주7)은 9월 30일 경기도의회 남양주상담소에서 경 기경제자유구역청 개발과 담당자들에게 평택 현덕지구 개발사업 추진 현황에 대 한 개요 전반을 보고받는 자리를 가졌다.

 

평택 현덕지구 개발사업은 평택시 현덕 면 장수리에 약 70만 평 규모로 유통, 상 업, 주거 기능의 복합적인 개발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이병길 의원은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돼 경기도 평택 현덕지구가 더욱 활성화될 수 있기를 응원한다”라며 “경기도 발전을 위해 언제나 최선을 다하는 도의원이 되겠다”라고 말했다.

 

 

 

 

 

김창식 의원, 남양주 중학교 신축공사사업 관련 정담회

김창식 의원(더민주, 남양주5)은 9월 30 일 경기도의회 남양주상담소에서 남진 희 경기도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교육 시설과장으로부터 남양주시 (가칭)별내 4 중학교 신축공사사업 계획을 청취하 는 시간을 가졌다.

 

남진희 과장은 “(가칭)별내4 중학교 신 축공사는 학급 수 37학급(일반 36학급, 특수 1학급)으로 별내택지개발지구 내 중학교의 과대·과밀학급을 해소하고 미 래 교육 및 학생 중심의 교육 과정에 적 합한 다양하고 친환경적이며 지역사회와 소통할 수 있는 복합형 교육 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에 김창식 의원은 “별내지구 중학교 과밀학급 해소를 위해 적기에 개교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지원청의 역량을 다해주길 바 란다”라고 요청했다.

 

 

 

 

 

평택상담소

 

서현옥 의원, “불균형 체형 예방 교육 학교 현장에 정착되어야”

서현옥 의원(더민주, 평택3)은 10월 21일 경기도의회 평택상담소에서 학생 불균 형 체형 관리의 중요성과 예방 교육의 필 요성에 대한 정담회를 개최했다.

 

서현옥 의원은 “신체가 불균형하면 키 성장에 영향을 줄 뿐 아니라 자신감 결 여, 학습 태도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한 다”라며 “이는 잘못된 습관에서 비롯되 기 때문에 학교에서 예방 및 바른 체형 개선 교육이 추진될 필요가 있다”라고 강조했다.

 

또 “경기도는 학생 불균형 체 형을 예방하고 지원하기 위한 조례가 마련되어 있지만, 학교 현장에서 관련 사업이 정착해 체계적으로 추진되고 있지 않다”라며 “예 방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신체와 정신이 건강히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안양상담소

 

김성수·문형근·이채명 의원, 안양초 통학로 개선 등 업무 협의

김성수 의원(더민주, 안양1), 문형근 의 원(더민주, 안양3), 이채명 의원(더민주, 안양6)은 10월 28일 경기도의회 안양상 담소에서 안양시청 예산법무과 관계자 들과 안양시 현안과 지역 발전에 대한 업무 협의시간을 가졌다.

 

김성수 의원은 안양초등학교 통학로 개선과 연계한 도 로정비사업을, 문형근 의원은 비산 1동 마실길 환경개선사업을, 이채명 의원은 호계 1동 행정복지센터 건립사업을 논의 하며 예산 지원의 필요성에 공감했다.

 

의 원들은 “안양시 주민들과 현장의 의견을 귀 기울여 듣겠다”라며 “시민들의 복지 증진과 지역 발전을 위해 경기도의회 차원에서 예 산 확보 등에 노력하겠다”라고 입을 모았다.

 

한편 이채명 의원은 10월 4일 경기도의회 안양상담소에서 호계3동 리치밸리아파트 주민들과 함께 주민 불편 민원 해결을 위해 논 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유영일 의원, 학교 앞 횡단보도 어린이 보행안전 조치 논의

유영일 의원(국민의힘, 안양5)은 10월 28 일 경기도의회 안양상담소에서 유한호 안양시청 도로교통국 환경국 국장, 교통 정책팀 관계자와 함께 학교 앞 횡단보도 어린이 보행 안전과 관련해 논의하는 자 리를 가졌다.

