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지사와 도교육감에게 묻다

제344회 정례회에서 제10대 의원들이 철저한 준비로 마련한 도정에 대한 질의와 도지사·도교육감의 답변을 살펴본다.
금강산 개별관광 등 지원사업 시행 계획은?

Q
 관광버스회사와 협약을 맺고 금강산 개별관광과 개성 개별관광의 적자를 보조하는 방식의 지원사업 시행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볼 의향은 없습니까?

A

이재명 경기도지사

실무적으로 우리 도민들이 돈 때문에 못 가는 일은 없도록 준비하겠습니다.

지역주민의 교내 체육관 활용 방안은?

Q
최근 3년간 도내 학교 체육관 400여 개가 공사발주, 설계, 준공되고 있습니다. 적게는 약 8억 원, 많게는 40억 원이 소요되는데 교내 학생들만을 위해 활용되는 것입니까?

A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가능한 한 지역주민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옳은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사고 발생 시 책임분담 등에 관해 좋은 방안을 강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군부대 점유 도유지 활용할 수 있도록 협의해야

Q
군부대가 경기도 내에 226만㎡를 무상으로 쓰고 있습니다. 문제는 군부대가 장기간 사용하지 않고 반환도 하지 않는 토지로 인해 도시계획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이를 국방부와 협의해 주시길 요청드립니다.

A

이재명 경기도지사

다른 곳도 있는지 사례를 찾아서, 국방부와 별도로 협의토록 하겠습니다.

소방관 업무 과중에 대한 생각은?

Q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소방 및 경찰공무원의 업무가 두 배 이상 늘었습니다. 경기소방의 책임자로서 업무과중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A

이재명 경기도지사

업무과중이 문제가 되는 건 사실입니다. 증원과 소방관서 증설로 해소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동북권 지역 산업다양화 방안은?

Q
경기 동북권 지역의 광주시를 비롯한 가평·양평·이천·여주는 도소매업, 숙박 및 음식점의 비중이 높습니다. 산업의 다양화를 위한 장기적인 대책이 필요한 상황인데, 산업 다양화를 위한 계획이 있다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A

이재명 경기도지사

상수원보호구역, 수도권 규제 등에 따라 피해를 보고 있는 곳이 많은데 불합리한 규제는 완화하고 입주기업을 고도화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기초단체 인권행정 지원 계획은?

Q
기초자치단체에 인권정책 모델을 제시하고 모범적인 인권행정 사례를 확산시키며 인권행정을 지원하는 역할에 관한 계획을 말씀해 주십시오.

A

김희겸 행정1부지사

인권모니터단과 인권배심원 제도 등으로 시·군의 인권행정이 자리잡도록 하겠습니다

통합운영 미래학교 운영 해결책은?

Q
초·중·고등학교를 통합해 운영하는 통합운영 미래학교 운영 과정의 문제 해결책은 무엇인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A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중·고교 통합을 우선으로 교육 자체의 연계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어린이집 CCTV 교체 지원 계획은?

Q
2015년 도내 어린이집 1만 1,146곳에 국비를 지원해 CCTV를 설치했습니다. 노후화되면서 교체 요구가 제기되고 있는데 지원책에 대해 답변 주시기 바랍니다.

A

김희겸 행정1부지사

국비 확보에 노력하며 도 지원도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국민연금 추진 해결 방안은?

Q
생애 최초 청년 국민연금에 73억 원의 예산이 있지만 2년째 잠자고 있습니다. 이를 삭감하고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입은 곳에 사용할 것을 제안합니다

A

김희겸 행정1부지사

생애 최초 청년 국민연금은 합리적인 대안을 만들어 나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피해 대책은 별도로 시책을 마련해서 지원을 확대하는 방안을 고민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