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 해결사’ 이달의 지역상담소 소식

경기도의회 지역상담소는 정책 건의, 지역 현안, 생활 불편사항 등에 대한 의견을 신속하게 수렴·해결함과 동시에 도민과의 소통창구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31개 시·군에 설치·운영(평일 10:00~18:00) 중이며, 인터넷 검색창에 ‘경기도의회 지역상담소’를 검색하면 가까운 상담소 위치와 연락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간 : 2020년 5월 30일~7월 10일)
부천상담소

“옥길지구 내 공공도서관 건립, 빠른 추진” 당부

옥길지구 내 공공도서관 확충 등을 위해 2019년 말께 도비 8억 원을 교부받은 적 있는 더불어민주당 이선구(부천2)·김명원(부천6) 의원은 6월 26일 부천시 관계 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별빛마루도서관 건립 추진 현황을 점검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시 관계자로부터 2021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음을 확인한 의원들은 빠른 공사 추진에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삼정동 상산어린이공원 리모델링 추진 정담회

최갑철 의원(더불어민주당, 부천8)은 6월 30일 이소영 부천시의원 및 부천시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부천시가 ‘경기도 노후생활 SOC 개선사업’에 선정됨에 따른 삼정동 상산어린이공원 리모델링 추진과 관련해 현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최 의원은 “공원의 리모델링 이후 시설의 안전사고 예방과 도시경관 향상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지역 내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 설립 추진 검토

황진희 의원(더불어민주당, 부천3)은 7월 7일 양정숙 부천시의원과 함께 부천시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 설립 추진을 위한 정담회를 가졌다. 부천시 장애인부모회, 경기 장애인부모연대 부천지부 등 관계자로부터 평생교육센터 설치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이 오간 자리에서 황 의원은 “도의회 및 집행부와 관련 사항을 적극 검토해 좋은 결과가 나오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부천 지역 경기꿈의학교 활성화 방안’ 논의

권정선 의원(더불어민주당, 부천5)은 7월 9일 꿈의학교 학부모들과 함께 ‘부천 지역 꿈의학교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 지역이나 마을 행사 시 꿈의학교 홍보 방안 등이 논의됐다. 권 의원은 “보다 많은 학생들이 도전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도 차원에서도 꿈의 학교 지원을 위해 관심을 갖고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수원상담소

광교 자연앤자이3단지 입주민 외부 주차장 사용 요청 해결

양철민 의원(더불어민주당, 수원8)은 6월 9일 광교 자연앤자이3단지 아파트 관계자 및 경기도시공사 주택관리팀과 ‘외부 주차장 임시 사용’ 관련 정담회를 가졌다. 이날 아파트 관계자는 주차장 보수공사 기간 중 경기행복주택 홍보관 주차장 사용 협조를 요청했으며, 공사 관계자는 흔쾌히 수락했다. 양 의원은 참석자들에게 “긍정적인 해결점을 찾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용인상담소

‘학교급식경비 학생 가정 식재료 지원사업’ 추진 논의

더불어민주당 지석환(용인1)·엄교섭(용인2)·남종섭(용인4) 의원은 6월 1일 ‘학교급식경비 학생 가정 식재료 지원사업’ 추진을 위해 관계부처 관계자들과 정담회를 가졌다. 이날 참석자들은 “관계기관 간 역할이 분명해짐에 따라 앞으로 더 원활한 추진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의원들은 “앞으로 더 좋은 꾸러미 사업으로 발전시키는 데 힘을 모으자”고 당부했다

안양상담소

코로나19로 인한 어린이집 운영상 애로사항 청취

김종찬 의원(더불어민주당, 안양2)은 7월 3일 이욱경 안양시어린이집연합회 회장으로부터 어린이집 운영상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이욱경 회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운영난 심화로 급식 종사자들에 대한 인건비 제공과 안전한 먹거리 확보가 쉽지 않은 상황을 호소했다. 이에 김 의원은 “도 차원에서도 어린이집 예산 지원과 정책 마련을 위해 세심히 살피겠다”고 말했다.

안양시 가로구역별 고도 제한 완화 관련 정담회 진행

국중현 의원(더불어민주당, 안양6)은 7월 6일 안양시건축사협회 관계자 및 안양시 관계부서 담당자들과 가로구역별 고도 제한과 관련해 정담회를 가졌다. 건축사협회 측은 “안양시 가로구역별 고도 제한이 주변 도시에 비해서 월등히 강한 편”이라며 고도 제한 완화 의견서를 제출했다. 국 의원은 “적극 검토해 경기도와 안양시의 발전을 함께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씨름의 저변 확대 및 경기도 씨름 발전 방안’ 살펴

문형근 의원(더불어민주당, 안양3)은 7월 8일 경기도씨름협회 박승욱 경기위원장과 함께 씨름의 저변 확대 및 도내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박 경기위원장은 “씨름으로 남북 평화의 물꼬를 틀 수 있도록 경기도와 함께 논의해 가고 싶다”고 말했다. 이에 문 의원은 “씨름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도 차원의 정책적·경제적 지원 마련에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평택상담소