 

유영일 의원은 “어린이보호구역 외에 아 동들이 많이 다니는 곳은 지역 주민들의 필요성에 따라 LED 바닥형 보행 신호등 과 함께 옐로 카펫 안전지대 설치에 대한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검토를 부탁한다” 라고 당부했다.

 

이어 유 의원은 “어린이보호구역을 비롯한 횡단보도에서의 교통사고 발생 위험을 예방하는 LED 바닥형 보행 신호 등의 확대 보급에 공감한다”라며 “경기도 차원에서 예산 지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김포상담소

 

홍원길 의원, “김포 고유의 장례문화 ‘사우 회다지소리’지킬 것”

홍원길 의원(국민의힘, 김포1)은 10월 20일 김포 지역의 대표적인 장례문화인 ‘사우 회다지소리’ 보존회와 경기도의회 김포상담소에서 정담회를 열고 사라져 가는 김포 고유의 장례문화인 ‘사우 회 다지소리’를 지키기 위한 지속적이고 현 실적인 지원 방안을 약속했다.

 

홍원길 의원은 “공연 시에는 100여 명이 동원돼야 하는데, 현재 지원 예산 규모로 는 연습 한 번 하기도 힘들다”라며 “전통 장례문화가 사라지지 않도록 도의회 차 원에서 최선을 다해 돕겠다”라고 말했다.

 

홍 의원은 “제가 보존의 선창을 메기고 시민들이 뒷소리를 받아 김포 유일의 장례문화가 보존되도록 하겠다”라며 “경기도의회 차원 의 예산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파주상담소

 

고준호 의원, “운정신도시 통학버스 운영 등 지원 최선 다할 것”

고준호 의원(국민의힘, 파주1)은 10월 24 일 파주상담소에서 지미숙 파주교육지 원청 행정과장과 강상원 장학사로부터 운정신도시 통학버스 운영, 학교 신설 등 운정신도시 교육 현안과 관련해 업무보 고를 받았다.

 

고 의원은 “통학버스 운영 과 관련해 전문가들의 의견, 다른 지역 운영 사례 등을 수렴하고 시행 가능한 방 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빠른 시일 내에 토론회 및 현장 간담회를 개최하는 데 협 조하겠다”라며 “운정신도시 내 학생과 학부모의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도의회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앞서 고준호 의원은 10월 4일 파주상담소에서 조경진 파주시 대중교통과 준공영제팀장으로부터 파주시 경기도형 수요응답형 버스 인 ‘파주 부르미버스’ 운영 현황에 대해 보고받는 자리를 가진 바 있다.

 

 

 

 

 

조성환 의원, 도내 과밀학급 문제 등 교육 현안 경청

조성환 의원(더민주, 파주2)은 10월 12일 경기도의회 파주상담소에서 정부교 전 국교직원노동조합 파주지회 파주지회 장과 경기도와 파주시의 교육 현안을 경 청하고 논의했다.

 

조성환 의원은 “오늘 정담회에서 제시된 사항은 충분히 검토하고 반영될 수 있도 록 해 교육 정책이 실효성을 거둘 수 있 도록 노력하겠다”라며 “도내 과밀학급 문제는 학생들의 학습권과 관련한 시급 한 문제이므로 대처 방안 모색을 위해 다각적 측면에서 논의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또 “경기도와 파주시의 교육과 관련한 여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해 나가겠다”라고 덧붙였다.

 

 

 

 

 

이용욱 의원, “파주 골목형 상점가 지정 추진 나설 것”

이용욱 의원(더민주, 파주3)은 10월 20일 경기도의회 파주상담소에서 골목상권 파주 상인연합회와 정담회를 가졌다.

 

이 의원은 “파주시 골목상권 상인회도 충분 히 골목형 상점가로 진입할 수 있다고 판 단된다”라며 “적절한 지원을 통해 빠른 시일 내에 파주 골목상권이 골목형 상점 가로 지정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하루 전인 10월 19일에는 파주맛 고을 상가번영회 회원들과 함께 상가 운 영에 관련한 소상공인의 애로 및 건의 사 항 등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이용욱 의원은 10월 20일 조성심 파주시가족센터장, 이사숙 사무국장과 파주시가족센터의 운영 현황·사업과 관련해 정담회 를 실시했다.

