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토론대축제

경기도·경기교육 정책토론대축제

경기도의회·경기도·경기도교육청이 머리를 맞댄 정책 토론의 장


장윤정 의원 │ 학교 실내공기질 유지관리 개선 방안

“학생들이 미세먼지와 유해물질에 노출되지 않아야”

장윤정 의원(더민주, 안산3)이 좌장을 맡은 ‘학교 실내공기질 유지 관리의 현 실태와 개선 방안 토론 회’가 지난 12월 6일 경기도의회 중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장 의원은 “미세먼지 및 유해물질 등의 발생으로 우리 아이들이 아토피, 알레르기비염 등에 노출된, 학습하기에 좋지 않은 환경이다”라며 “토론 회에서 나온 좋은 의견들을 정책에 반영하 도록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했다.

 

 

 


김동규 의원 │ 국가유공자 등 처우 개선 조례 제정 위한 토론회

“국가를 위해 희생한 유공자와 가족에게 더 많은 관심 필요”

김동규 의원(더민주, 안산1)이 좌장을 맡은 ‘국가유공자와 유족, 가족의 처우 개선 조례 제정을 위한 제1차 토론회’가 지난 12월 13일 경기도의회 중회의실1에서 개최 됐다. 김 의원은 “국가유공자 처우 개선에 대한 의견 취합과 더불어 여러 차례 토론회를 거쳐 기본적인 조례안을 발표하는 계획을 추진하 겠다”라며 “국가를 위해 희생한 국가유공 자와 유족, 가족들에게 우리 모두 많은 관심을 가지자”라고 말했다.

 

 

 


이은주 의원 │ 경기 유아교육 발전 방향 모색 위한 토론회

“다양한 고민과 해법이 유아교육정책에 반영되도록 할 것”

이은주 의원(국민의힘, 구리2)이 좌장을 맡은 ‘경기 유아교육 발전 방향 모색을 위한 토론회’가 지난 12월 14일 경기도교육연구원 대강 당에서 개최됐다. 이 의원은 “어려 움이 산재한 유아교육 현장에서 매진해 온 사립유치원 관계자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라며 “토론회에서 나온 다양한 고민과 해법이 교육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교육위원으 로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용욱 의원 │ 경기북부권역 지역 상권 활성화 토론회

“소상공인 지원 및 지역상권이 활성화되는 방안 찾겠다”

이용욱 의원(더민주, 파주3)이 좌장을 맡은 ‘경기북부권역 지역 상권 활성화 방안 토론회’가 지난 12 월 14일 파주시의회 세미나실에서 열렸다. 이 의원은 “국가·지역 경제의 중심에는 각 지역상권 상인 들의 땀과 열정이 있었다”라며 “다양한 의견이 실제 정책 및예산에 반영돼 소상공인 지원 및 지역 상권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의회에서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김미숙 의원 │ 의사상자 지원에 관한 토론회

“의사상자에 대한 예우가 제대로 이뤄지도록 노력할 것”

김미숙 의원(더민주, 군포3)이 좌장을 맡은 ‘의사상자 지원에 관한 토론회’가 지난 12월 15일 경기도 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김의원은 “의사상자에 대한 예우는 조례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라며 “보건복지부에 적극적으로 건의해 관련 법률의 개정이 이루 어지도록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토 론회에서 나온 의견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채명 의원 │ 경기도 문화재 활용과 가치 증진을 위한 토론회

“지역 문화재는 활용을 통해 실질적 의미와 가치를 지닐 것”

이채명 의원(더민주, 안양6)이 좌장을 맡은 ‘경기도 문화재 활용과 가치 증진을 위한 토론회’가 지난 12월 15일 안양박물관 교육관에서 개최됐다. 이 의원은 “문화재 활용은 곧 보존 기반을 강화하는 일이 며, 지역 문화재 활용을 통해 실질적 의미와 가치를 지닐 수있다”라며 “사람과 문화재가 함께 행복할때 문화재의 진정한 활용이라는 공감을 형성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오석규 의원 │ 경기 마을버스 경영 개선 합리화 방안

“마을버스 경영 합리적 개선 방안 마련 위한 자리”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위원장 김종배)가 「경기도 마을버스운 송사업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한 데 이어 마을버스 경영 합리화와 운송 서비스 개선 방안 등을 모색하기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 했다. 토론회의 좌장을 맡은 오석규 의원(더민주, 의정부4)은 “오늘 토론회는 마을버스의 경영 현황을 짚어보고 합리적인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자리다”라고 토론회의 의미를 밝혔다.

