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임위원회 주요 활동 들여다보기

상임위원회 주요 활동 들여다보기

 

제11대 경기도의회는 전문 분야별로 총 12개의 상임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상임위원회는 각종 의안을 전문적이고 효율적으로 심사하기 위한 상설 기구로 경기도의회의 중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의회운영위원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 위한 조례안 심의 등

 


김정영 위원장


조성환 부위원장


이인애 의원

의회운영위원회(위원장 김정영)는 2월 13일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실에서 제366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의회 운영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회의 에서는 위원회 안으로 발의한 「경기 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및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이인애 의원(국민의힘, 고양2)이 대표발의한 「경기도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심의했다.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부서인 의회사무처, 대변인실, 홍보기획관, 소통협치국, 경기도중앙협력본부의 업무 보고도 이어졌다.

김정영 위원장(국민의힘, 의정부1) 은 개회사를 통해 “2022년 1월 13일 지방자치법 전부개정 시행에 따라 의회의 인사권 독립 이후 1년이 지났다”라며 “운영위원회가 경기도의회 선임 위원회로서 표준을 만들어 간다는 사명감으로 의회의 협력과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 드린다”라고 말했다.

한편 의회운영위원회는 지난 12월 13일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실에서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 이후 의정 활동 지원 역량 강화를 위한 경기도의회 조직 및 인사제도 개편 방안 연구’에 대한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어 2월 13일 에는 중간보고회를 열었다.


▲ 의회운영위원회 위원들이 2월 13일 제366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제1차 회의에서 조례안을 심의하고 있다.


▲ 기획재정위원회 위원들이 2월 9일 제366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제2차 회의에서 소관 실국과 직속 기관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기획재정위원회

2023년 소관 실국 업무보고 청취


지미연 위원장

기획재정위원회(위원장 지미연)는 2월 8일과 9일 기획재정위원회 회의실 에서 소관 실국과 직속 기관에 대한 2023년도 업무보고를 받았다. 8일에는 기획조정실과 경기연구원을, 9일에는 감사관과 균형발전기획실, 평화협력국을 대상으로 업무보고를 받았다.

업무보고에서는 각 실·국·원별로 ▲민선 8기 공약 수립 및 관리 ▲새로운 인구 전략 수립 ▲공공기관 운영 효율성 제고 ▲ 도민 법률 복지 강화 ▲3개년 연구 과제 계획 ▲연구 영역 확대 추진 방안 ▲적극 행정 활성화 ▲공공기관 자체 감사 체계 확립 ▲경기북부 발전 체계적 지원 ▲지역 균형 발전 사업 추진 ▲DMZ 일원 생태·역사·문화관광 허브 조성 등 주요 사업에 대한 보고와 현안 문제에 대해 심도 있는 질문이 이어졌다.

2022년 행정사무감사 지적 사항에 대한 조치 결과에 대해서는 후속 조치가 적절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점검하고, 진행 중인 사항에 대해서는 조속한 처리와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주 기를 당부했다.
지미연 위원장(국민의힘, 용인6)은 “금번 업무보고를 통해 논의되었던 많은 사항이 도민에게 힘이 되는 정책으로 실현될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라며 “경기도의회가 도민의 목소리를 더욱 귀담아들으며 함께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기획재정위원회 의원들은 도정 현안을 파악하기 위해 2월 13일 파주 캠프그리브스를 현장 방문했다. 현장 방문은 「캠프그리브스 역사공원 활성화 지원 관련 조례(안)」 심사에 앞서 현장 확인과 사업 추진에 대한 애로 사항 등을 청취하기 위해 실시됐다.