노후생활 SOC 개선 ‘원평근린공원 정비사업’ 관련 정담회

서현옥 의원(더불어민주당, 평택5)은 6월 18일 원평동 생활체육인을 만나 경기도 노후생활 SOC 개선사업으로 확정된 원평근린공원 정비사업 관련 정담회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서 의원은 “시민들이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쾌적한 공간이 조성될 수 있어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한 데 이어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시에서도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평택 모산영신지구 공공주택개발사업 민원 해결에 힘써

오명근 의원(더불어민주당, 평택4)은 6월 29일 최은영 평택시의원과 시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평택 모산영신지구(지제 센토피아 지역주택조합) 공동주택개발사업과 관련해 입주민들의 민원 해결을 위한 정담회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오 의원은 “시공사와의 원활한 협의를 통해 예정대로 주민들이 입주하는 데 지장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의정부상담소

의정부 주요 등산로 안전구급함 확대 설치 방안 논의

김원기 의원(더불어민주당, 의정부4)은 7월 1일 의정부소방서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의정부시 주요 등산로 안전구급함 확대 설치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소방당국 관계자는 “추가 설치와 관련한 예산 확보 등은 시의회와의 협의를 통해 검토하겠다”고 말했으며, 이에 대해 김 의원은 “구급함 추가 설치를 위한 예산 확보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의정부시 민락지구 대중교통 이용 불편 민원 상담

권재형 의원(더불어민주당, 의정부3)은 민락지구 아파트 주민들의 대중교통 이용 불편 민원 해결을 위해 7월 8일 의정부시 관계자를 만나 이에 대한 대책 방안을 논의했다. 주민들의 개선 요청사항으로는 1-7번 버스 민락지구 경유, 마을버스 206-5번 송양초·삼현초 경유 등이 있었다. 관계자는 “향후 인구 증가로 버스 증차 시 검토해 추진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지원센터 시범사업 추진 대책 회의

이영봉 의원(더불어민주당, 의정부2)은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에서 6월 29일 개최한 경기도형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지원센터 시범사업에 관한 전문가회의 연속선상에서 7월 9일 관계기관 담당자들을 만나 설립 추진을 위한 논의의 시간을 가졌다. 이 의원은 “의정부시에서 향후 공모사업에 대비한 TF팀을 구성해 만반의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당부했다

파주상담소

후곡마을4단지 아파트 입주민 애로사항 청취

김경일 의원(더불어민주당, 파주3)은 6월 29일 후곡마을4단지 아파트 입주민들과 생활 불편 해소 및 주거문화 향상을 위한 논의의 자리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입주자대표회의 회장은 “65세 이상 노인은 누구나 경로당을 이용할 수 있게 해 달라”고 말했다. 이에 김 의원은 “관계기관과의 협조하에 조속히 해결점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광주상담소

광주시 드론축구단 활성화 위한 지원 방안 마련에 나서

더불어민주당 안기권(광주1)·박덕동(광주4) 의원은 6월 6일 지역 내 드론축구단 활성화를 위한 정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 참석한 강석조 드론축구단장은 “유소년·성인 드론축구팀이 정식 활동 중에 있으나 전술훈련을 할 수 없는 실정”이라며 드론축구장 설치 등을 제안했다. 이에 의원들은 “신개념 e스포츠 활성화를 위해 지원 방안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광명상담소

광명상담소, 생명사랑단과 함께 코로나19 대비 방역 시행

광명상담소는 6월 3일 코로나19로부터 도민 안전을 지키기 위해 광명시 생명사랑단(단장 김동주)의 도움으로 실내 소독을 벌였다. 생명사랑단은 ‘생명존중 생명사랑’ 문화 확산을 위해 활동 중인 단체다. 생명사랑단 자문위원장인 유근식 의원(더불어민주당, 광명4)은 방역활동을 마친 후 “상담소도 방역을 철저히 해서 감염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명·시흥테크노밸리 첨단산업단지 토지수용기업 대책위 면담

김영준 의원(더불어민주당, 광명1)은 7월 6일 광명·시흥테크노밸리 첨단산업단지 지구 내 토지수용기업 대책위원회 관계자를 만나 현재 추진 중인 도시개발계획의 토지수용 건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지역 내로의 입주에 힘쓰되 조성단지 내 입주가 어려울 경우 일반산업단지(LH 조성)에도 자가 수용기업은 우선공급을 적용해 줄 것을 요청했으며, 김 의원은 “다각도로 검토해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보겠다”고 답했다.