 

또 같은 날 김명순 파주교육지원청 교육과장과 강상원 장학사와 함께 파주시 운정신도시 지역 교육 현안에 대해 논의 했다.

 

 

 

 

 

의정부상담소

 

오석규 의원, 2022 경기도 건설신기술 박람회 철저한 준비 당부

오석규 의원(더민주, 의정부4)은 10월 17 일 경기도의회 의정부상담소에서 경기 도 건설국 관계 공무원들과 함께 ‘2022 경기도건설신기술박람회’ 개최에 따른 사전 점검을 논의하는 정담회를 가졌다.

 

오석규 의원은 “경기도 건설신기술 박람 회는 코로나19로 그동안 개최되지 못했 던 만큼 보다 철저히 준비할 필요가 있 다”라며 “다양한 신기술·공법을 보유한 도내 건설업체를 발굴하고 홍보하는 성 공적인 박람회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이후 경기 북부 중심 도시인 의정부시에서 최초로 개최되는 박람회인 만큼 일정에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주 길 부탁한다”라며 “이번 박람회를 계기로 도내 건설인들이 신기술 동향 파악과 습득에 좋은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광주상담소

 

유영두·임창휘·오창준·김선영·이자형 의원, 광주 도시기본계획안 논의

유영두 의원(국민의힘, 광주1), 임창휘 의 원(더민주, 광주2), 오창준 의원(국민의 힘, 광주3), 김선영 의원(더민주, 비례), 이 자형 의원(더민주, 비례)은 10월 5일 경 기도의회 광주상담소에서 ‘2040 광주 도 시기본계획(안)’에 대한 의견을 논의하 는 자리를 가졌다.

 

유영두 의원은 “도로망 중심의 선형적 개발에 따른 기반 시설 부족과 주거·공 장 혼재로 주민들의 불편이 매우 크다” 라며 비시가화 지역에 대한 성장관리계 획 수립과 도로·학교 등 도시기반시설의 확충을 강조했다. 임창휘 의원은 ‘역세권 중심의 저탄소 고밀도 도시개발과 가화용지 확대 를 통한 경안천·곤지암천 수변 공간을 활용한 도시계획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계획적인 도시공간구조로의 재설계를 요청했다.

 

김 선영 의원은 “생산 기반 확충을 통해 자족 기능 향상이 필요하다”라며 지역 특성에 맞는 산업 클러스트 구축과 녹색산업에 대한 경 제·산업 개발계획 반영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광명상담소

 

김정호·최민·유종상·김용성·조희선 의원, 광명 발전 정례 모임 발족

김정호 의원(국민의힘, 광명1), 최민 의 원(더민주, 광명2), 유종상 의원(더민주, 광명3), 김용성 의원(더민주, 광명4), 조 희선 의원(국민의힘, 비례)은 10월 5일 광명 시민의 날 기념행사에 참석 후 경 기도의회 광명상담소에서 지역 발전을 도모하고 의정 활동을 강화하기 위한 정 례 모임을 발족하고 지역의 주요 현안 공유와 현장형 생활 정치를 위해 논의의 시간을 가졌다.

 

광명 지역 도의원들은 도민의 삶의 질 개선과 지역 발전 제고를 위해 매월 첫째 주 월요일을 정기 모임의 날로 정하고, 지역 관계 기관과의 긴밀한 소통과 연대 및 협력체 계 구축, 도민의 목소리를 정책과 예산에 반영하는 적극적인 현장 중심 의정 활동을 강화해 지역 발전 도모와 문제 해결을 위해 공동 협력해 나가기로 의견을 같이했다.

 

 

 

 

 

오산상담소

 

김미정 의원, 성호중·고 학생 등하교 안전사고 예방 협력 당부

김미정 의원(더민주, 오산1)은 10월 12일 경기도의회 오산상담소에서 경기도학교 안전공제회 관계자들과 성호중·고 학생 의 등하교 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정담 회를 실시했다.