의원들은 DMZ생태관광지원센터를 방문해 경기관광공사로 부터 임진각 평화누리 일원 현황에 대해 보고받은 뒤, 캠프그 리브스 역사공원의 주요 사업지 현장을 찾아 추진 상황을 살펴보고 DMZ 일원의 체계적 관리 및 관광 활성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 파주 캠프그리브스 현장 방문

경제노동위원회

2023년 소관 기관 원장 등 후보자 인사청문회


김완규 위원장

경제노동위원회(위원장 김완규)는 1월 17일 강성천 경기도경제과학진 흥원 원장 및 시석중 경기신용보증 재단 이사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 문회를 실시했다.
청문위원들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원장 후보자에 ▲중앙 부처 예산 및 사업 연계 방안 ▲경기도 중소기업 ESG 경영 지원 전략 ▲경영 방침과 사업 추진 구체적 방향 ▲경기 남·북부 산업 균형 발전 견해를 물었다. 경기신용 보증재단 이사장 후보자에게는 ▲비대면 창구 구축 방안 ▲확 대되는 부실률에 대한 대응책 ▲고금리·고물가·고환율 상황 에서의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책 ▲지역 거점 확대를 통한 경영 컨설팅 사업 확대 등을 중점적으로 질의했다. 위원들은 후보자의 답변을 기반으로 신뢰성, 전문성, 창의성, 도정 이해 도, 자치분권 이해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청문 평가 의견 서를 제출했다. 김완규 위원장(국민의힘, 고양12)은 “예산 규모에 비춰볼 때 두 기관은 역할과 중요성이 상당히 높다”라며 “각 기관장 후보자는 경기도 경제 활성화의 선봉에서 책임감과 공정성을 지키고, 기존에 다루지 않은 새로운 사업을 구상 하는 자세가 필요하 다”라고 당부했다.
김완규 위원장은 1월 16일 경기도의회에서 공동체 지원과 면담을 통해 ‘경기 행복마을관리소’ 운영 사업의 현황을 점검하고 내실화 방안을 제언했다.

▲ 서현옥 의원, 투자양해각서 체결식

서현옥 의원(더민주, 평택3)은 1월 3일 린데코리아 평택공장에서 열린 ‘경기도-평택시-린데 투자양해각서 체결식’에 참석했다.
서현옥 의원은 “희귀 가스 생산 시설 확충을 통해 국내 공급량의 절반가량을 충당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라며 “수입 대체에 따른 비용 절감은 물론 신규 일자리 창출, 세수 확보 등으로 평택 지역 경제에도 긍정적 효과가 기대된다”라고 환영의 뜻을 밝혔다.

 

▲경제노동위원회 업무보고

▲ 경제노동위원회 위원들이 1월 17일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원장 후보자 등의 인사청문회를 진행하고 있다.

 


▲ 안전행정위원회 위원들이 2월 7일 ‘경기도 자원봉사 활동 활성화를 위한 정책 효율화 방안 연구’ 중간보고회를 실시했다.