 

 


이병길 의원 │ AI 시대, 인성교육의 미래를 말하다

“인성교육이 사회통합 달성하는 데 큰 역할한다”

이병길 의원(국민의힘, 남양주7) 이 제안한 토론회 ‘인성교육의 과거와 미래: AI 시대, 인성교육의 미래를 말하다’가 지난 12월 20일 경기시청자미디어센터 다목적홀에서 개최됐다. 이 의원은 “인성교육은 우리 사회의 갈등을 해소하고 사회통합을 달성하는 데 큰역할을 한다”라며 “인격에 대한 존중, 신뢰와 소통 등 공동체적 삶의 가치를 포함하고 있는 인성교육 강화를 위해 의회 차원에서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윤성근 의원 │ 전기자동차 충전구역 화재 안정성 확보 방안

“전기차 화재 예방을 위한 시설 기준과 주무 부서 필요”

윤성근 의원(국민의힘, 평택4) 이 좌장을 맡은 ‘전기자동차 충전구역 화재 안정성 확보 방안 토론회’가 지난 12월 20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 됐다. 윤 의원은 “현재 중앙 부처조차 전기차 화재를 예방하기 위한 주무 부서가 불분명하 다”라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주무 부서를 결정하고 조속한 법률 개정과 시설기준이 마련돼야 한다”라고 강조 했다.

 

 


조미자 의원 │ 생활문화 활성화 위한 경기도 문화 자치

“도민이 일상 속 주체로 참여하는 문화 정책이 중요”

조미자 의원(더민주, 남양주3)이 좌장을 맡은 ‘생활문화 활성화를 위한 경기도 문화 자치 토론회’가 지난 12월 20일 경기도의회 중회 의실2에서 개최됐다. 조 의원은 “마을은 작은 국가이며 문화는 생활 그 자체”라며 “특정 시간과 장소를 찾아가 누리던 문화예술 활동에서 도민들의 일상에 도민의 주체적 참여로 향하고 있는 변화의 흐름을 정확히 인식하고 그에 맞는 정책을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김철현 의원 │ 경기도 인사청문회 도입·운영 위한 토론회

“효율적인 경기도 인사청문회 제도 운영안 논의할 것”

김철현 의원(국민의힘, 안양2) 이 좌장을 맡은 ‘경기도 인사 청문회 제도 도입·운영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12월 20일 경기도의회 중회의실1에서 개최됐다. 토론회는 인사청문회 제도의 현황을 파악하고, 효율적 제도 마련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 의원은 “경기도 인사청 문회 제도 도입 및 운영을 위해 토론회에서 나온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도록 경기도민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상원 의원 │ 농업 외국인근로자 관리 체계 마련 토론회

“농가와 외국인근로자에게 모두 도움되는 제도 정착시킬 것”

이상원 의원(국민의힘, 고양7)이 개최하고 김용기 한국치유농업진 흥회 대표가 좌장을 맡은 ‘농업 부문 외국인근로자 관리 체계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지난 12월 21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토론자들은 농업 부문 외국인근로자 관리 체계의 현황을 공유하고 논의했다. 토론자들은 “농업 부문 외국인근로자 관리 체계가 농가와 외국인근로자에 도움 되는 제도로 정착되길 바란다”라고 한목소리로 말했다.

 

 


이영봉 의원 │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추진 위한 과제

“경기북부 자치분권 위한 다양한 의견, 정책에 반영시킬 것”

이영봉 의원(더민주, 의정부2)이 좌장을 맡은 ‘경기북부 특별자치도 추진을 위한 과제토론회’가 지난 12월 22일 의정부시 북부청 평화누리홀에서 개최됐다. 이 의원은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공약인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에 대한 공론화가 본격화되고 있다”라며 “토론회를 통해 나온 다양한 의견이 정책에 반영돼 360만 경기북부 도민의 자치분권을 이끌어갈 수 있도록 적극 노력 하겠다”라고 밝혔다.

 

 


김현석 의원 │ 사이버 학교폭력 대책 마련 위한 토론회

“사이버 학교폭력 현황 파악하고 대책 논의하는 자리”

김현석 의원(국민의힘, 과천)이 좌장을 맡은 ‘사이버 학교폭력 대책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지난 12월 27일 과천시민회관 소극장에서 개최됐다. 토론회는 사이버 학교폭력의 현황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효과적인 대책 방안을 논의할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마련됐다. 김 의원은 “사이버 학교폭력 대책 마련을 위해 오늘 토론회에서 나온 여러 의견이 정책에 반영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김도훈 의원 │ 경기미 소비 촉진을 위한 토론회

“경기미가 널리 사용될 수 있는 법적 근거 마련하겠다”

김도훈 의원(국민의힘, 비례)이 좌장을 맡은 ‘경기미 소비 촉진을 위한 토론회-전통주 사업을 중심으 로’가 지난 12월 27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김 의원은 “경기미 소비 촉진 관련 조례 개정을 통해 경기미가 널리 사용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 하겠다”라며 “향후 전통주 및 지역주 활성과 판매 촉진을 위한 여러 행사를 기획할 예정으로 도민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 라고 말했다.