 

김미정 의원은 “경기도학교안전공제회 가 오산 지역 내 학교의 안전사고 예방 문제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하다”라 며 “학생들의 안전하고 편리한 등하교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상호 지속적으로 협 의해 나가자”라고 협력을 당부했다.

 

한편 김미정 의원은 9월 29일 오산상담소에서 경기도 광역교통정책과 관계자와 함께 이용자 중심의 수요응답형 대중교통 서비스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천상담소

 

김일중·허원 의원, “다양한 노력이 교육정책 만들어가는 디딤돌 되길”

김일중 의원(국민의힘, 이천1)과 허원 의 원(국민의힘, 이천2)은 10월 11일 경기도 의회 이천상담소에서 이천교육지원청 관계자들과 교육 환경 개선 및 교육 발 전을 위한 정담회를 실시했다.

 

이천교육 지원청 관계자들은 이천시 도시개발에 따른 교육 환경 마련을 위한 도지초교 등 7개 학교 증축에 대한 보고를 마친 후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경기도의회 의 적극적인 협력을 요청했다.

 

김일중 의원은 “경기도의회, 경기도교육 청, 이천교육지원청이 교육 자치를 위해 본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전개하겠다”라고 말했다.

 

허원 의원은 “정담회 등을 통한 노력이 경기도의회, 경기도교육청, 이천교육지원청, 지자체가 다 함께 교육정책을 만들어가는 디딤돌이 되길 바란다”라 고 말했다.

 

 

 

 

 

김일중 의원, 이천남초교 어린이 의정 질문에 눈높이 설명

김일중 의원(국민의힘, 이천1)은 10월 28 일 경기도의회 이천상담소에서 이천남 초교 문수빈 어린이의 인터뷰에 응하며 소통하는 정담회를 실시했다.

 

선출직 의 원을 직접 만나고 싶었다고 방문 목적을 밝힌 문수빈 어린이는 경기도의원, 경기 도의회 역할, 의정 활동 중 어려운 점 등 에 대해 천진난만하게 물었다.

 

김 의원은 “경기도의회에 대한 관심과 지역 상담소 방문을 환영한다”라며 “도의원은 도민의 대표로서 학교급식, 교실 공기청정기, 학 교 통학로 같은 곳의 예산을 살피고 있다”라고 어린이 눈높이에 맞춰 설명했다.

 

김일중 의원은 이보다 앞선 10월 20일 경기도의회 이천상담소에서 안흥초교 운동부 학부모들과 학교 운동부 활성화를 위한 정담회 를 가졌다.

 

 

 

 

 

안성상담소

 

황세주 의원, 안성시 관계자와 공영 주차장 관리 논의

황세주 의원(더민주, 비례)은 10월 26일 경기도의회 안성상담소에서 안성시 교 통정책과 교통시설팀 관계자들과 안성 시 공영주차장 관리에 대해 논의하는 자 리를 가졌다.

 

황세주 의원은 “이용하는 데 불편한 사 항을 개선해 주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함께 최선을 다하 자”라며 “앞으로도 주민 편의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교통 정책에 많은 관심을 갖고 적극적인 의정 활동을 펼치겠다”라 고 말했다.

 

한편 황세주 의원은 이날 같은 장소에서 김인아 안성시 복지교육국 가족여성과 가족여성팀 팀장과 지역 출산 지원 정책에 대해 논 의하는 자리도 마련했다.

 

 

 

 

 

의왕상담소

 

김영기 의원, 의왕교육청 신설 추진 의지 밝혀

김영기 의원(국민의힘, 의왕1)은 9월 29 일 경기도의회 의왕상담소에서 통합 교 육지원청 분리 정책토론회 준비를 위해 의왕시 학부모 등 각 분야의 토론자 4명 과 회의를 진행했다.

 

학부모 등은 지역 주민과의 주도적인 관 계 형성과 교육행정 서비스를 받지 못해 소외되는 지역의 형평성 및 교육지원청 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통합 교육지원 청 분리가 불가피하다고 입을 모았다.