안전행정위원회

자원봉사 활동 활성화
연구 중간보고회
경기북부자치경찰위원회 정담회 등

안계일 위원장


윤종영 의원


이서영 의원

안전행정위원회(위원장 안계일) 연구단체인 안전행정연구회는 2월 7일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회의실에서 ‘경기도 자원봉사 활동 활성화를 위한 정책 효율화 방안 연구’ 정책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는 사회 안전, 팬데믹, 기후변화 등 사회 변화에 따라 새로운 자원봉사 패러다임에 부합하는 경기도 자원봉사 단체의 역할 재정립과 자원봉사 활동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 12월 착수보고회 이후 현재까지의 연구 내용 등을 점검하고자 개최됐다. 안계일 의원(국민의 힘, 성남7)은 “최근 자원봉사 패러다임이 양적 위주 성장에서 시민적 자율성에 기반한 공공성 가치 중심의 일상적 자원봉사로 변하고 있다”라며 “양적 성장보다는 질적 성장을 이끌어낼수 있는 정책적 제안을 도출해 달라”라고 요청했다.
안계일 의원은 2월 2일 경기 북부자치경찰위원회를 방문해 오찬 정담회를 개최하고, 현안을 청취했다. 안계일 의원은 갖춰지지 않은 여건 속에서 자치 경찰의 역할 확대를 위해 노력 하는 신현기 경기북부자치경 찰위원장을 비롯한 관계자들 에게 감사 인사를 표했다. 안계일 의원과 유경현 의원(더 민주, 부천7)은 국제친선의원 연맹 활동으로 일본 가나가와현 방문 중 1월 12일 도쿄 린카이 광역 방재공원에 위치한 재해방지 체험학습 시설인 ‘소나 에리어 도쿄’의 지진 대비 시스 템을 시찰했다.
윤종영 의원(국민의힘, 연천)은 지난해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적한 ‘안양소방서 내 갑질 및 폭행 사건’이 최근 가해자의 중징계와 관련자들의 인사 조치로 마무리됨에 따라 이번 일을 계기로 소방서 내 갑질 및 폭행을 뿌리 뽑는 계기로 삼을 것을 소방재 난본부에 주문했다고 2월 10일 밝혔다.
이서영 의원(국민의힘, 비례)은 2월 9일 진행된 소방재난본부 업무보고에서 물류 창고 화재 예방을 위한 매뉴얼을 정비하고 안전 점검을 철저히 할 것을 요구했다.

▲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들이 1월 11일 문화체육관광국장으로부터 2023년도 주요 사업설명을 들었다.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남·북부 균형 발전 연구 최종보고회
경기아트센터 사장 후보 인사청문회


이영봉 위원장


▲ 경기아트센터 사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 정책연구 최종보고회

문화체육관광연구회(회장 이영봉) 는 2월 21일 문화체육관광위원회 회의실에서 ‘경기도 남·북부의 문화관광 분야 격차 해소 및 균형 발전 방안 연구’ 최종보고회를 개최했 다. 이영봉 위원장(더민주, 의정부2) 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통한 근본적인 지역 문화관광 분야의 격차 해소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1월 11일 문화체육관광위원실에서 문화 체육관광국장으로부터 2023년도 주요 사업에 대한 설명을 듣고 문제점에 대해 지적하고 의문점을 질문했다.

1월 19일 서춘기 경기아트센터 사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회를 실시하고 후보자에 대한 청문 결과 보고서를 여야 합의로 의결했다. 이영봉 위원장은 2월 7일 문화체육관광위원실에서 경기도 관광업계 관계자들과 위축된 경기도 관광시장을 회복 하고 업계와 함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정담회를 개최했다. 2 월 8일과 9일 2023년 첫 상임위원회 회의를 열고 문화체육관 광국 등으로부터 주요 업무보고를 받았다. 황대호 의원(더민 주, 수원3)은 “546억 원 증액은 도민의 명령이므로 예산 불용률 최소화를 목표로 면밀히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라고 강조 했다. 조미자 의원(더민주, 남양주3)은 “경기 남부와 북부 간 문화 불균형 해소를 위해 군부대 시설을 활용해 문화체육 시설을 확충하는 방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김철진 의원(더민주, 안산7)이 대표발의한 「경기도 태권도 진흥 및 지원 조례안」이 2월 14일 개최된 경기도의회 제366 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가결됐다.