오산상담소

코로나19로 인한 복지 현장 애로사항 관계자 의견 수렴

송영만 의원(더불어민주당, 오산1)은 7월 9일 세교종합사회복지관과 남부종합사회복지관 등 지역 내 복지 현장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로 인한 복지 현장 애로사항 극복 방안 마련’을 위한 정담회를 가졌다. 안전운영 매뉴얼과 비대면 프로그램 마련 등 다양한 의견이 오간 이 자리에서 송 의원은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복지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하남상담소

산곡초 진입 도시계획도로 개설공사 추진 상황 점검

추민규 의원(더불어민주당, 하남2)은 7월 9일 하남시 천민권 도로건설팀장을 만나 산곡초등학교 진입 도시계획도로 개설공사 추진 상황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천 팀장은 “학교 앞 진입도로 확장 공사가 추진될 수 있도록 추 의원이 직접 나서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추 의원은 “사전조사 등을 통해 많은 예산을 확보하는 데 중점을 두고 활동하겠다”고 밝혔다.

신평중 운영위와 시설 개선 등을 위한 소통의 자리

김진일 의원(더불어민주당, 하남1)은 7월 9일 신평중학교 관계자들을 만나 노후한 학교시설 환경 개선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날 신동아 신평초 운영위원장은 학교 체육관 바닥 공사의 필요성과 더불어 온라인 학습에 따른 학부모들의 어려움 등을 토로했다. 이에 김 의원은 “도와 교육청에 의견을 전달해 지원 방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양주상담소

지하철 7호선 연장 사업 추진 현황 관련 정담회

더불어민주당 박태희(양주1)·박재만(양주2) 의원은 6월 1일 2024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인 지하철 7호선 연장(도봉산∼옥정, 옥정~포천) 사업과 관련해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자 도시철도건설본부 관계부서 담당자들과 정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의원들은 “북부 지역 발전의 획기적인 마중물이 될 이번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안성상담소

‘2020년도 경기꿈의학교 운영계획’ 관련 논의

백승기 의원(더불어민주당, 안성2)은 6월 8일 장경애 경기꿈의학교 안성 지역 대표, 나성천 희망e음 오케스트라 대표 등이 자리한 가운데 ‘2020년도 경기꿈의학교 운영계획’에 대해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성장 가능한 학교와 마을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함을 강조했으며, 백 의원은 “경기꿈의학교가 청소년들의 진로 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공간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경기도 ‘어린이 건강과일’ 제공 사업 실태 조사

더불어민주당 양운석(안성1)·백승기(안성2) 의원은 7월 2일 안성시 어린이집연합회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 어린이 건강과일 실태 조사’를 주제로 한 자유토론을 벌였다. ‘어린이 건강과일’ 제공 사업과 관련해 참석자들로부터 다양한 의견을 들은 두 의원은 “오늘 논의를 벌인 결과 사업이 호평을 받는 듯해 뿌듯하며 개선할 부분은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천상담소

경기신용보증재단 업무 보고받아

허원 의원(미래통합당, 비례)은 7월 9일 경기신용보증재단 이천지점 관계자로부터 주요 업무에 대해 보고받는 자리를 가졌다. 이날 관계자는 2020년 경영 목표 및 업무계획, 상반기 주요 사업 실적 등을 보고했다. 허 의원은 “코로나19 피해 소기업과 소상공인에게 적시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침체한 지역경제에 활기를 불어넣어 준 임직원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의왕상담소

의왕시 경기꿈의학교 활성화 지원 방안 적극 모색

장태환 의원(더불어민주당, 의왕2)은 6월 5일 경기꿈의학교 관계자들과 만나 꿈의학교 활성화 지원 방안 마련을 위한 논의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의왕 지역 김진원 대표는 “모든 학생이 질 높은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지원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장 의원은 “교육의 중요성과 다양성을 위해 꿈의학교 활성화 지원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겠다”고 전했다.

여주상담소

경기도 제2차 지역균형발전사업 관련 현장 보고회 진행

유광국(더불어민주당, 여주1)·김규창(미래통합당, 여주2) 의원은 7월 9일 경기도·여주시 관계자들과 ‘경기도 제2차 지역균형발전사업 1차연도 사업추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현장 보고회를 진행했다. 여주시 관계자로부터 지금까지의 추진실적 및 향후 계획에 대해 설명을 들은 의원들은 “빠른 시일 내에 협의를 통해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가평상담소

파크골프협회 임원진과 ‘파크골프 활성화 지원 방안’ 논의

김경호 의원(더불어민주당, 가평)은 6월 30일 파크골프협회 임원진과 파크골프 활성화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용수영 파크골프협회장은 전국대회 유치의 필요성을 설명하며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김 의원도 동조하며 “이를 위해서는 토지 매입을 통한 시설 구축 등 국내 최고의 파크골프장으로 개발되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연천상담소

파주 초리~연천 고랑포리 구간 도로 확·포장 사업 논의

유상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연천)은 7월 8일 연천군 채정병 도로팀장과 파주 초리부터 연천 고랑포리 간 도로 확·포장 사업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채 팀장은 내년 초 경기 도비 예산을 확보해 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도의원의 지원과 협조를 요청했다. 이에 유 의원은 “파주시 도의원들과 적극 협의해 예산이 확보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