 

이 에 김영기 의원은 “각 분야 토론자들의 객관적이고 생생한 의견을 담아 토론해 주시길 당부드린다”며 “이번 토론회를 발판 삼아 계속해 의왕교육청 신설을 추진해 나가겠 다”라고 밝혔다.

 

 

 

 

 

포천상담소

 

윤충식·김성남 의원, 바르게살기운동 회원들과 지역현안 정담회 가져

윤충식 의원(국민의힘, 포천1)과 김성남 의원(국민의힘, 포천2)은 10월 11일 바르 게살기운동 포천시협의회 회원들과 정 담회를 진행했다.

 

정담회에는 지정옥 바 르게살기운동 포천시협의회 회장을 비 롯해 14개 읍면동 회원 20명이 참석했으 며, 포천 지역에 대한 여러 현안을 논의 했다.

 

지정옥 회장은 “진실·질서·화합을 3대 이념으로 모든 국민이 함께 자율적 이고 능동적으로 바르게살기운동을 전 개함으로써 밝고 건강한 국가 사회 건설 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활동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윤충식 의원은 “바르게살기운동 회원님들이 적극적인 활동으로 건강한 대한민국을 건설하는 데 노력해 주시는 것에 감사드린다”라 며 “지역 발전을 위해 적극 지원하는 것은 물론 이웃 사랑을 실천하는 데 적극 동참하겠다”라고 말했다,

 

 

 

 

 

윤충식 의원, “산정호수 보행로 등 관광 인프라 구축 적극 돕겠다”

윤충식 의원(국민의힘, 포천1)은 10월 24 일 경기도의회 포천상담소에서 영북면 행정복지센터 최재두 면장, 임인순 부면 장, 양대종 산정리 이장, 이광휘 산정리 4반 반장, 이철호 산정리 청년회 총무가 참석한 가운데 ‘78번 국가지방지원도 인 도 조성 공사 계획’과 관련한 대책 회의 를 열었다.

 

윤충식 의원은 “산정호수를 찾는 방문객 이 많아 주말이면 상동주차장의 주차난 이 심각해진다”라며 “산정호수 보행로가 완공되면 하동주차장에서부터 산정리 주변의 수려한 자연경관을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주차난 해소에도 기대할 수 있다”라고 말했 다.

 

이어 윤 의원은 “포천시와 경기도, 중앙정부와 지속적 협력을 통해 사업을 시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양평상담소

 

박명숙·이혜원 의원, 양평군 교육 방향 논의하는 정담회 열어

박명숙 의원(국민의힘, 양평1)과 이혜원 의원(국민의힘, 양평2)은 10월 31일 양평 상담소에서 양평교육지원청과 정담회 를 갖고 양평군 교육 방향에 대해 논의 했다.

 

이날 정담회에는 두 의원 외에 김 은희 양평교육지원청 대외협력팀 팀장 과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박명숙 의원은 “1회 추경예산으로 신청 한 석면 교체, LED 교체, 노후 냉난방기 교체 등이 방학을 이용해 추진돼야 하는 데, 예산 확보가 되지 않고 있어 도의원 으로서 안타깝다”라고 말했다.

 

이혜원 의원은 “1회 추경예산이 조속히 처리되도록 노력하고, 차후 2023년 예산안에 대해서도 준비 되면 구체적으로 논의하는 시간을 다시 한번 갖자”라고 밝혔다.

 

 

 

 

 

이혜원 의원, 현장에 맞는 평가지표 개선으로 서비스 향상 당부

이혜원 의원(국민의힘, 양평2)은 10월 26 일 양평상담소에서 경기도 복지국 장애 인 자립지원 관계자들과 중증장애인 자 립생활지원(IL)센터 운영과 관련해 정담 회를 실시했다. 장애인 자립지원 관계자는 도내 국·도비 지원 중증장애인 자립생활지원(IL)센터 와 관련한 평가 내용과 방식 등을 설명했 다.