농정해양위원회

해양수산자원연구소 현장 방문
농미기본소득 사용처 확대 가결


김성남 위원장

농정해양위원회(위원장 김성남) 는 2월 10일 경기도 해양수산자원 연구소 현장 방문을 실시했다. 현장 방문에선 전진선 양평군 군수와 김충범 경기도 농축산생명과학 국장 등 관계자들이 참여한 정담 회도 이루어졌다. 농정해양위원회 위원들은 해양수산자원연구소 시설 운영 현황 보고 및 친환경 양식동 아쿠아포닉스 등 주요 현장을 시찰했다. 위원들은 경기도 바다 생태에 적합한 김 종자 재배 시험 연구에 대한 성과 보고를 받았으며, 최종적으로 품종이 등록될 수 있도록 김 종자 개발을 위해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안심하고 먹을 수있는 수산물 생산에 기여함은 물론 토종 치어 생산·방류와 연구기술의 개발·보급 등을 통해 해양 수산업 발전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했다. 김성남 위원장(국민의힘, 포천2)은 “해양수산 자원연구소는 도내 내수면 어업인의 소득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라며 “각종 사업을 추진하며 어민들의 의견을 들어 각 사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해달라”라고 당부 했다.

 


▲ 농정해양위원회 업무보고

방성환 의원(국민의힘, 성남5)이 대표발의한 「경기도 반려식물 활성화 및 산업 지원 조례안」이 2월 9일 농정 해양위원회를 통과했 다. 조례안은 전국 최초로 반려식물에 대한 정의를 정립하고 관련 산업 발전을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 반려동물테마파크 현장 방문
한편, 농정해양위원회는 지난해 12월 20일부터 21일까지 유기 동물을 구조·치료·분양하고 있는 반려동물테마파크와 후계 농어업인을 육성하고 있는 여주농업경영학교 등 여주 지역 현장 방문을 진행해 근무자들의 목소리를 경청했다.
농정해양위원회는 지난해 12월 21일 2022년 경기도 지역화폐심 의위원회를 열고 ‘농민기본소득의 농·축협 등 사용처 확대의 건’ 을 가결했다. 그동안 사용처가 한정되어 있던 농민기본소득이 2023년부터 농·축협과 하나로마트에서도 사용 가능하게 됐다.


▲ 농정해양위원회 위원들이 2월 10일 경기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 현장 방문을 마치고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보건복지위원회

장애인복지단체연합회 정담회
위기아동 예산 편성 재수정 촉구


최종현 위원장

보건복지위원회(위원장 최종 현)가 경기도장애인복지단체연 합회와 정담회를 가졌다고 1월 25일 밝혔다. 최종현 위원장(더 민주, 수원7)은 “장애인복지 정책 실현을 위해서는 장애인 당사자 단체의 원활한 운영이 보장되어야 한다”라고 밝혔다.
김재훈 의원(국민의힘, 안양4)은 “경기도장애인종합회관 건립이 늦어지며 장애인 당사자 단체들이 회의나 교육 공간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안다”라고 말했다. 박재용 의원 (더민주, 비례)은 “전담 인력이 보강된다면 한층 원활한 단체 운영과 장애인 당사자의 편의 증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 재활협회 현안 논의 정담회
최종현 위원장은 1월 11일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장실에서 김미경 수원시어린이집연합회 가정분과장 등과 ‘민간 가정 39인 이하 소규모 어린이집’ 발전 방안에 대한 정담회를 가졌 다. 김재훈 의원은 2월 13일 경기도장애인재 활협회 사무실을 방문해 정담회를 갖고 장애인 시설단체 종사자 들의 처우 개선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박재용 의원과 황세주 의원(더민주, 비례)은 2월 13일 경기 도의회에서 정담회를 갖고 김성의 내일을 여는멋진여성 경기협회 회장 등과 장애인등 취약계층 복지 지원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 장애인복지 강화 위한 정담회
한편, 보건복지위원회는 1월 12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2023년 경기도 장애인복지 직능 단체 및 유관 기관 신년하례식’에 참석했다. 최종현 위원장은 1월 11일 경기도청 1층 로비에서 개최된 〈권리 중심 중증장애인 맞춤형 일자리 작품 전시회-예술 활동이 일자리가 되는 세상을 맞이하다〉에 참석했다. 이인애 의원(국민의힘, 고양2)은 2월 10일 제365회 경기도의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경기도의 공공산후조 리원 확대보다 위기아동 등을 위한 정책 추진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하고, 예산 편성 재수정을 촉구했다.


▲ 보건복지위원회 위원들이 1월 25일 경기도장애인복지단체연합회와 정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 건설교통위원회 위원들이 2월 13일 평택항에서 자동 선적 시스템을 견학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건설교통위원회

평택항 시설 현장 방문 및 업무 점검 실시

김종배 위원장

 

이기형 부위원장

 

허원 부위원장

건설교통위원회(위원장 김종배)는 2월 13일 제366회 임시회 상임위 활동의 일환으로 평택항 관련 시설에 대한 현장 방문과 업무 점검을 실시했다. 현장 방문에는 김종배 의원(더민주, 시흥4), 허원 의원 (국민의힘, 이천2), 이기형 의원(더 민주, 김포4), 김동영 의원(더민주, 남양주4), 김동희 의원(더민 주, 부천6), 김영민 의원(국민의힘, 용인2), 양운석 의원(더민주, 안성1), 오석규 의원(더민주, 의정부4), 오준환 의원(국민의힘, 고양9), 유형진 의원(국민의힘, 광주4), 이영주 의원(국민의힘, 양주1), 이홍근 의원(더민주, 화성1) 등이 참여했으며, 경기도 남동경 철도항만물류국장과 김석구 경기평택항만공사 사장 등관계자들이 함께했다.
위원들은 평택항 홍보관을 방문해 최첨단 영상 시스템 등을 통한 평택항의 역사 및 비전을 살펴보고 한진평택컨테이너터미널에서 자동 선적 시스템을 견학했다. 이어 평택항 수소 생산기지를 찾아 수소 특화 항만 환경 개선 및 수소 기반 탄소 중립 항만 육성 방안을 살펴보고 평택항만 배후단지 개발 현장을 방문해 ‘제4차 항만 배후단지 개발종합 계획(2023~2030)’을 점검했다.
김종배 위원장은 “경기도 유일의 국제 무역항이자 생산과 소비의 중심 수도권의 관문 항인 평택항의 천혜의 자연환경과 최적의 지리적 입지 여건을 최대한 살려 대한민국 대표 산업의 글로벌 무역 수출입 거점 항만으로 자리매김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오석규 의원이 1월 11일 경기도 빅데이터위원회 위원으로 신규 위촉됐다. 오석규 의원은 “PC와 인터넷, 모바일기기 이용 등 디지털기기와 환경의 확산으로 우리는 많은 양의 데이 터를 생산하는 ‘빅데이터’ 환경에 놓여 있다”라며 “특히 다양한 경로로 수집되고 정제된 정보를 통해 도로·철도·교통 등의 SOC 수요를 예측하고 정책에 반영한다면 도정 발전과 도민의 편익 향상에 크게 이바지하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 도시환경위원회 위원들이 2월 8일 제366회 임시회 회의에서 건의안을 채택하고 있다.

 

 

도시환경위원회

개발제한구역 해제 권한
경기도 위임안 가결
재생에너지 도민 자부담 비율
현행 유지


이선구 위원장 직무대행

김상곤 부위원장

도시환경위원회(위원장 직무대행 이선구)가 2월 8일 제366회 임시회 제1차 상임 위원회 회의에서 ‘개발제한 구역 100만 제곱미터 해제 권한 경기도 위임 요구 건의 안’을 위원회 안건으로 채택 했다. 이선구 의원(더민주, 부천2)은 “경기도는 개발제한구역 해제 지역에 판교 테크노밸리, 고양 드론센터, 양주 테크노밸 리 등 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 성장을 이루며 국가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했 다”라며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해 자칫 수도권의 경쟁력을 약화 시킬 우려가 있는 이번 조치는 반드시 철회되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 건의안은 2월 14일 제2차 본회의에서 최종 가결됐으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토교통부에 이송될 예정이다. 김용성 의원(더민주, 광명4)은 이날 회의에서 민원 해결을 위한 경기주택도시공사의 적극적인 노력을 치하했다.