 

이혜원 의원은 “31개 시군의 의견을 잘 수렴해 현장에서 일하는 분들의 입장 을 고려해 달라”라며 “현장에 맞는 평가 지표로 개선해 서비스 질이 향상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이어 이 의원은 “센터장 및 직원들의 자격 기준이 운용 요건에 적합한지 명확성을 기해 달라”라며 “직원교육이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시스템 등이 잘 갖춰지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동두천상담소

 

이인규 의원, “장애인 전용 가방 지원사업 검토하겠다”

이인규 의원(더민주, 동두천1)은 10월 31 일 경기도의회 동두천상담소에서 김미 경 (주)필덤 대표와 협력 기관인 염윤섭 (사)자연보호동두천시협의회 회장, 박선 영 사무국장과 함께 장애인용 특수 제작 전용 가방 지원사업과 관련해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인규 의원은 “장애인 전용 가방은 지 체, 중증, 뇌병변, 시각장애인 등을 위한 맞춤 가방으로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가방이라고 생각한 다”라며 “하지만 개인적으로 가방을 구매하려면 주문생산으로 인해 소비자로서는 가격이 부담스러울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이 의원 은 “이러한 부분을 고려해 경기도의 장애인 지원사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검토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윤종영 의원, “학생 중심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조성 위해 협력하겠다”

 

윤종영 의원(국민의힘, 연천)은 10월 28 일 연천상담소에서 연천교육지원청 관 계자들과 2023년 경기형 그린스마트 미 래학교에 선정된 전곡중학교 사전 기획 용역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경 기형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는 노후 건물 뿐 아니라 학교 전체 공간을 대상으로 미 래 교육과 연계한 공간으로 재구성하고 융복합 기능의 다양하고 유연한 공간을 구축해 창의적인 학습과 학생 활동을 실 현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윤종영 의원은 “학생들은 학교의 모든 공간에서 다양한 꿈과 배움으로 행복한 삶을 위해 활동하고 학습해야 한다”라며 “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가 함께 협력하고 소통하는 미래의 학생 중심 교육과정이 운영되는 미래학교가 조성될 수 있도록 경기도의회 차원 에서 협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제 363회 임시회 조례 카드

 

‘사람중심 민생중심 의회다운 의회’

경기도의회가 제11대 경기도의회 제262회 임시회에서 발의한 17건의 조례를 소개합니다.

 

 

의회운영위원회

경기도의회 자치분권발전위원회 구성‧ 운영 조례

 

정승현 의원(더민주, 안산4) 대표 발의

 

 

경기도의회 입법 및 법률고문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

 

고준호 의원(국민의힘, 파주1) 대표 발의

 

 

경기도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 일부개정조례

 

김철현 의원(국민의힘, 안양2) 대표 발의

 

경기도의회 의원 소송비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

 

장민수 의원(더민주, 비례) 대표 발의

 

경기도의회 정보화위원회 설치와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

 

의회운영위원회 발의

 

경기도의회 연구 활동 지원·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

 

의회운영위원회 발의

 

경기도의회 입법정책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

 

의회운영위원회 발의

 

 

 

경기도의회 의원 공무 국외 출장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

 

김동규 의원(더민주, 안산1) 대표 발의

 

 

 

 

경제노동위원회

 

경기도 청소년 노동인권 보호 및 증진 조례 일부개정조례

 

이용호 의원(국민의힘, 비례) 대표 발의

 

 

 

경기도 중소기업육성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

 

김도훈 의원(국민의힘, 비례) 대표 발의

 

 

 

경기도 여성 기업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

 

이재영 의원(더민주, 부천3) 대표 발의

 

 

 

경기도 자율주행자동차 운영 및 지원 조례

 

경제노동위원회 발의

 

 

 

 

안전행정위원회

경기도 자치경찰 사무와 자치경찰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

 

문형근 의원(더민주, 안양3) 대표 발의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경기문화재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

 

임광현 의원(국민의힘, 가평) 대표 발의

 

경기도 도민 여가 활성화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

 

황대호 의원(더민주, 수원3) 대표 발의

 

 

 

 

 

농정해양위원회

 

 

경기도 목재의 지속 가능한 이용에 관한 조례

 

장대석 의원(더민주, 시흥2) 대표 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