 

▲ 도시환경연구회 정책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유영일 의원(국민의힘, 안양5)은 지난해 12월 16일 제365회 6차 회의에서 경기도 환경국이 ‘2023년도 경기도 재생에너지 보급 지원 사업’의 도민 자부담 비율을 기존 20%에서 30%로 상향하려던 것과 관련해 유예를 건의한 것에 대해 경기도가 수용했다고 2월 10일 밝혔다. 김상곤 의원(국민의힘, 평택1)은 2월 21일 평택시 신평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에서 경기도 빈집 정비 시범 사업 추진 현황 점검을 위한 정담회를 진행했다. 성기황 의원(더민주, 군포2)은 2월 6일 경기연구원에서 수리산도립공원 관광 인프라 구축을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 다. 이택수 의원(국민의힘, 고양8)은 2월 8일 경기도 도시주택 실을 대상으로 한 회의에서 “단독주택지도 형평성 있게 용적률 상향 등 인센티브가 적용돼야 한다”라고 제안했다.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디지털성범죄 피해자 지원 연구 최종보고회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원장 인사청문회 등


김재균 위원장

여성가족평생교육연구회(회장 김재균)는 2월 27일 경기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회의실에서 ‘경기도 디지털성범죄 피해자 지원 및 사후관리 강화 방안 연구’에 대한 정책 연구용역 최종보 고회를 개최했다. 최종보고회에는 김재균 의원(더민주, 평택2), 서성란 의원(국민의힘, 의왕 2), 정윤경 의원(더민주, 군포1), 김선희 의원(국민의힘, 용인 7), 문병근 의원(국민의힘, 수원11), 이애형 의원(국민의힘, 수 원10), 이채영 의원 (국민의힘, 비례)이 참석했다. 김재균 의원은 “연구용역이 디지털성범죄 피해자를 지원하고 사후관리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내실 있는 결과물이 될 수 있도록 사업 강화, 조례 개정 등 다방면으로 활용하겠다”라고 밝혔다.


▲ 정책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정윤경 의원 입법공청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위원들은 2월 17일 남양호 경기도 평생교육진흥원 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하고 청문 결과 ‘적합’으로 의결했다.

정윤경 의원은 1월 27일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회의실에서 「경기도 여성의 경제활동 촉진과 경력 단절 예방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입법공청회를 개최했다. 정윤경 의원이 대표발의한 이 조례안은 2월 14일 제366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최종 가결됐다. 김재균 의원은 1월 9일 한국 고용노동교육원에서 열린 경기도가정어린이집연합회 2023 정기총회 및 신년회에 참석했다. 행사에는 서성란 의원, 조용호 의원(더민주, 오산2), 국중범 의원(더민주, 성남4), 정윤경 의원, 김선희 의원 등이 함께했다. 서성란 의원은 2월 20일 경기도 여성비전센터에서 열린 한국여성지도자연합 경기도지부 지부장 이·취임식에 참석해 축하했다. 장민수 의원(더민주, 비례)은 1월 30일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회의실에서 경기 도작은도서관협의회와 함께 정담회를 개최했다.

▲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위원들이 2월 17일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실시했다.

교육기획위원회

경기학생스포츠센터 현장 방문
학생 통학 순환버스 시범 운영 정담회 등


황진희 위원장

교육기획위원회(위원장 황진희) 위원들은 제366회 임시회 기간인 2월 9일 경기학교예술창작 소와 경기학생스포츠센터 현장 방문을 실시했다. 교육기획 위원회 위원들은 경기학생스포 츠센터의 운영 현황 등을 점검 하고 스마트 사이클, 시각 반응 운동기구 등을 체험했다. 황진희 의원(더민주, 부천4)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창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융합예술교육이 날로 중요해지고 있는 만큼 학생들의 예술적 잠재력을 신장할 수 있는 경기 예술창작소가 경기도 전역에 확대될 필요가 있다”라며 “학생 들의 창의성 계발과 예술 역량을 향상하고 경기도의 미래 교육을 상징하는 대표 융합 예술 공간이 돼 학생들의 적성과 꿈을 찾을 수 있게 하는 공간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조성 환 의원(더민주, 파주 2)은 “교육 인프라가 부족한 경기 북부 지역도 이러한 디지털 융복합 스포츠 공간이 확대되어 지역 간 격차나 소외된 지역 없이 균등한 교육 수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 부천교육지원청 신관 개관식

교육기획위원회 위원 들은 2월 16일 부천 교육지원청에서 열린 신관동 개관식에 참석해 격려했다. 황진희 의원은 부천 교육을 위한 관심과 행정적·재정적 지원에 대한 공로로 감사패를 받았다.
조성환 의원은 1월 11일 파주교육지원청 대강당에서 경기도 교육청 학생 통학 순환버스 시범 운영을 위한 정담회를 개최 했다. 조성환 의원은 “문제 해결을 위해 학생 통학 순환버스 시범 운영 사업 예산 50억 원을 더불어민주당 정책 사업으로 제안해 확보했다”라며 “사업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 TF 구성과 업무협약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 학생 통학 순환버스 시범 운영 정담회

 

▲ 교육기획위원회 위원들이 2월 9일 경기학교예술창작소를 방문해 현장 방문을 실시하고 융합예술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 교육행정연구회 위원들이 2월 27일 ‘경기도 학교급식 종사자의 근무 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 연구’ 최종보고회를 열었다.

 

 

교육행정위원회

경기도에 교육 환경 제고
로드맵 요청
푸드뱅크 확산 위한 노력


김미리 위원장


안광률 부위원장

한원찬 부위원장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연구 단체인 교육행정연구회(회장 김미 리)는 2월 27일 교육행정위원회 회의실에서 ‘경기도 학교급식 종사 자의 근무 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 연구’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최종보고회에는 김미리 의원(더민 주, 남양주2), 한원찬 의원(국민의힘, 수원6), 김영기 의원(국민 의힘, 의왕1), 김옥순 의원(더민주, 비례), 문승호 의원(더민주, 성남1), 윤태길 의원(국민의힘, 하남1), 이자형 의원(더민주, 비례), 장한별 의원(더민주, 수원4) 등 교육행정위원회 위원들과 연구용역 수행 기관인 안양대학교의 이홍재 교수, 박미경 교수, 경기도교육청 박만형 학교급식협력과장, 임종택 사무관, 김제연 서기관 등이 참석했다. 이홍재 교수는 “조사 결과 낮은 임금, 열악한 근무 환경, 잦은 안전사고, 부족한 복지 시설, 유명무실 한 연가 활용 등 문제점이 도출 됐다”라며 직무 만족도를 높일수 있는 대안 마련이 필요함을 지적했다.

김미리 의원은 “그동안 교육행 정위원회에서 의원님들이 줄곧 지적한 문제점들이 이번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여실히 드러났다”라며 “경기교육 정책에 드러난 문제점에 대한 해법을 반영해 인력 채용, 관련 예산 편성 등 구체적 해결 방안으로 이어져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김미리 의원은 집행부에 다음 달 업무보고 시 문제 해결을 위한 로드맵 제시를 요청했다.

문승호 의원은 지난해 12월 27일 수원 효원고등학교에서 푸드뱅크 운영 관련 정담회를 가졌다. 문승호 의원은 “여분의 학교급식을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에 당일 즉시 배송하는 푸드뱅크는 나눔 실천, 비용 절감, 온실가스 배출 감축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모범적인 민·학 협력 사례다”라며 “효원고 운영을 모범 사례로 삼아 행정적·재정적 미흡 사항을 보완해 많은 학교의 참여를 독려하고 제도적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